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까지 틀어막는 좌파 언론노조 "이젠 용납 못해"
유튜브까지 틀어막는 좌파 언론노조 "이젠 용납 못해"
  • 박한명
    박한명
  • 승인 2022.02.10 09:39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등이 구글 몰려가 "가세연 규제" 외친 날 가세연 방송 차단
구글, 친여단체+언론노조에 무릎… 반정부 유튜버 표현 자유 탄압

본지는 공정한 언론 생태계를 지향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특정 세력에 의해 언론이 좌지우지 되는 것을 막고, 대한민국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언론 감시 기능이 중요하다는 판단입니다. 방송과 신문, 뉴미디어와 커뮤니티 여론 등 우리나라의 언론 생태계는 물론, 글로벌 미디어 환경도 좌 편향적으로 흐르고 있는 세태에서, 누군가 이들을 감시하는 기능은 매우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라겠습니다. 

최근 유튜브가 백신 부작용을 언급하는 채널을 무차별적으로 삭제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우파채널을 중심으로 검열을 해서 현재 신의한수TV, 이봉규TV, 뉴스타운TV, 공병호TV, 가로세로연구소, 박주현변호사TV, 하면되겠지TV, 일산TV등 수없는 채널을 갑자기 정지시키고 있다. 다분히 정치적인 압력을 받았으며, 대선에 개입하려는 의도마저 보이고 있다. 유튜브가 특정 정치세력의 입김에 놀아난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다음은 유튜브 채널 검열과 관련된 미디어 평론가 박한명 기자의 칼럼이다. 

유튜브까지 틀어막는 언론노조 "용납 못해"  

유튜브가 우파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일부 영상을 문제 삼아 일주일간 동영상 콘텐츠 업로드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중단시켰다. 가세연이 1월 12일 올린 콘텐츠를 문제 삼았다고 한다. 유튜브는 "유튜브팀에서 크리에이터님의 콘텐츠를 검토한 결과, 잘못된 의료 정보 정책 위반 사실이 확인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이에 따라 1월 12일자 방송분을 삭제했다"고 가세연에 통보했다. 그리곤 1차, 2차, 3차 경고에 따른 단계별 제재조치에 대해 경고를 받았다고 한다.

유튜브가 가세연 방송 업로드를 중단시킨 표면적인 이유는 가세연이 '잘못된 의료 정보'를 올려 이용자들에게 큰 피해를 입혔다는 것이다. 헌데 황당한 점은 유튜브가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이라고 지적한 ‘잘못된 의료 정보 정책 위반 사실’이라는 게 <[충격단독] 송트남, 가세연에 10억 소송!!! (오거돈 시즌2)>의 동영상에서 의료 정보로 볼 수 있는 고작 1분 30초 정도 대화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이 짧은 대화에서 김세의 기자는 "월스트리트저널도 감기 수준이라고 보도한 오미크론을 막겠다고 방역패스를 확대·적용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9시 이후 식당영업을 금지한 방역조치의 무용론을 주장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강용석 변호사는 "20대 이하 사망자도 없는데, 다분히 부작용이 있는 백신을 어린 청소년들에게 맞히려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며 "방역패스 자체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발언했다.

두 사람의 대화는 코로나19에 관한 콘텐츠를 만드는 기타 유튜브 채널과 비교해서도 지극히 상식적인 수준이다. 문재인 정부의 소위 방역패스라는 것이 비과학적이고 자영업자들의 고통만 가중시킨다는 지적은 친정부 미디어를 제외하곤 이미 많은 유튜버들과 언론에서도 보도하고 있다. 예컨대 홍 모 의학전문 기자가 운영하는 구독자 97만명의 ‘의학채널 비온뒤’에서도 의료·감염병 전문가들이 김세의, 강용석 두 사람과 대동소이한 내용으로 현 정부의 K방역의 모순점을 지적하고 있다.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특히 코로나19와 백신 관련 부분을 아무리 뜯어봐도 유튜브가 가세연의 영상을 ‘잘못된 의료 정보 정책’ 위반에 해당돼 삭제했다는 것은 ‘백신 패스는 아동 이익에 위배’ ‘방역 패스, 근거 부족하고 기본권 침해소지’ ‘영국 마스크 벗고 백신패스 없앤다’ '전쟁나도 임신부하고 어린이는 안 건드는데'와 같은 가세연보다 훨씬 강도 높은 지적과 비판을 하고 있는 다른 전문가, 일반 유튜버들의 방송 내용과 비교해봤을 때 말도 안 된다는 것이다.

필자는 유튜브가 이렇게 무리하게 가세연의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는 것은 정치적 이유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평소 가세연을 공격해왔던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정부 미디어정책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현 정부 연대세력이 20일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서 "가세연 등 혐오·차별 조장 및 허위정보 유포를 일삼는 유튜브 채널을 규제해야 할 구글코리아는 오히려 자극적 콘텐츠로 조회수와 슈퍼챗 수수료를 늘리는 데 관심을 기울일 뿐 사회적 책임을 방관해 왔다"며 위력행사를 한 이후 곧장 그 다음날 유튜브가 가세연 콘텐츠를 삭제, 경고제재 한 사실도 심증을 굳히게 한다.

언론 장악한 특정 세력에 끌려가는 대한민국

이들은 가세연 방송 중 언론사 기자 몇몇에 대한 신상 문제 공개 등을 꼬투리 잡아 가세연이 마치 오로지 인권침해와 혐오 콘텐츠로 장사하는 것처럼 비난하고 있지만 그 기준이라면 인신비방과 혐오를 담은 콘텐츠가 널려 있는 유튜브 자체가 문을 닫아야 한다. 또 의혹제기라는 핑계로 소설을 쓰며 야당 대선후보와 배우자에 대한 대중의 혐오를 조장하는 열린공감TV나 서울의소리와 같은 친여방송의 인권침해나 혐오 콘텐츠는 문제없다고 할 수 있나. 그런데 왜 가세연만 타깃이 됐을까.

우려스러운 점은 진영싸움이 극에 치달은 대한민국 정치의 영향력을 덜 받을 것으로 생각했던 글로벌 기업 구글이 정파성으로 무장한 친여단체와 언론노조의 극성스러움과 위력 앞에 무기력하게 무릎을 꿇고 가세연과 같은 반정부 유튜버들의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미 그 징조는 2019년 구글이 민언련이 배출한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비롯해 친여 세력이 주도한 팩트체킹 공모전에 후원을 할 때부터 있었다.

가세연의 콘텐츠 업로드 중단 사태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느낀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발한 뉴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가 대선을 코앞에 두고 문재인 정권에 불리한 정치 사회 이슈를 앞장서 제기해온 가세연을 말도 안 되는 이유와 형평성 잃은 판단으로 경고를 주고 방송 일시 중단이라는 제재를 가한 것을 볼 때 앞으로 더 극악무도한 일도 벌어질 수 있다.

구글은 이번 가세연 방송 일시중단 사태를 다시 점검해주기 바란다. 구글이 한국의 권력형 시민단체와 언론노조의 압박에 무릎을 꿇고 표현의 자유를 탄압한다는 이미지를 얻어서 좋을 게 뭐가 있겠나. 구글은 이미 필자가 지적했듯 친여세력과 유착의심도 받고 있는 처지다.

이번 사태로 다시 절감하는 것은 대한민국 언론과 미디어를 장악한 것은 민언련과 언론노조라는 점이다. 그 많은 공격에도 끄떡없던 가세연인데 이들이 움직이자 구글이 방송을 중단시켰다. 국민이 언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판단한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은 사실상 이들의 장악력 아래 놓여있다는 현실이 통탄스럽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한민국국민 2022-02-11 14:42:59 (222.100.***.***)
노답이네. 여기가 북한인지 한국인지 구별이 안가는구만. 가는 곳 마다 qr로 본인인증 안하면 들어가지도 못하고, 개인의 생각 표현도 못하게 틀어막는 여기는 공산국가가 분명합니다!! 여자대통령 누드사진 합성해 전시회까지 연거는 '표현의 자유' 라더니, 국민들의 모든 생각과 표현은 억압 받아야 마땅한가 봅니다. 민주당은 일제시대 일본순사들 보고배워 지금 통제의 달인이 된 건가요? 독재가 싫다하더니 남이 하는게 싫은거고 자기들이 독재하고 싶다 이 말이었나 봅니다 ㅉㅉ
전미영 2022-02-11 13:55:45 (183.98.***.***)
자동이체 후원중..
진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해주는 언론들을 열렬히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진실을 보도해야하는것이 당연한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런것이 특별한것이 되어 가는 시대에 살고 있어서 씁쓸합니다.ㅠㅠ
그래도 이런 기사를 볼수 있음에 감사드리고..
다시한번 응원 드립니다!! 파이팅!!!
3•9대선 당일투표 2022-02-11 13:45:05 (59.22.***.***)
힘내라힘!
(자동이체후원중)
초코 2022-02-11 12:31:12 (114.108.***.***)
파이낸스투데이 흥해라!!!
우지원 2022-02-10 18:41:03 (118.235.***.***)
어휴. 진짜 머저리 좌빨 새끼들. 전부 다 죽어버렸으면 좋겠다. 코로나 사기 방역으로 2년 넘게 자유를 구속당하고도 괜찮니? 진짜 또라이 새끼들. 징글징글하다.
이삭 2022-02-10 17:29:44 (223.62.***.***)
힘내세요. 진실은 죽지 않습니다. 우리도 더 힘내서 지원할께요.
솔빛 2022-02-10 17:29:00 (223.33.***.***)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
캘리 좌파동맹?
소위지식xxx 이라는 채널은 트럼프대통령이 미국민70%가 거짓말만 하는 대통이라며 그게 미디어에서 편파적인 즉 자기편 의견만 취하기때문이란다 ㅠㅠ
자유대한 2022-02-10 17:25:35 (220.94.***.***)
구글이 딥스의 찌끄러기들 이지요!
멸공!
디컴파일러 2022-02-10 10:08:36 (39.7.***.***)
구글 코리아 사장을 구글 본사에 항의 해야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