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국산자동차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기아 스포티지, 2위 현대 그랜저, 3위 현대 아반떼
[빅데이터투데이] 국산자동차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기아 스포티지, 2위 현대 그랜저, 3위 현대 아반떼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1.14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 스포티지 2위 현대 그랜저 3위 현대 아반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14일부터 2022년 1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1,060,6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0,069,588개와 비교해보면 4.94%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스포티지, 그랜저, 아반떼, 쏘렌토, 카니발, 아이오닉5, 투싼, G90, 싼타페, 레이, G80, 모하비, GV70, 티볼리, K8, QM6, K9, G70, 베뉴, 코나, 스파크, XM3, 말리부, EV6, 렉스턴, 코란도, 스팅어, 포터, SM6, GV60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169 미디어지수 288,786 소통지수 368,468 커뮤니티지수 363,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8,2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8,065와 비교하면 16.57% 상승했다.

​2위,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442 미디어지수 207,883 소통지수 394,095 커뮤니티지수 355,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6,2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32,598과 비교하면 7.98% 하락했다.

​3위, 현대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291 미디어지수 260,540 소통지수 376,599 커뮤니티지수 201,0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6,51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83,853과 비교하면 0.62% 하락했다.

​4위, 기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994 미디어지수 206,349 소통지수 306,748 커뮤니티지수 309,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15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20,247과 비교하면 6.17% 상승했다.

​5위,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797 미디어지수 185,097 소통지수 307,785 커뮤니티지수 350,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1,35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8,739와 비교하면 3.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포티지 브랜드는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차량으로 1993년 첫 출시된 이후 2002년에 1세대 쏘렌토에게 프레임을 넘겨주고 잠시 단종되었다가 2004년에 투싼과 형제차가 되어 도심형 SUV로 재출시된 이후 2021년 기준으로 28년째 생산 중인 장수 모델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월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0,069,588개와 비교해보면 4.9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2% 상승, 브랜드이슈 0.71% 하락, 브랜드소통 4.53% 상승, 브랜드확산 10.4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12월 14일부터 2022년 1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