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1.03.15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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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1년 2월 15일부터 2021년 3월 15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840,9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1년 2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012,320개와 비교하면 24.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1년 3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순이었다.

​1위,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1,645 미디어지수 815,772 소통지수 577,760 커뮤니티지수 463,298 사회공헌지수 625,319 CEO지수 287,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1,740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610,753과 비교해보면 1.08% 하락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6,915 미디어지수 871,017 소통지수 404,589 커뮤니티지수 510,066 사회공헌지수 652,370 CEO지수 113,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8,473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39,892와 비교해보면 12.34% 하락했다.​

​​3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238 미디어지수 994,016 소통지수 399,408 커뮤니티지수 485,118 사회공헌지수 716,327 CEO지수 175,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8,201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43,517과 비교해보면 10.32% 하락했다.

​4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904 미디어지수 705,516 소통지수 257,794 커뮤니티지수 303,864 사회공헌지수 610,797 CEO지수 292,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4,639가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48,634와 비교해보면 22.29% 하락했다

​5위, 제주은행 ( 대표 서현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1,636 미디어지수 278,943 소통지수 414,166 커뮤니티지수 433,804 사회공헌지수 131,113 CEO지수 15,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5,191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80,921과 비교해보면 56.97 %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2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012,320개와 비교하면 24.61%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39% 하락, 브랜드이슈 35.60% 하락, 브랜드소통 0.61% 하락, 브랜드확산 1.98% 하락, 브랜드공헌 26.11% 하락, CEO평가 12.66%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15일부터 2021년 3월 1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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