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제휴평가위원회, 연합뉴스 사정 봐주다가 먼저 공중분해 될 것"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연합뉴스 사정 봐주다가 먼저 공중분해 될 것"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1.09.04 23: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네이버 송출 댓가로 금품수수...2000건 이상 기사성 광고 올려줘
언론노조 사진 모음 

앞으로 한달간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연합뉴스 기사를 볼 수 없다.

현재 양대 포털 사이트에서 연합뉴스 기사를 검색할 수 없고, 네이버 PC 화면에 있는 연합뉴스 속보창과 네이버 모바일의 연합뉴스 언론사편집판도 사라졌다.

1달 가량 포털 사이트 뉴스 전송이 금지된 것이다. 

 

연합뉴스가 네이버에서 사라진 이유

연합뉴스가 현재 네이버에서 보이지 않는 이유는, 네이버에 송출해주는 댓가로 돈을 받고 기사를 써줬기 때문이다.

광고성 기사도 정보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광고성 기사를 송출하는것이 죄는 아니지만, 연합뉴스는 그 갯수가 문제가 됐다. 

연합뉴스는 네이버에 광고성 보도자료 콘텐츠를, 보도자료 섹션이 아닌, 취재를 통해 작성된 기사를 올리는 정규 기사섹션에 송출했다. 그 건수는 적발된 것만 무려 2000건이다. 

독자들은 돈을 받고 올려주는 광고를 기자가 실제 취재한 기사로 믿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국가기간통신사랍시고 국민의 세금을 400억 가까이 받아 운영하면서, 하는 짓은 중소 인터넷 신문 보다 못한 행동을 했던 것이다.  

연합뉴스는 좌편향 통신사임에도 불구하고 좌편향 카르텔이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는 제휴평가위원회로부터 징계를 받은 점은 이례적이다. 

연합뉴스가 징계를 먹은 이유는 본지가 연합뉴스의 광고성 기사를 1000개 신고를 했던 점, 미디어오늘이 자신들의 되도 않는 존재감을 과시할 목적으로 같은 좌파 통신사를 공격하여 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해준다는 계약서 까지 폭로한 점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솜방망이 징계이긴 하지만 연합뉴스가 네이버에 뉴스를 송출하지 못하게 되면서 언론사들은 충격에 빠진것으로 보인다.  

조성부 당시 연합뉴스 사장은 제휴평가위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연합뉴스는 절대 잘못된 과거로 돌아가지 않겠습니다. 뼈를 깎는 자세로 거듭날 것임을 다짐하고, 약속드립니다. 죄송하지만 한번만 더 기회를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며 재심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현재 연합뉴스는 노출 중단뿐 아니라 사실상 포털 퇴출 심사를 의미하는 재평가 징계까지 받았고, 현재로선 재평가 심사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제평위원 30명 전원이 참여하는 재평가 심사도 올해 안에 이뤄질 예정이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연합뉴스 제대로 징계 못하면 비난의 화살 받을 것

최근 수년간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언론 매체 위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왔다. 언론사의 포털 입점과 퇴출 과정에서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저질렀던 각종 비리가 발각되어 위원들이 징계를 받기도 하고, 입점이 번복이 되기도 했다.

또한 본지가 입수한 바에 따르면 입점과 퇴출 언론사의 리스트를 외부로 유출하여 해당 언론사에 막대한 피해를 주기도 했다. 특히 미디어오늘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전에 이미 위원들로 부터 입점과 퇴출 언론사의 리스트를 갖고 오보를 낸 적도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가장 비판받을 점은 그 동안 주류 언론사가 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것이다. 

이번 연합뉴스의 징계를 시작으로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연합뉴스가 현재 받은 벌점은 120점이 넘는다. 원래 6점만 넘으면 퇴출 대상으로 지정되어 대부분 네이버에서 퇴출당한다. 그런데 무려 20배가 넘는 벌점을 받은 연합뉴스가 '기사송출 한달 정지' 라는 솜방망이 처벌을 받는다면 이는 형평성 차원에서 말이 안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렇지 않아도 현재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정치저으로 좌편향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는 평가를 받는데, 120점 벌점을 받은 연합뉴스를 고작 1달 정지라는 솜방방이 징계를 한다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스스로 좌편향 정권 홍위병이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씀과 동시에, 좌파는 대부분 그렇듯이 내로남불, 부도덕하다는 측면이 대외적으로 공론화 될 수 있다. 

본지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연합뉴스에 대해 어떠한 징계를 내리는지 결정을 보고 향후 법적인 고소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제휴평가위원 30명이 어떤 과정으로 평가위원이 되었는지, 그전에 무슨 일을 해 왔는지, 개개인이 수 년간 부정행위를 해왔거나, 정치적으로 좌편향에 몰두하지는 않았는지에 대해 취재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수년간 언론사들이 금품을 받고 기사를 올리는 것을 그대로 방치한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의 과거 행적을 낱낱히 기록하여 여야 국회의원 300명 모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돈 받고 기사 쓰는 언론사, 연합뉴스 말고 더 있다. 

그리고 연합뉴스 외에 금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해 온 머*투데이, 아주*제, 헤*드경제, 매*경제, 이데*리, 한국*제 등 경제신문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모든 인터넷 매체의 매체명과 발행인 실명, 광고성 기사의 단가가 나온 표, 실명과 광고성 기사 URL을 폭로할 예정이다. 

특히 주류언론이라고 과대 평가되어 있는 조선 중앙 동아 등의 보수매체는 물론  경향 한겨레, SBSCNBC 등 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올리는 모든 언론사의 단가표도 공개할 예정이다.

언론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뉴스서비스를 유지할 생각이 있으면,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연합뉴스를 원칙에 따라 퇴출시키는 것이 순리" 라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올려주는 언론사의 기사를 믿고 신뢰할 국민은 없으며, 이는 곧바로 네이버의 경쟁력 추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연합뉴스의 징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며, 이미 불공정한 평가를 받고 뉴스제휴가 끊긴 매체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경준 2021-09-11 19:42:53 (39.7.***.***)
한국의 빅테크 기업들 한번씩 손 봐야겠죠?
카카오, 네이버
얘네들 SBS 에서도 문제 있다고 보도 하더라구요.
임기말이라서 그러는건지 모르겠지만 바람직한 움직임 이라고 생각하네요
koreafirst 2021-09-10 17:41:10 (220.120.***.***)
기쁘네…어용 기사 친중 친난민 기사 배설 수준으로 찍어내던 댓가가 뒷통수네…올드 미디어 안녕…이제 독자들은 기사 공장 기성품 식상해…본문 안 보고 제목만 봐도 알 수 있을 어디선가 봤던 내용 기사 그만 보고 싶다..좀 취재를 한 것이 느껴지는 유기농 수제 기사 보고 싶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