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금융지주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빅데이터투데이] 금융지주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 전소영
    전소영
  • 승인 2021.10.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9월 21일부터 2021년 10월 21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481,0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9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807,395개와 비교하면 10.6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JB금융지주 순이었다.

​​1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1,832 미디어지수 1,045,868 소통지수 958,766 커뮤니티지수 1,060,881 사회공헌지수 250,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7,93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20,410 과 비교하면 6.19% 상승했다.

​2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154 미디어지수 861,902 소통지수 610,386 커뮤니티지수 821,170 사회공헌지수 302,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7,97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36,958과 비교하면 16.82% 하락했다.

​3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114 미디어지수 589,923 소통지수 417,760 커뮤니티지수 413,859 사회공헌지수 224,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5,42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03,677과 비교하면 1.68% 상승했다.

​4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610 미디어지수 519,180 소통지수 293,536 커뮤니티지수 215,467 사회공헌지수 196,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6,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949,203과비교하면 49.15% 하락했다.

​5위, BNK금융지주 ( 대표 김지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9,152 미디어지수 317,723 소통지수 386,726 커뮤니티지수 352,293 사회공헌지수 154,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0,58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49,356과 비교하면 0.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다. 2021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편입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0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807,395개와 비교하면 10.6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7% 하락, 브랜드이슈 3.07% 하락, 브랜드소통 15.37% 하락, 브랜드확산 20.69% 하락, 브랜드공헌 1.1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를 분석하였다.

이제 Fn투데이는 스스로 주류언론이 되겠습니다.
귀하의 후원금은 Fn투데이가 주류언론으로 진입하여,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리는데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대표 : 문성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