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검 국정감사 "與, 법무장관이 친구냐 VS 尹, 사기꾼 애기 듣고 지휘권 박탈"
윤석열, 대검 국정감사 "與, 법무장관이 친구냐 VS 尹, 사기꾼 애기 듣고 지휘권 박탈"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0.10.2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임 후 국민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생각할 것"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언쟁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언쟁하고 있다.

[정성남 기자]더불어민주당은 어제(22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의 대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융단폭격을 가했다.

국민의당이 '윤석열 엄호'에 나선 가운데 윤 총장은 특유의 거침없는 입담을 앞세워 격정적으로 자신을 변호하면서 곳곳에서 설전이 벌어졌다.

이날 답변에 나선 윤 총장은 "검찰 생활을 겪으면서 참 부질없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며 "정치와 사법이라고 하는 것이 크게 바뀌는 것이 없구나, 내가 편하게 살지 이렇게 살아왔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든다"고 회한을 토로하기도 했다.

▲ 라임·옵티머스 편파수사 의혹에 "특수통 비리 게이트" vs "라인이란 게 뭔지"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이날 "라임 사건은 금융 비리였는데 지금은 전·현직 특수통 검찰의 비리 게이트 아닌가 싶다"며 "정치인이 수억원대 뇌물 받았던 것을 깔아뭉개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주장했다.

이른바 '윤석열 라인' 검사들이 사건 내용을 비밀리에 공유하면서 편파적으로 수사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윤 총장은 "라인이란 게 뭔지도 모르겠다"며 "검찰은 구성원 비리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윤 총장은 라임 사건의 검사 비위 의혹에 관한 질문을 받고 "(수사)결과가 나오면 사과해야 하지만, 검찰이 수사하다가 사람을 패 죽인 것과는 경우가 좀 다르다"고 말했다가 비판을 받기도 했다.

윤 총장은 라임 사건에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통신·계좌 추적이 완벽하게 됐고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밝혔다.

▲ 윤석열, 추미애 수사지휘 직격…민주 "장관이 친구냐" 질타

윤 총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라임 사건 등에 대해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것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윤 총장은 "사기꾼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중범죄를 저질러 중형 선고가 예상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듣고 검찰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하는 것은 비상식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장관의 부하라면 정치적 중립과 거리가 먼 얘기가 되고 검찰총장이라는 직제를 만들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검찰총장이 부하가 아니면 친구인가, 상급자인가"라고 질타했다.

김종민 의원도 "총장이 억울할 순 있지만, 그것을 법무장관을 상대로 '나는 당신 부하가 아니다, 논쟁해보겠다'는 식으로 풀어선 안 된다"며 "그건 정치 행위다. 그럴 거면 옷 벗고 정당에 들어와서 논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추 장관이 수사 체계를 흔들어버렸다"며 "수사하지 말라는 것 아니겠느냐"며 윤 총장을 옹호했다.

이에 윤 총장은 "사실 많은 우려가 되긴 한다"고 답변했다.

윤 총장은 이날 추미애 장관 부임 후 이뤄진 검찰 인사를 두고도 "지난 1월 이후에는 좀 많이 노골적 인사가 있었던 것 같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 윤석열 "조국 수사, 굉장히 번민"…野 "부정청탁 아니냐"

윤 총장은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서는 "그 상황에서는 부득이한 것이었음을 이해해달라"며 "저도 인간인 만큼 개인적으로 굉장히 번민했다"고 말했다.

그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언급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선처가 될 수 있겠느냐'는 박 전 장관의 질문에 답한 것일 뿐"이라며 "(조 전 장관이) 그냥 사퇴하면 조용해져서 일 처리에 재량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발언에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당시 박 전 장관이 검찰총장에게 부정청탁한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교수 출신으로 장관직을 훌훌 털고 떠나는 사람이 청탁을 했다"며 "청와대에서 부탁한 것일지 밝혀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총장은 "선처하라는 뜻이 아니다"라며 "청탁이 아니고, 저를 만나 인사 협의도 하던 상황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여쭤보신 거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법사위원장도 "당시 장관 신분으로 개별 사건에 대해 검찰총장을 지휘할 수 있는 분인데 만나서 사건 이야기 주고받는 게 무슨 청탁이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석열 엄호'에 나섰다.

장제원 의원은 윤 총장의 가족 비위 의혹을 일축했던 과거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민주당이 의혹을 완전히 설명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윤 총장 아내의) 전시회 개최에 기업들이 거액을 냈다는 것인데 (실제로) 협찬받은 회사는 언론사"라며 "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이를 친절하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 거침없는 태도·발언에 "똑바로 앉으라" 지적

이날 윤 총장은 자신을 향한 날 선 질문에 지지 않고 맞서며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손깍지를 낀 채로 답변하거나 허리를 뒤로 젖히며 어깨를 푸는 듯이 움직이는 경우도 잦았다.

자신을 향한 질타에는 "질의를 하려면 제게 답할 시간을 주고, 의원님이 그냥 말하려면 묻지 말라"고 받아치기도 했다.

질의만큼이나 긴 답변에 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하나를 물으면 10개를 답한다"며 "누가 누구를 국감 하는지 모를 지경"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도 "자세를 똑바로 앉으라"고 호통을 쳤다.

장제원 의원은 "답변이 길지만 추 장관보다 수십 배 예의 바르게 답변하고 있다"고 했다.

▲ 정계 진출?..."말씀드리기 어렵다"

윤 총장은 정계 진출 의향을 묻는 말에 "퇴임하고 나면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서 어떻게 봉사할지 그런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윤 총장은 대권 여론조사에서 후보로 거론된다고 하자 "지금은 제 직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며 답했다.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윤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 "솔직히 검찰조직의 장으로 오히려 불리한 선택을 했다는 생각도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만약 검찰개혁 저지 등 어떤 나쁜 목적이 있었다면 수사는 안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이 맞다"라며 당시 수사는 검찰개혁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고발인 조사 없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대해서는 "고발이 대부분 언론 기사를 토대로 한 것인 만큼 공개정보만으로 필요한 자료를 미리 압수해놓자는 차원이었다"고 해명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라는 이유로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자료를 신속하게 확보하려 했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법원에 자료 확보를 위해 영장을 청구하면서 상당 부분은 기각되지 않겠나 싶었는데 영장이 대부분 발부가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검 국정감사는 23일 새벽 1시가 넘어서 종료됐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