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세계사를 바꾼 돈
[신간서적] 세계사를 바꾼 돈
  • 정욱진 기자
    정욱진 기자
  • 승인 2021.01.1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을 잣대로 세계사를 읽는다!

인간의 돈을 향한 욕망이

역사의 흐름을 어떻게 바꾸어왔는가?

이 책은 인간의 돈을 향한 욕망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려준다. 지금까지 역사가들은 돈과 권력과 역사의 관계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았다. 돈에 대한 욕망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역사 속 위대한 왕들은 거창한 대의명분을 위해 나서서 싸우고 제국을 건설한 것으로 나온다. 하지만 사실은 다 돈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다.

인간의 역사는 ‘돈’을 둘러싼 격투장이다!

역사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는 ‘돈’을 대입해보면 된다

이 책은 ‘돈’을 잣대로 세계를 읽어 내려간다. 세계사의 수수께끼들이 명쾌하게 풀리고 숨은 동력과 맥락을 이해될 것이다. 그럼 도대체 인간은 언제부터 그렇게 돈을 추구했던 것일까? 그리스 신화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그리스 신화에는 미다스 왕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손만 대면 무엇이든 황금으로 바꾸어 ‘미다스의 손’으로 더 유명하다. 왜 이런 이야기가 등장했을까? 그건 이미 고대부터 인간에게 돈은 너무도 중요한 가치를 갖는 것이었다는 방증이다. 인류 역사에서 상업 문명이 도래한 이래 강자들은 약자들을 ‘돈’으로 환산해내고자 온갖 노력을 다했다. 이것은 곧 전쟁과 수탈의 광풍으로 나타났다. 역사에서 왜 그렇게 자주 전쟁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답은 쉽다. 전쟁 이야기를 하다 보면 늘 한 가지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왜 전쟁하느냐고? 다 돈 때문이다. 만약 역사적 사건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거기에 누군가의 돈 욕망을 대입해 보면 된다.

알렉산드로스가 동쪽으로 간 것도, 헨리 8세가 영국국교회를 만든 것도 다 결국은 돈 때문이다!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드로스가 무모하게 동쪽으로 간 것도 그렇다. 동쪽의 부자 나라인 페르시아의 돈을 차지하기 위해서이다. 아테네의 페리클레스가 델로스동맹을 유지한 것도 다 돈 때문이다. 로마의 카이사르가 오늘날의 프랑스 땅 갈리아를 정벌한 것도 다 돈 때문이다. 심지어 가톨릭교회의 수장 그레고리우스 7세 교황이 하인리히 4세 황제를 눈밭에 3일이나 세워놓았던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주교 서임권 쟁탈전 때문이라고 배웠지만 사실 교회세 징수 권한을 갖기 위해서였다. 잉글랜드의 헨리 8세가 영국국교회를 만든 것은 이혼 때문이 아니라 수도원의 재산을 챙기기 위해서였다.

돈은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누군가의 피와 땀이기도 하다!

돈은 종종 제국을 치장하는 데 쓰였다.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에 고급 대리석으로 세워진 파르테논 신전을 보라. 유럽인이 가장 좋아하는 역사유물이며 유네스코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 신전을 오늘날 다시 세운다고 해도 엄청난 비용이 들 만큼 화려하고 아름답다. 아테네인의 세금으로 건설됐을까? 그렇지 않다. 아테네인의 세금은 한 푼도 들지 않았다. 아테네는 델로스동맹에 속해 있던 여러 폴리스에게 강제로 걷은 공납금으로 건축했다. 즉 폴리스 아테네의 수호신을 모시는 신전을 공공기금으로 세웠던 것이다.

한국 사람들이 많이 찾아가는 산티아고 순례길의 여러 도시에는 그곳의 규모에 어울리지 않는 아름다운 성당들이 있다. 프랑스의 작은 도시인 콩크의 생트푸아 성당은 으리으리하다. 순례길에 웬 화려한 성당? 그렇게 큰 성당을 짓기 위한 돈은 누구에게서 왔을까? 순례자들이 적극적으로 기부금을 냈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중요한 가치인 ‘기부와 헌신’과 가톨릭교회가 내세웠던 ‘연옥’도 사람들의 주머니를 터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종교의 세계에서도 돈의 영향력은 크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이 중국의 만리장성을 쌓게 했다!

우주에서 지구를 볼 때 유일하게 보이는 건축물이라는 만리장성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아마 명나라에 돈이 없었다면 그 멋진 만리장성도 지어지지 못했을 것이다. 그럼 그 많은 돈은 어디서 생겼을까?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야기와 연결된다. 바로 아메리카 볼리비아의 포토시 은광에서 온 것이기 때문이다. 태평양을 건너온 은은 유럽인이 좋아하는 차, 비단, 도자기와 교환됐다. 그렇게 명나라에 들어온 은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도자기 공장을 새로 만드는 데도 쓰였다. 백성들은 상업을 통해 부유해졌다. 국가는 세금을 걷어 북방 이민족의 침입을 막는 장성을 쌓았다.

예로부터 세금은 백성에게 무서운 존재였다. 미국의 정치가이자 100달러 지폐 속 인물인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죽음과 세금 외에 이 세상에 확실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근데 사실 이 말은 프랑스의 옛 속담이었다. 공자시대의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라는 한자 성어는 호랑이보다 무서운 세금 이야기에서 만들어졌다. 그런데 유럽에서는 세금을 받아 가던 그 무서운 존재가 국가가 아니라 교회였다면 믿어지는가? 중세 교회는 왕이나 황제보다 힘이 더 셌다. 관혼상제와 호적관리 등 민사적 영역에서부터 교육, 학술연구, 복지, 지역공동체의 도덕 규범까지 담당했다. 영주는 외교, 국방, 형사재판 정도만 담당했다. 교회가 사실상 정부의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니 세금을 먼저 걷어 가는 게 당연했을 것이다.

돈의 속성을 알면 인간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게 된다!

오늘날 세계 경제가 엄청나게 확장된 것도 결국 돈이 많아진 덕분이다. 최근 속속 등장하는 첨단기술이 인간 생활에 적응 가능한가 판단할 근거도 돈이 되는가 아닌가로 할 수 있다. 우리는 돈의 속성에 대해서 공부하고 인간의 돈을 향한 욕망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돈이 바꾼 인간의 이야기, 즉 세계사이다.

◆ 저자 소개

안계환

경영과 역사 스토리를 접목한 책을 쓰는 작가이며 독서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직장인 독서모임 ‘독서경영포럼’의 대표다. 네이버에 동서양 문명사를 연구하는 공식 블로그 ‘안계환문명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했고 삼성그룹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인사조직과 전략기획 등의 실무를 거쳤다. 기술 벤처기업을 창업해 경영자의 역할을 경험해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읽었던 수많은 책은 성장의 원동력이었으며 인생의 방향을 결정해 주었다. 책과 현장을 통해 경영학을 공부했고 경영과 리더십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책의 주제인 돈과 투자에 대해서도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그가 받은 우리사주는 400배의 수익률을 달성하기도 했고 벤처기업 경영자와 경영컨설턴트로서 투자 업무를 하기도 했다.

어릴 적부터 지리를 접목한 역사 덕후로서 동서양의 역사 서적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고교 시절에는 무협지를 즐겨 읽었고 군대 시절에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읽었고 사마천의 『사기』를 섭렵했다. 직장생활 중에는 『삼국지』와 『로마인 이야기』에 빠져 있기도 했다. 그는 작가이자 여행가였으며 강연가였던 헤로도토스를 롤 모델로 삼고 지식과 현장의 접목에 주력하고 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며 깨닫는 답사 활동도 즐겨 하고 있다. 평소 동서양 문명의 비교를 통해 남들이 보지 못하는 통찰력을 찾는다는 사명감으로 책을 쓴다. 그에게서 역사책 읽기와 쓰기는 인생의 꿈이자 삶의 열정을 일으키는 원동력이다.

주요 저서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습관』『마흔에 배우는 독서지략』『동서양 인문지식』『변화혁신, 역사에서 길을 찾다』『안계환의 인문병법』『중국핵심강의』『삼국지 생존법』 등이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