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전통문화분야 스타트업시리즈5 '차시간'편
특집 전통문화분야 스타트업시리즈5 '차시간'편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1.03.02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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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대 기자] 지난해 10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0년전통문화분야 청년 초기 창업기업 공모사업에 선정된 전통문화분야의 역량있는 스타트업들을 살펴본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본 사업의 목적은, 전통문화분야 유망 청년 초기 창업기업의 발굴과 투자연계형 전문보육 지원으로 전통문화산업 분야의 창업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데 있으며, 젊은 창업자를 발굴하고 지원해 전통문화분야를 확장시키기 위해 마련한 본 공모사업을 통해 총 75개업체가 선정되었다. 본 사업의 액셀러레이팅 수행기관인 ㈜에이블벤처스가 선발 및 투자, 전문보육하는 전통문화분야 유망스타트업을 차례로 게재한다. 이번에는 그 다섯 번째 기업으로 한국전통차명소기업인 '차시간 편을 소개한다.

 

-차시간 이라는 회사의 사업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무엇입니까?

차시간의 대표 전지희입니다. '차시간'은 '차'를 의미하는 차(茶), ‘시간'을 나타내는 시(時), '간절하다'는 뜻을 가진 懇(간) 이라는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가 간절해지는 시간. 차시간은 한국의 전통차 명인과 함께 우리나라의 지역 재료를 활용한 전통차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 회사의 주력 제품/서비스는 무엇입니까?

‘전통차’하면 어떤게 먼저 떠오르시나요?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냉장고 구석에 크게 한자리 차지하고 있는 유자차? 혹은 회사 탕비실 깊숙히 숨겨져 있던 수명이 다한 녹차 티백? ‘우리는 아직 진짜 한국의 전통차를 접해본 적이 없습니다.’ 현대에는 커피가 차의 자리를 크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혹은 차 문화가 있다고 해도 다른 나라의 차 문화와 혼용되어 우수한 품질의 전통차를 접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차시간은 여러분들의 일상에 역사가 담긴 고품질의 전통차를 전해드립니다. 바쁜 일상 속 휴식을 전하는 한 잔. 진정한 차시간을 가져보세요

- 차시간의 제품/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엇(어떤 가치)을 제공해주고 싶으십니까?

기존 다도를 위해서는 다관, 숙우, 다협, 찻잔 등 굉장히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고 휴대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차를 한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분들이라면 한번을 경험하기 위해 덜컥 다기세트를 구입하기 어렵습니다.

차시간은 이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들을 <차시간 전통차 샘플러> 하나로 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패키지 안에 포함 된 차시간의 설명카드, 생분해 티필터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좋은 잎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회사 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CEO인 저 전지희, Visual Director인 남희철 이사와 Designer를 담당하는 정다혜 이렇게 세명입니다.

-대표님의 원래의 전공이나 하시던 일은 무엇입니까?

저는 작곡을 전공했어요. 졸업 후 문화재단, 공연 기획사, 온라인 커머스 회사 등에서 마케팅을 담당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그때부터 “나도 언젠가 내 브랜드를 운영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제 마음속에 자리잡았던 것 같습니다.

-이 일을 하게 된 동기? 특별한 사연이 있으신가요?

예전부터 음료 브랜드에 관심이 많았어요. 다양한 주류, 커피를 마시는걸 즐겼죠. 하지만 다도와는 조금 거리가 멀었어요. 평소에 티백 형태의 차를 마시는 것 외에 차를 접할 일도 없었죠.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우리나라의 잎차를 접하게 됐어요.그때 차를 마셨던 첫 느낌을 잊을 수 없어요.

입안으로부터 퍼지는 은은한 향과 개운한 마무리를 주는 차. 티백에서 느꼈던 떫고 쓴맛은 찾아볼 수 없었어요. 조미료를 많이 사용해서 맛있는 음식이 아니라 장인의 손길을 거처 오랜 시간 요리해 깊은 맛이 살아나는 음식처럼 우아하고 기품이 있었어요. 여태껏 알지 못했던 차의 세계였죠. 저와 같은 진정한 차에 대한 경험을 많은 분들께 전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차시간 전통차 샘플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대표님이 꿈꾸는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요?

차시간은 고품질의 우리나라 차를 국내, 해외 어디서나 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잘 몰라서, 관심이 없어서, 혹은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몰랐던 우리나라 차의 아름다운 세계를 많은 분들께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대표님의 자신의 일에 대한 철학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우선 저와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내게 영감을 주는 것을 찾자는 것이고요,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함께하는 이들과 삶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누자, 예술을 사랑하고 매일 한걸음씩 나아가자 입니다.

-올해의 구체적 사업목표는 무엇입니까?

차시간은 전통자 명인과의 협업, 제품 개발을 통해 고품질의 차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할 것 입니다. 다양한 차로 구성된 <차시간 전통차 샘플러>에는 차를 음용하는 방법과 테이스팅 노트가 포함된 설명카드를 구성해 기존에 차를 접하지 못했던 분들도 쉽고 간편하게 차를 음미해보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펀딩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선보이며 추후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 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에 맞는 차 관련 용품 등을 발굴해 선보이며, 다기, 다도 관련작품을 만드는 작가님들과의 협업도 진행 할 예정입니다.

-투자유치계획은?

투자유치는 제품 개발과 판매 실적, 앞으로의 계획을 토대로 진행할 것입니다. 감사하게도 이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 지원을 받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현재는 사업예산을 잘 분배해 좋은 판매 실적을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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