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초선의원들 "4.7 보궐선거...국민의힘 승리가 아닌 국민의 분노.심판"
국민의힘 초선의원들 "4.7 보궐선거...국민의힘 승리가 아닌 국민의 분노.심판"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1.04.08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박형준 부산시장
(왼쪽부터)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박형준 부산시장

[신성대 기자]4·7 재보궐선거가 결과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참패속에 야당인 국민의힘의 '압승'으로 마무리 되었다.

지난해 치러진 4·15 총선에서 민주당은 180석을 쓸어 담았지만, 1년 만에 서울과 부산 등을 포함한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선 쓰라린 패배를 기록한 것이다.

본지는 8일 오전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의 이번 선거결과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부산 중구.영도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선거가 저희가 잘한 것이라고 말하기보다는 사실은 정권심판이라면서 상대적으로 저희들에게 잘하라라는 것과 또는 응원의 메시지라고 생각한다"고 선거 결과를 평가했다

이어 그는 "이럴 때 일수록 더 낮은 자세로 시민이나 국민들과 소통하면서 서울과 부산의 시정공백이 일년이라는 시간이 생겼기 때문에 빨리 업무에 복귀하여 시정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황보 의원은 "이번선거는 부동산에 대한 민심이 폭발한 것이라면서 강남 세곳의 구에서 높은 투표율이 나왔고 또 부산에서도 과거와 다르게 해운대구.남구.수영구 그리고 부산 진구.동래구.연제구.금정구 등 상대적으로 집값이 높은 아파트 지역에서 투표율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하여 세금이 너무 많이 올라갔고 1가구 1주택인데 집을 사는 것에 있어서 대출규제가 걸림돌이 되었기 때문이라며 대출로 집을 사야하는 서민들은 결국 제2금융권으로 가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라고 지적했다.

황보 의원은 “30-40대 분들이 이와 같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세금 등에 많은 말을 하고 있다. 또한 청년들 같은 경우에는 일자리 정책실패와 불공정, 그리고 청년들은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심해진 양극화와 같은 그런 민심을 집권 여당이 이제라도 잘 읽어서 야당과 협치를 좀 하고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앞으로는 협치의 시간이라고 강조한 황보 의원은 "서울 같은 경우에도 민주당이 절대 다수의 의회 의석을 갖고 있으며 부산역시 40여석 정도 갖고 있기 때문에 시정이 제대로 굴러가기 위해서는 시장과 의회간의 협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리당략을 떠나 산적해 있는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로 지혜와 마음을 맞대고 서로 소통해야 된다고 생각 한다면서 저희는 이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도 마찬가지라면서 야당과의 협치를 해야된다는 인식속에 좌우의 양날개 균형을 잘 잡아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국정을 운영을 해야하고 잘못된 정책이라면 궤도 수정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영 의원은 이날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국민의 힘이 잘해서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국민 심판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표를 높았던 것은 국민의힘을 한 번 믿어보자는 국민들의 의지가 반영 된 것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더욱 덕 겸손해야 하며 국민들의 이같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정말 잘해야 될 것 같다면서 특히 당에 과반이 넘는 초선의원들이 아주 시대에 책임감을 갖고 올바른 정치를 위해서 노력해야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허은아 의원은 "민심이 이렇게 무섭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이번선거는 “국민이 만든 국민의 승리라 생각하고 있다면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계파가 생겨서는 안된다고 말씀하셨지만 계파가 국민계파를 하나만들어 져야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허 의원은 “국민계파가 만들어져야 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국민만 바라보고 가야한다는 확실하게 답을 준 그런 선거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받은 것에 대해 미안해서 뽑아준 것이 아닌 국민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 답을 알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많은 것을 배운 선거였다”고 덧붙였다.

유경준 의원도 이날 "이번 선거결과는 크게 2가지 이유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이 말하는 2가지 이유중 하나는 “정부여당의 부동산정책실패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있었고, 또 다른 이유는 ‘공정’에 대한 청년층의 문제제기를 귀담아 듣지 않은 탓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다르게 말하면,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들의 거센 저항이지 결코, 국민의힘이 잘해서가 아니란 뜻이라면서 이럴 때 일수록 개혁의 고삐를 국민의힘이 먼저 쥐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부동산은 국민갈리치기 꼼수 증세에 대한 분노, 일자리 정책은 공정에 대한 청년층의 분노“였다고 평가했다.

김 웅 의원도 이번 선거에 대하여 “국민의힘의 승리라고 보기는 어렵고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에 대한 심판으로 보아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특별히 국민의힘이 잘해서 그런 것은 아니고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그동안 있었던 국민의힘에 대한 비호감을 뛰어넘은 것 같다면서 좀 더 조심해야 되는 그런 상황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강민국 의원도 이날 “우리가 잘해서 뽑은 것은 아니고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인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더 국민의힘은 구태정치.계파정치를 청산하고 국민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다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파는 국민의힘에 없다고 단언했다.

지성호 의원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주어진 자신에 대한 주권을 강조했다.

특히 "조국사태 등을 보면서 안타까웠고 정치인들의 구호와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서 자신 역시 이바지 할 곳을 찾아 정치에 입문한 것도 사실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 의원은 “딱 한가지로 문재인 대통령이 정의로운 나라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정의롭지가 않았고 또 공평한 나라를 만들겠다 했는 데 공평하지도 않았다면서 이같은 것을 느끼고 바라보던 국민들은 이같은 현실을 너무 많이 알게되고 그것이 표로 이어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오늘 오전 초선의원들의 기자회견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고 했는 데 중요한 것은 정치는 구호로도 할 수 있고 심장으로도 할 수 있다. 또 이번에 당선된 분들이 그렇게 될 분들로 공천도 잘 된 것이라면서 좋은 결과까지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울과 부산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이 더 잘사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성난 부동산 민심이 여야 승패를 갈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부동산 가격 폭등,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 등을 경험한 민심이 투표로 분노를 표출했다고 해석했다.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임대료 인상이 드러나면서 분노는 폭발했다. 부동산 정책을 총괄한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전셋값 인상' 파문으로 경질된데 이어 임대차 3법을 발의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법 통과 직전 임대료를 9% 인상한 것이 밝혀지면서 분노가 극에 달했다.

실제 부동산 공시가격 인상과 종합부동산세 인상의 직격탄을 맞은 강남 3구(강남구·서초구·송파구)는 서울 25개 구별 투표율에서 1~3위를 기록했다.

정부·여당이 내걸었던 '평등·공정·정의' 3대 가치가 무너진 점도 2030 청년층의 등을 돌리게 만들었다.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 필수 요소는 주거이며 이는 한정된 토지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어느 분야보다 공정한 분배와 평등한 이용, 정의로운 거래가 중요한 과제인데 이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과 피부에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정권의 신뢰가 무너지면서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3대 가치도 함께 무너졌다는 것이다. 

2030세대가 야당 후보에 몰표를 준 점도 뼈아팠다.

이들이 야당에게 몰표를 준 이유는 정부·여당이 출범 초기 내걸었던 평등·공정·정의 3대 가치가 무너지면서 청년층이 집단으로 이반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재보궐선거가 치러져야한 이유가 전임 서울·부산시장의 성비위 사건으로 시작된 점도 뼈아팠픈 사연으로 남는다.

또한 이번 선거에서의 민주당 참패는 지난해 당헌 당규를 무리하게 고치면서 후보를 내기로 했을 때부터 어느 정도 예견된 측면이 있다.

귀책 사유가 있는데도 서울과 부산시장 모두 후보를 내면서 선거 운동 시간 내내 책임론에 휩싸였고 결국, 민심은 등을 돌렸다.

박원순·오거돈 두 전직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이기에 귀책 사유는 민주당 쪽에 분명히 있었다.

이런데도 무리해서 후보를 내더니 '피해 호소인'으로 대표되는 2차 피해 논란이 계속해서 민주당의 발목을 잡았다.

게다가 남인순·진선미·고민정 의원 등 이른바 피해 호소인 '3인방'을 박영선 후보 캠프 핵심 요직에 앉히면서 여론은 더욱 등을 돌렸다.

한편 민주당은 수도 서울과 제2의 도시 부산에서 국민의힘 후보에게 큰 표 차이로 졌고, 울산 남구청장과 경남 의령군수 선거까지도 모두 두 자릿수 퍼센트포인트 차이가 났다. 이와 함께 지방의원 17명을 다시 뽑는 선거에서도, 민주당은 호남 4곳만 가져갔다. 이렇게 충격적인 결과를 받아든 민주당은 오늘 지도부가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 뒤에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지난 2016년 총선부터 전국 선거 4연승을 이어온 민주당, 대선을 불과 11개월 앞두고 싸늘하게 돌아선 민심과 맞닥뜨리면서 정권 말 대혼란이냐 질서 있는 수습이냐의 갈림길에 섰다.

오늘 본지와의 통화에서 밝힌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의 이번 선거결과에 대한 평가를 요약한다면 "국민의힘이 잘 한 것이 아니라 정권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다", "부동산에 대한 민심폭발" "청년들에의 일자리정책 실패와 불공정" "심화된 양극화" "야당과의 협치와 소통" "공정에 대한 청년층 문제제기 귀 담아듣지 않아" "국민분노가 국민의힘 비호감을 민주당이 뛰어넘어" 등으로 요약한다.

이들 모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결과는 국민의힘이 잘해서가 아닌 분노한 국민들이 현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심판이라는 곳에 입을 모으고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