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기업집단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SK
[빅데이터투데이] 대기업집단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SK
  • 전소영
    전소영
  • 승인 2021.12.07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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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SK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1월 7일부터 2021년 12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6,645,303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039,930개와 비교하면 12.0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카카오, 현대자동차, CJ, 농협, 네이버, 신세계, 한화, GS, 쿠팡, 두산, DB,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동원,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한국항공우주산업, 한진, 대림, 코오롱, 한솔, 셀트리온, LS, KCC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85,261 소통지수 3,190,437 커뮤니티지수 3,617,461 사회공헌지수 1,947,103 소비자지수 1,062,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02,2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9,040과 비교하면 19.64% 상승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21,012 소통지수 2,172,897 커뮤니티지수 4,340,508 사회공헌지수 795,168 소비자지수 968,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98,2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900,767과 비교하면 39.09% 상승했다.

​3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76,032 소통지수 2,088,884 커뮤니티지수 2,250,317 사회공헌지수 1,273,518 소비자지수 530,4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9,23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6,091과 비교하면 6.56%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775,169 소통지수 1,571,304 커뮤니티지수 1,492,382 사회공헌지수 1,168,708 소비자지수 699,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07,29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63,949와 비교하면 10.00% 하락했다.

​​5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71,735 소통지수 2,074,018 커뮤니티지수 2,047,198 사회공헌지수 701,703 소비자지수 1,187,4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82,08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212,819와 비교하면 63.3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2021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039,930개와 비교하면 12.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0.91% 하락, 브랜드 소통 2.37% 하락, 브랜드 확산 14.50% 상승, 브랜드 공헌 34.95% 상승, 브랜드 소비 46.35%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7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1년 11월 7일부터 2021년 12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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