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대형선박 화재시 대처 불가능…다목적 소방정 도입 시급
부산항 대형선박 화재시 대처 불가능…다목적 소방정 도입 시급
  • 서해
    서해
  • 승인 2020.10.13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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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에 입출항하는 선박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해상에서 불을 끄는 소방정이 제대로 도입되지 않아 대형선박 화재 시 대처가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부산에서 운용 중인 소방정은 2대뿐인 데다가 수직 최대방수 거리도 30m밖에 되지 않아 다목적 소방정이 절실한 실정이다.

해수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부산의 전국 항만별 입항 현황은 25.5%로 전국 1위, 컨테이너 처리량 역시 75.05%로 전국 처리량의 75%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10만t 이상 컨테이너 처리량의 87.17%가 부산에서 이뤄지는 상황이다.

부산이 앞으로 항만물류 거점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재난방지와 안전조치도 이에 걸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2019년 국내에서는 울산 염포부두 선박(2만6천t급) 화재로 18명이 다쳤고 559억의 재산 피해가 났다.

또 태국에서는 우리나라 국적의 컨테이너선에 화재가 발생해 133명의 인명피해와 200억원의 손실이 났다.

이에 소방청은 2021년 예산안으로 다목적 소방정 1대분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추진 중인 다목적 소방정은 500t급으로 최고 방수량은 분당 19만ℓ, 수직 최대방수 거리는 80m에 달한다.

박수영 의원은 "부산은 국내 첫 번째 무역항답게 일찍이 소방정을 2대나 도입했지만, 현재 소방 선박 운영 관리 규정에서 정한 내구연한 20년을 훌쩍 넘겼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에는 16개 부두와 15개가 넘는 위험물 저장소가 산재해 있는데, 현재의 소방정으로는 대형선박 화재 시 부산신항까지 최소 1시간 넘게 걸리며 상층부 화재 진압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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