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22년 2월 3일부터 2022년 3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3,880,0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853,175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2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티몬, 옥션,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3,883 미디어지수 1,678,629 소통지수 1,714,239 커뮤니티지수 2,221,070 사회공헌지수 243,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1,34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264,337과 비교하면 19.81% 하락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6,945 미디어지수 856,995 소통지수 944,258 커뮤니티지수 984,426 사회공헌지수 177,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0,42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74,084와 비교하면 8.53%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538 미디어지수 580,272 소통지수 634,524 커뮤니티지수 791,721 사회공헌지수 140,27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1,32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83,357과 비교하면 3.31% 하락했다.
4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814 미디어지수 644,670 소통지수 888,094 커뮤니티지수 344,296 사회공헌지수 136,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6,838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90,014와 비교하면 9.90% 상승했다.
5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774 미디어지수 562,200 소통지수 504,178 커뮤니티지수 666,374 사회공헌지수 188,6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8,1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7,543과 비교하면 13.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853,175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1% 하락, 브랜드이슈 2.93% 하락, 브랜드소통 13.78% 상승, 브랜드확산 3.59% 하락, 브랜드공헌 3.4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티몬, 옥션, G마켓, 위메프 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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