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인도 코로나 면역세포 이미 갖고 있다" 서울대 교수팀 충격 발표
"정상인도 코로나 면역세포 이미 갖고 있다" 서울대 교수팀 충격 발표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1.02.06 22:14
  • 댓글 8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감염내과 오명돈(좌)교수와 박완범 교수
서울대 감염내과 오명돈(좌)교수와 박완범 교수(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정상인도 대다수 코로나19 환자가 공유하고 있는 바이러스 무력화 항체를 생성하는 면역세포를 이미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5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서울대병원(감염내과 오명돈ㆍ박완범 교수)과 서울대(생화학교실 김상일ㆍ정준호 교수, 전기정보공학부 노진성ㆍ권성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코로나19 관련, 유전적 특징을 분석한 논문을 내놨는데 이 논문의 주된 내용은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 10명 가운데 6명이 코로나바이러스를 퇴치하는 중화(中和)항체를 생성하는 면역세포를 이미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라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을 확보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날 발표된 해당 논문은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 방식과 관련하여 그 폭발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부 정책이 급변할 수도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는 연구 결과이기 때문이다.  

논문에 따르면 '중화항체'란 바이러스와 결합해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는 항체이다. 같은 바이러스에 대해 다양한 중화항체가 생성될 수 있는데, 이번 오명돈 교수와 박완범 교수의 연구는 결국 대다수 코로나 환자가 공유하고 있는 중화항체를 일반인도 이미 갖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다는 평가다.

이 항체를 만들어 내는 것은 면역세포 중 하나인 림프구다. 림프구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여러 과정을 통해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정교하고 특이한 항체를 만들어 낸다. 다만 처음 접한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대응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백신을 맞았을 때 항체가 생기기까지 1개월 가량의 시간이 걸리는 이유다.

연구팀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정상인도 코로나 중화항체를 생성하는 면역세포를 이미 갖고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발견했으며, "한번도 감염된 적 없는 정상인 10명 중 6명에서 이 면역세포가 확인됐다."고 밝히고 있다.  결국 대다수 정상인도 이미 코로나 중화항체를 만들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으므로 감염 초기부터 중화항체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정부의 거리두기 정책으로 주말에도 명동 거리가 텅비어있다.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정부의 거리두기 정책으로 주말에도 명동 거리가 텅비어있다.

만약 이 연구가 정확하다면, 결국 코로나19에 대해서는 이미 일반인들 60%가 면역세포를 갖고 있으므로 중화항체 생성이 가능하며, 따라서 섣부른 백신 필수 접종과 같은 의무적인 정책보다는 백신을 거부하는 국민들에게는 치료제를 복용하는 등 선택권을 주는 편이 낫지 않겠냐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일반 독감이나 다른 병 보다 현저히 낮은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나치게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심을 자극해서 거리두기 단계 연장을 계속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또한 질병관리청은 코로나 확진자 숫자를 발표하면서 검사자 숫자는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있어, 정부의 입김에 따라 확진자 숫자를 임의로 줄였다 늘였다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받고 있다. 

박완범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코로나19와 유사한 팬데믹(대유행)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인 백신과 항체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명돈 교수는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우리 몸에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면역세포가 있고, 그 유전자 구성이 같을 수도 있다”며 “ 태어나면서 그 유전자를 갖고 태어나 대대로 이어져 온 것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중개의학 학술지 ‘사이언스 트랜스래셔널 메디슨(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최근호에 실렸다.

 

 

이제 Fn투데이는 스스로 주류언론이 되겠습니다.
귀하의 후원금은 Fn투데이가 주류언론으로 진입하여,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리는데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마 2021-08-06 12:17:53
코로나 항체 검사는 어디가서 받을 수 있을까요. 백신 접종보다 이게 더 급할 거 같은데..
Jeff Juh 2021-06-27 00:05:58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가 설쳐댄 시간 동안에 형성된 집단 면역력일 수도 있겠습니다.
제제 2021-06-14 18:43:46
코로 조심조심
숨쉬면서
살면
낫는다

그래서 코로나아 바이러스야
ㅇㄹ 2021-05-14 16:19:33
팩트가 뭔지 아세요?
감기나 독감으로 폐세포가 상처 입는 경우 본 적 있습니까?
염증으로 녹은 기관은 돌아오지 않고 회복되지 않습니다.
치사율이 얼마고 절마든
당신이 걸려서 운 없이 남한테 옮기면
죄 없는 애꿎은 사람 폐세포가 영구 손상을 입는 겁니다
무식으로 사람 죽이지 맙시다
ㅇㄹ 2021-05-14 16:15:25
증상이 있든 없든 코로나 후유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댓글에 달린 댓글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할지 안타깝네요
1. 확진자수 제대로 공개 안한다는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 바라고
(매일 인터넷 브라우저만 검색해도 전세계 어느 사이트나 자국민 확진자수는 집계 중 아닌지)
2. 면역은 모든 생물체에 있는 거라는 건 기본 사실이고
이물질이 들어와도 몸은 반응을 하는 게 정상인데
2-2. 그렇다면 어차피 면역 시스템이 있으니 백신 맞지 말라는 건 아나키 논리랑 똑같은 거 아닌지?
3. 면역이 있어도 백신을 맞는 건 다른 유행병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4. 중세 페스트 흑사병이 창궐한 것과 같은 상황이어도 백신 맞지 말라는 건지?
5. 치사율이 더 낮아도 죽는 건 소수일 뿐이니 백신 맞지 말라는 건지?
Sss 2021-05-09 14:24:52
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네요
콩자반 2021-04-26 08:51:52
검사자 수는 계속 공개하고 확진율도 나오는데 뭔 질본이나 정부가 임으로 확진자를 조절한다는 가짜뉴스를 냅니까? 의료계 의사들 많이 썩었네.
김미성 2021-03-19 22:49:58
역시 FN투데이는 다르네요 응원합니다.진실 공정 보도
고맙습니다.
일베 2021-03-19 07:13:05
세계 학술지에 실린 이런내용이 묻혀 있었다고?
자연 면역이 있는데 백신을 왜 맞아야 하며,
경제를 망치도록 선동질이냐?
주사빨독재정권의 패악질은 끝이 없구나.
이제까지 독감백신 단한번도 안맞았어도 단 한번도 독감 안걸렸다
가온 2021-03-16 15:59:03
무증상자도 있으니 논문이 맞다 보이네요. 면역세포가 있으니 무증상이겠죠.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대표 : 문성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최기식 변호사 (前 서울고등검찰청 부장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