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제약 상장기업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신풍제약
[빅데이터투데이] 제약 상장기업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신풍제약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0.11.23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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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신풍제약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0월 22일부터 2020년 11월 22일까지의 12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3,961,3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100,939,877개와 비교하면 27.63% 늘어났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풍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SK바이오팜, 박셀바이오,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제일약품, KPX생명과학, 한미약품, 유한양행, 대웅제약, 대웅, 바이넥스, 영진약품, 일양약품, 유나이티드제약, 한미사이언스, 부광약품, 메지온, 에스티팜, 우리들제약, 동국제약, 메드팩토, 에이치엘비생명과학, 한올바이오파마, 보령제약, 콜마비앤에이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22,300 소통지수 1,934,748 커뮤니티지수 462,403 시장지수 8,099,6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19,11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856,264와 비교하면 48.48% 상승했다.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5,437 소통지수 1,087,659 커뮤니티지수 196,371 시장지수 10,697,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07,1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726,359와 비교하면 28.72% 상승했다.

​​3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7,482 소통지수 388,549 커뮤니티지수 204,950 시장지수 1,318,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89,7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85,810과 비교하면 1.97%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9,119 소통지수 551,428 커뮤니티지수 160,597 시장지수 3,032,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3,16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816,810과 비교하면 7.81% 상승했다.

​5위, 녹십자 ( 대표 허은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5,780 소통지수 1,501,305 커뮤니티지수 243,641 시장지수 903,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4,1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91,240과 비교하면 37.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100,939,877개와 비교하면 27.63% 늘어났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29% 상승, 브랜드 이슈 22.67% 하락, 브랜드 소통 57.27% 하락, 브랜드 시장 15.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이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22일부터 2020년 11월 2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풍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SK바이오팜, 박셀바이오,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제일약품, KPX생명과학, 한미약품, 유한양행, 대웅제약, 대웅, 바이넥스, 영진약품, 일양약품, 유나이티드제약, 한미사이언스, 부광약품, 메지온, 에스티팜, 우리들제약, 동국제약, 메드팩토, 에이치엘비생명과학, 한올바이오파마, 보령제약, 콜마비앤에이치, 종근당바이오, 일동제약, 광동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이연제약, 한독, 동화약품, CMG제약, 삼천당제약, 지트리비앤티, 한국유니온제약, 휴온스, 코미팜, JW중외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신일제약, 코오롱생명과학, 국제약품, 명문제약, 비씨월드제약, 신신제약, 동아에스티, 현대약품, 한국파마, 파마리서치프로덕트, 삼성제약, 바이온, 티움바이오, 대원제약, 압타바이오, 안트로젠, 녹십자웰빙, 경보제약, 경동제약, 유유제약, 테라젠이텍스, 대화제약, 이글벳, 조아제약, 화일약품, 카이노스메드, 동성제약, 에이치엘비제약, 삼진제약, 에스씨엠생명과학, 휴온스글로벌, 퓨쳐켐, JW생명과학, 옵티팜, 동구바이오제약, 서울제약, 경남제약, 노바렉스, 하나제약, 아미노로직스, 넥스트BT, 휴메딕스, 대한뉴팜, 위더스제약, JW신약, 제일바이오, 환인제약,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씨티씨바이오, 이수앱지스, 안국약품, 삼일제약, 진양제약, 중앙백신, 뉴트리, 우진비앤지, 고려제약, 대한약품, 에이치엘사이언스, 큐브앤컴퍼니, 일성신약, 에스텍파마, 비피도, 코스맥스비티아이, 알리코제약, 대봉엘에스, 코스맥스엔비티, 씨케이에이치, 에이프로젠 H&G, 디에이치피코리아, 삼아제약, 드림씨아이에스, 하이텍팜, 팜스빌, 진바이오텍, 지엘팜텍, 대성미생물, 내츄럴엔도텍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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