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소멸 마일리지, 1조 5천억원
지난 5년간 소멸 마일리지, 1조 5천억원
  • 박규진 기자
    박규진 기자
  • 승인 2020.10.07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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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통신사 1,155억원 △카드사 5,522억원 △정유사 300억원 △항공사 7,609억원 △공공기관 복지포인트 322억원 등
- 이광재 의원, 마일리지를 한곳에 모아 원하는 곳에 쓸 수 있는 통합플랫폼 제안
- 사회적 활용 방안으로 세금 납부 및 기부금·온누리상품권 구매 등 제안

[박규진 기자]최근 5년간 마일리지 적립액 20조원 중 1조 5천억원에 달하는 금액이 소멸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년 말 기준) 항공사·이동통신사·정유사·카드사·공공기관 복지포인트 등 적립 마일리지가 20조 5,713억원, 소멸된 마일리지가 1조 4,938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5년간 업종별 소멸금액은 △이동통신사 1,155억원 △카드사 5,522억원 △항공사 7,609억원 △정유사 300억원 △KTX 7.5억달러 △공공기관 복지포인트 322억원 등으로 나타났다. 

[출처=이광재 의원실]

이동통신사의 마일리지 소멸액의 경우 △SKT 565억원 △KT 468억원 △LGU+ 121.8억원 순이었고 카드사는 △현대카드 1,719억원 △신한카드 1,095억원 △삼성카드 870억원 △KB국민카드 490억원 △하나카드 429억원 등 순이었다.

이광재 의원은 “무관심 속에 사라지는 마일리지가 1조 5천억원이나 된다”면서 “어디에 얼마나 흩어져 있는지 검색해서 모아주고, 내 맘대로 쓸 수 있게 하는 마일리지 통합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마일리지 간 장벽을 없앨 수 있다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소득이 생기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마일리지로 소비자들이 세금이나 기부금도 내고, 온누리상품권도 구매하는 등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하나의 숨은 국민소득인 마일리지를 한곳으로 모으고, 원하는 곳에 쓸 수 있도록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정부가 함께 노력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득증대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마일리지는 고객의 물품 구입에 대한 대가로 사업자가 거래대금 일정액을 적립해 현금 등으로 되돌려 받는 서비스다.

항공사뿐 아니라 카드사, 이동통신사, 정유사,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등 일상생활 대부분 업종에서 운영 중이며, 친환경제품과 교환할 수 있는 에코 마일리지 등 공공분야로도 확장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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