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치인’ 아닌 ‘지식인’ 유시민을 기대하긴 어려울까"
국민의힘 "‘정치인’ 아닌 ‘지식인’ 유시민을 기대하긴 어려울까"
  • 박민화 기자
    박민화 기자
  • 승인 2021.01.2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화 기자]국민의힘은 23일 노무현 재단에 대한 검찰의 계좌열람 발언을 주장한 유시민 이사장의 사과 발언과 관련해 "뒤늦은 사과에 대해 진정성도 느껴지지 않거니와 또 어떠한 의도가 숨겨져 있는지 유 이사장의 태도에 드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난했다.

김예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1년 전, 검찰이 자신을 사찰하기 위해 노무현 재단 계좌 거래 정보를 열람했다고 주장했던 유시민 이사장이 이제와 돌연 자신의 의혹 제기가 사실이 아니었다며 공개 사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금융실명제에 명시된 규정에 따르면, 수사기관이 수사를 목적으로 계좌를 조회할 경우 당사자에게 최장 1년 이내에 조회 사실을 통보하도록 되어있다. 금융기관에서 관련 통지를 받지 못하는 등 증거를 제시할 수 없게 되자, 결국 고개를 숙인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됐던 한동훈 검사장은 지난 1년간 허위 사실과 거짓 선동으로 큰 피해를 봤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유 이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누구나 의혹을 제기할 권리가 있지만, 그 권리를 행사할 경우 입증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지금이라도 허위사실을 유포한 근거와 정보 제공 출처를 밝히고, 재단 이사장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지난해 4월 ‘정치 현안에 대한 비평은 앞으로도 일절 하지 않겠다’던 유 이사장이라면서 "사과문에서 밝힌 것처럼, ‘과도한 정서적 적대감’과 ‘논리적 확증편향’에 빠진 ‘정치인’이 아닌, 성숙한 대안과 논리를 제시하는 책임지는 ‘지식인’ 유시민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어떠한 의도이든 이번 계기를 통해 그동안 자신이 보여준 ‘아니면 말고’ 식 음모론 제기와 ‘상대방을 악마화시킨’ 언행이 어떤 분열과 대립을 초래하는지, 부디 가벼운 언동을 자제하시고 자숙하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