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박정희' "부산 해운대 강타...태풍의 눈으로 서울 상륙"
'뮤지컬박정희' "부산 해운대 강타...태풍의 눈으로 서울 상륙"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1.03.04 14:0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자의 번민과 고뇌 엿볼 수 있어...교육의 장, 그리고 회상의 시간 선물
지난 1일 부산 오후 부산 해운대구 소향씨어터에서 열린 뮤지컬박정희 공연을 마친 출연배우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
지난 1일 부산 오후 부산 해운대구 소향씨어터에서 열린 뮤지컬박정희 공연을 마친 출연배우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

[정성남 기자]세간의 관심 속에 화제를 뿌리며 큰 기대를 모았던 ‘뮤지컬 박정희’가 전국 순회공연의 첫 공연지인 부산에서 지난 2월27일~3월 1일까지 공연이 코로나19의 여파속에서도 연일 매진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 박정희(연출 정다미, 각본 장산하)'는 1961년 5월 16일 '군인 박정희'의 결심으로 시작된 격동기를 기점으로 대한민국의 생생한 발전사와 '인간 박정희'의 모습을 담아낸 작품으로 5.16혁명, 월남참전, 파독 광부와 간호사, 정주영과 경부고속도로, 이병철과 한국비료공장, 박태준과 포항제철소, 새마을운동, 한강의 기적 등 한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을 역사 뮤지컬로 풀어낸 창작 뮤지컬이다.

K-뮤지컬 전문제작사이 뮤지컬컴퍼니A가 만든 뮤지컬박정희는 역사뮤지컬로서 이날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은 웃음과 울음 그리고 감동의 시간을 여행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지난 보릿고개 시절부터의 당시 경제발전을 이어나가는 과정에서의 연출된 장면에서는 관객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며 옛 시간을 회상하는 자리로 만들어 졌다,

뮤지컬박정희에서 박정희로 출연한 배우 정도원

시대를 함께 했던 50대 이후의 관객층의 얼굴에는 회상과 감회의 모습을 읽을 수가 있었으며 가족과 함께 관람을 한 청년층들에게는 알 수 없었던 한 국가의 지도자에 대한 삶의 과정속에 그려진 용기와 결단 그리고 고뇌의 시간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기도 했다.

<뮤지컬 박정희>는 총 2막으로 구성되었다. “모두 한국 세계 중심에 있어 수출과 무역의 중심 한국 케이 열풍의 주역 문화와 예술의 성지 반만년 역사의 자부심 위대한 민족성 경제 발전의 대국”의 가사로 된 합창 속에는 세계의 중심이 된 문화예술은 물론 경제성장과 함께 다양한 퍼퍼먼스의 프롤로그로 설레임과 기대감으로 이어갔다.

<뮤지컬 박정희>는 박 대통령 뿐 아니라 현대사에 족적을 남긴 굵직굵직한 인물들을 만나는 재미도 선사했다.

소록도를 방문중 환자가 건네준 사과을 베어무는 고 육영수 여사 장면
소록도를 방문중 환자가 건네준 사과을 베어무는 고 육영수 여사 장면

이날 고 육영수 여사의 소록도 방문 장면에서 환자가 건네준 사과를 입에 베어문 순간 모두가 눈시울을 붉히며 그를 그리워했고 또한 포항제철에서 첫 쇳물이 나오는 과정과 경부고속도로 건설현장 그리고 유신독재 철폐와 전태일 열사의 모습이 그려진 당시의 정치와 경제 그리고 사회적 시대상활을 관객들에게 연출해 주었다.

야심차게 준비한 <뮤지컬 박정희>는 제작준비서부터 많은 화제를 뿌렸다.

박정희 대통령은 한국 산업화·근대화의 아버지로 칭송되는 걸출한 영웅이지만 이른바 정치편향적 사고의 철학적 개념에서 바라보는 시점에서는 민주화를 탄압한 독재자란 비판을 동시에 받는 현대사의 문제적 인물로 꼽힌다.

현대사 곳곳에 녹아 있는 박정희의 업적과 위대함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경제적 고통에 신음하는 국민에게 일종의 타는 목마름으로 다가갈 수밖에 없다. 제작단계에서부터 <뮤지컬 박정희>를 향한 왜곡된 시선과 나돌던 루머는 역설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증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부산 수영에서 관람온 이00(여, 64세)씨는 관람 후 본지 기자의 정치적 편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전혀 그런 것을 볼 수 없었다면서 특히 부마사태를 그려낸 장면과 권력들의 암투를 그려낸 장면 등에서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 이런 과정을 지켜봤고 또 경험해 보았기에 오히려 역사적 의미를 전달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는 있지만 이를 떠나 그의 일생에 이룬 업적과 함께 나라의 경제발전을 위한 그의 노력이 돋보였다“고 평했다.

문현동에서 관람온 연00씨(남 59세)는 가족과 함께 관람왔다며 “정치적 판단이 아닌 역사의 사실 그대로를 재현한 뮤지컬이었다”면서 오늘 관람에서 배우들의 헌신적 노력과 준비과정에서의 노력을 함께 읽을 수 있었고 또한 역사의 사실적 토대는 개인의 편향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서 자신이 본 뮤지컬박정희는 지도자 박정희의 고뇌와 번민 그리고 리더의 역할이 눈에 들어왔다“고 평가해주었다.

한편 “역사의 진실은 무대에서 말하자”라고 외치는 모든 출연진 및 스텝들과 함께 이날 만나본 정다미 연출가는 부산서의 마지막 공연을 마친 후 한 자리에서 할 말이 너무 많다고 입을 열었다.

정 연출가는 ‘이 작품을 만들면서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너무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전부 지켜봐 왔다. 모두의 포지션에서 힘을 모아 이 작품이 만들어지고 공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이어린 배우나 최고령의 출연자 및 스탭들 모두가 뮤지컬박정희를 만드는 시작점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작품을 만들면서 하루 4시간 정도의 수면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작품을 만들며 정치적 편향성에 치우치지 않는 작품으로 만드는 과정 속에 인간 박정희를 표현하고 그 시대적 배경과 역사를 그려내는 과정에서의 스토리로 이어 지기까지는 고민의 나날들 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이제 시작이고 모든분들의 열정과 노력에 이 작품이 만들어 졌기 때문에 이제 항구에 정박된 배가 출항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유능한 선장의 인도하에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최고의 작품으로 이 세상에 알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 연출가는 이 작품을 구상하고 만들기까지의 시간이 10년이 걸렸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오랜 인고의 시간이 흐른 뒤 만들어진 뮤지컬박정희가 이제야 세상의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면서 각자의 맡은 위치 속에 더욱더 노력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뮤지컬박정희을 함께 만들어보자고 외쳤다.

가로세로연구소(주최)와 뮤지컬컴퍼니A(주관)가 손잡고 야심차게 준비한 <뮤지컬 박정희>는 제작준비서부터 많은 화제를 뿌렸다.

<뮤지컬 박정희>는 공연장소 등의 문제로 서울에서의 첫 공연이 아닌 부산에서 먼저 막을 올렸다. 하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갈증이 큰 시국에서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대대적인 흥행몰이가 예상된다.

인터파크 예매랭킹 순위에 등장한 <뮤지컬 박정희>는 전석 매진을 기록 하는 등 티켓판매에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뮤지컬컴퍼니A는 “박정희 대통령은 찢어지는 가난을 숙명으로 여기며 고달픈 삶을 살았던 민초들이 역사상 처음으로 삼시세끼의 풍요로움을 느끼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준, 누가 뭐라 해도 부인할 수 없는 민족의 영웅”이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가 어느 때보다 심각하게 타격을 받고 흔들리는 이때,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조명하는 뮤지컬을 선보이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어떤 운명처럼 느껴진다”고 밝혔다.

이어 “<뮤지컬 박정희>가 나오기까지 우여곡절이 참 많았다. 몇 해 전부터 이 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애썼지만 여러 반대와 어려움에 부딪혀 좌절을 겪어야만 했다. 박정희란 위대한 영웅의 삶을 한번 그려보자는 목표가 끝내 무산되나 싶었지만 이번에 가로세로연구소와 만나 드디어 빛을 보게 되었다”며 “기다려주신 국민께 감사드린다. <뮤지컬 박정희>가 무대에 설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박정희 대통령을 잊지 않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이라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뮤지컬박정희는 장소를 서울로 옮겨 3월 7일(일), 9일(화), 10일(수), 11일(목), 12일(금), 13일(토), 14일(일)까지 서울 목동 예술인회관 로운아뜨리움 대공연장에서 이어진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함미경 2021-03-04 18:27:12 (106.101.***.***)
박정희뮤지컬 정말 좋은 작품입니다~~*
함미경 2021-03-04 18:30:20 (106.101.***.***)
정성남 기자님 글 너무 잘 쓰셨습니다ᆢ공연 본 1인으로 눈물 콧물로 마스크가 다젖으며 감동의 3시간을 지루한줄 모르고 봐습니다ㆍ
한지나 2021-03-06 00:59:16 (49.167.***.***)
7일 공연 볼 예정이며 너무나도 기대중입니다. 기사 감사합니다
서대범 2021-03-04 20:46:59 (223.33.***.***)
좀 심하게 빠는 느낌이다.
파이낸 혼자만 이러니 좀 수상쩍음.
여기 기자는 조중동도 안읽나?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