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전년 동기 대비 3분기까지 매출 증가...글로벌업체 중 유일"
기아차, "전년 동기 대비 3분기까지 매출 증가...글로벌업체 중 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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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2.08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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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희 기자]작년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받았으나 하반기 북미와 중국 시장 중심으로 신차 판매량이 증가하며 빠른 회복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아는 작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주요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8일 펴낸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의 작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을 비교한 결과 현대차·기아의 누적 매출액은 1천7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

현대차는 643억달러로 0.9% 감소했지만, 기아가 364억달러로 3.9% 증가한 덕분이다.

제네시스 G80과 GV70, GV80, 현대차 아반떼, 투싼,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등 브랜드별로 다양한 신차를 출시한데다 프리미엄 차량을 늘리며 선방했다.

반면 같은 기간 도요타(-18.3%), 폭스바겐(-10.7%), 르노닛산(-34.2%), GM(-20.2%), 혼다(-19.9%), 포드(-21.5%) 등은 모두 매출액이 감소했다.

도요타의 경우 상반기 판매 실적 감소에도 북미·중국시장 중심으로 실적을 회복해 작년 3분기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 668만4천대를 기록, 폭스바겐(631만1천대)을 제치고 글로벌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폭스바겐은 상반기 유럽 공장 줄폐쇄의 영향이 컸다.

내부 갈등과 경영 부진, 미래차 사업 대응 미흡 등으로 적자에서 고전하는 기업도 많았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르노·닛산·미쓰비시는 얼라이언스간 내부 갈등과 닛산 한국시장 철수 등의 악재로 실적과 수익 모두 감소했다. 포드는 미래차 사업 재편이 지연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한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중에 코로나의 타격을 받아 적자 전환했다.

올해는 코로나19 기저 효과로 판매량 회복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래차 전환을 맞아 원가절감과 구조조정 등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LMC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8천640만대, 내년은 9천150만대로 예상된다.

연구원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 등 미래차 전환을 위한 투자 확대와 배기가스 배출 규제 본격 시행 등으로 기업의 비용 부담이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5년까지 미래 사업 역량 확보 등에 60조1천억원을 투자하고, 폭스바겐은 2024년까지 150억유로, 포드는 2022년까지 115억달러를 각각 미래차에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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