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서울시 아리수 마케팅비용 192억 원의 성과는 무엇인가?
[칼럼] 서울시 아리수 마케팅비용 192억 원의 성과는 무엇인가?
  • 이민세
    이민세
  • 승인 2020.10.1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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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세 / 먹는물대책소비자연대 대표, 전 영남이공대 교수

서울시가 ‘상수도요금 조정’과 관련된 서울시 수도조례 일부를 개정하기 위해 입법예고를 했다.

서울시 수돗물 생산원가는 1톤 당 706원인데, 서울시 수돗물(아리수)의 물값(수도요금)은 특·광역시 전체 평균 723원에도 훨씬 못미치는 565원이기 때문에 불가피 지난 8년간 동결했던 수도요금을 인상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충분히 공감도 되고 현실적인 면에서 시의적절한 개정안이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아쉬운 대목도 없지 않다.

서울시민들 중에서 아리수를 직접 마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

우리 국민들의 수돗물 직접 음용율 7.2%는 OECE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며, 이는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다. 그럼 과연 서울시는 그동안 서울시민들의 수돗물 직접 음용율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 왔을까?

이에 새삼 서울시가 지난 5년간 지출해온 192억 원(2016년도 37억 원, 2017년도 38억 원, 2018년도 42억 원, 2019년도 44억 원, 2020년도 31억 원)의 아리수 마케팅비용이 과연 어디에 어떻게 쓰였을 지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시민들은 상수도관 내부의 상태에 대한 불신이 커서 수돗물을 직접 마시기가 꺼려진다고 하는데, 정작 서울시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아리수’라고 하면서 TV, 라디오, 지하철 광고 및 공모전, 캠페인, 홍보단 운영 등에 엄청난 돈을 퍼부어 왔다는 것이 도대체 말이나 된다고 할 수 있을까?

수도요금 인상도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모아진 수도요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환경부도 그래서 수도법을 개정하면서까지 각 지자체들에 대해 ‘상수도관 세척’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지 않겠는가.

이에 서울시는 이제부터라도 근본적인 처방과 동떨어진 엄청난 마케팅비용의 혈세 낭비는 지양하고 차라리 그 돈으로 ‘상수도관 세척’에 서둘러 나서주기를 강력히 요청하고자 한다.

한동안 서울시청이나 구청 또는 주민센터에 설치해서 아리수 대신 식수로 사용했던 정수기들은 지금 모두 철거를 했는지도 자못 궁금하다.  

 

[참고자료]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2020년도 세출예산서 (단위 : 천원)

과목(42202) :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3,091,800

(01) 사무관리비 2,745,800

◎ 아리수 홍보관 운영 20,000

● waterkorea(국제물산업박람회) 20,000,000원*1회= 20,000

◎ 아리수 시민생활 정보 안내 2,018,000

● TV광고 120,000

-공익광고 제작 120,000,000원*1편= 120,000

● 광고 송출 1,060,000

-지상파 TV 10,000,000원*10회*3개사= 300,000

-케이블 TV,라디오,지하철,버스 등 175,000,000원*4개월= 700,000

-옥외 전광판 10,000,000원*6개월= 60,000

● 수돗물 인식개선 캠페인 140,000

-아리수 공모전(대학생 등) 40,000,000원*2회= 80,000

-시민참여행사 아리수 캠페인 20,000,000원*3회= 60,000

● SNS홍보채널 운영 8,000,000원*12개월= 96,000

● TV방송프로그램 제작 방영(다큐멘터리) 120,000,000원*1회= 120,000

● 라디오 CM제작 6,000,000원*2편= 12,000

● 상수도 정책 홍보 390,000,000원= 390,000

● 아리수 캐릭터(아리,수리)리뉴얼 50,000,000원= 50,000

● PR밸류 측정(광고효과 분석) 30,000,000원= 30,000

◎ 홍보용 물품 구매 55,000

● 인식개선 캠페인 홍보물품 구매 55,000

-아리수 전용 텀블러 등 구매 11,000원*5,000개= 55,000

◎ 인쇄물 등 60,000

● 인쇄물 제작 60,000

 

-브로슈어 및 리플릿(한국어,영어) 2,000원*5,000매*4종= 40,000

-포스터 4,000,000원*5편= 20,000

◎ 아리수 인적네트워크 운영 104,000

●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 100,000원*800회= 80,000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24,000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위촉장 제작 5,500원*2,000명= 11,000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기념품 제작 6,500원*2,000개= 13,000

◎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260,000

● 상수도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 35,000원*2회*350명*6개월= 147,000

● 교육 및 홍보용품 제작 30,000,000원= 30,000

● 홍보캠페인 및 성과분석 10,000,000원*7회= 70,000

● 단체 운영비 13,000,000원*1건= 13,000

◎ 아리수 홍보 전광판 유지관리 1,500,000원*12개월= 18,000

● 세종문화회관 전광판 1,500,000원*12개월= 18,000

◎ 아리수 홍보 및 상수도 정책 안내 영상콘텐츠 제작 200,000

● 일반영상물,애니메이션,인포그래픽 제작 (30,000,000원*5편)+(25,000,000원*2편)= 200,000

◎ 각종 자문 및 심사 150,000원*6명*12회= 10,800

 

(02) 공공운영비 301,000

◎ 기타부담금 301,000

● 수돗물홍보협의회 분담금 151,000,000원*1회= 151,000

● 시민네트워크 공동캠페인 분담금 150,000,000원*1회= 150,000

 

(03) 시책업무추진비 20,000

◎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업무 추진 20,000,000원= 20,000

 

(10) 행사실비보상금 10,000

◎ 홍보행사 출연자 및 발표자사례금 2,500,000원*2명*2회= 10,000

 

(12) 기타보상금 15,000

◎ 각종 공모전 시상금 등 7,500,000원*2회= 15,000

 

이민세 / 먹는물대책소비자연대 대표, 전 영남이공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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