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음료 상장기업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빅데이터투데이] 음료 상장기업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3.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2월 23일부터 2022년 3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465,43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36,365,513개와 비교하면 5.2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3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보해양조, 진로발효, 흥국에프엔비, 풍국주정,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861 미디어지수 589,765 소통지수 1,513,972 커뮤니티지수 2,381,005 시장지수 6,730,566 사회공헌지수 284,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79,42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04,891과 비교하면 5.81%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77 미디어지수 144,548 소통지수 1,245,229 커뮤니티지수 2,053,590 시장지수 3,802,872 사회공헌지수 185,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5,03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885,350과 비교하면 4.32% 하락했다.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300 미디어지수 264,252 소통지수 909,847 커뮤니티지수 1,626,410 시장지수 472,463 사회공헌지수 141,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3,0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47,733과 비교하면 7.59% 하락했다.

​4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최낙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420 미디어지수 146,653 소통지수 828,170 커뮤니티지수 973,823 시장지수 708,695 사회공헌지수 162,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5,97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30,293과 비교하면 15.42% 하락했다.

​5위, 국순당 ( 대표 배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142 미디어지수 110,785 소통지수 552,111 커뮤니티지수 548,279 시장지수 451,844 사회공헌지수 22,7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5,89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17,295와 비교하면 17.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3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36,365,513개와 비교하면 5.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32% 하락, 브랜드이슈 10.06% 하락, 브랜드소통 12.63% 하락, 브랜드확산 6.12% 하락, 브랜드시장 1.09% 상승, 브랜드공헌 0.1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2월 23일부터 2022년 3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3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