[빅데이터투데이] 에어컨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에어컨, 2위 LG전자 에어컨, 3위 캐리어 에어컨
[빅데이터투데이] 에어컨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에어컨, 2위 LG전자 에어컨, 3위 캐리어 에어컨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3.31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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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브랜드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에어컨 2위 LG전자 에어컨 3위 캐리어 에어컨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2개 에어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2월 28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의 에어컨 브랜드 빅데이터 10,411,4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에어컨의 정식 명칭은 에어 컨디셔너(air conditioner)로 온도와 습도를 제어하는 기계다. 우리나라에서는 냉방기만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2021년 국내 에어컨 판매량은 약 250만 대로 집계됐다. 여름철 폭염으로 에어컨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에어컨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2년 3월 에어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위니아, 파세코, 위닉스, 샤오미, 한솔, 하이메이드, 이파람, 센추리, 귀뚜라미, 하이얼, 에어렉스, SK매직, 루컴즈, 일월, 템피아, 쿠오레, 눕스, 일렉트로맨, 포시엠 에어컨 순으로 나타났다.

​​1위, 삼성전자 에어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2,066 소통지수 981,428 커뮤니티지수 1,342,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5,920으로 분석되었다.

​2위, LG전자 에어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9,310 소통지수 701,831 커뮤니티지수 959,2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0,374로 분석되었다.

​3위, 캐리어 에어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4,406 소통지수 374,961 커뮤니티지수 558,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7,475로 분석되었다.

​4위, 위니아 에어컨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271 소통지수 193,545 커뮤니티지수 201,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9,340으로 분석되었다.

​5위, 파세코 에어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550 소통지수 62,051 커뮤니티지수 68,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377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에어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에어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냉장고를 시작으로 식기세척기, 정수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을 비스포크 테마로 확대해왔다. 개성있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맞춤형 브랜드를 앞세우며 다양한 색상을 가진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에어컨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2월 28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한 에어컨 브랜드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위니아, 파세코, 위닉스, 샤오미, 한솔, 하이메이드, 이파람, 센추리, 귀뚜라미, 하이얼, 에어렉스, SK매직, 루컴즈, 일월, 템피아, 쿠오레, 눕스, 일렉트로맨, 포시엠 에어컨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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