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정진우 "시온한방병원, 한·양방 융합기반...과학화 된 기술로 치료"
[인터뷰]정진우 "시온한방병원, 한·양방 융합기반...과학화 된 기술로 치료"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0.09.29 0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개인별 1:1 맞춤 체질개선치료

[정성남 기자]시온한방병원은 한·양방 융합기반으로 한 과학화 된 축척된 기술로 도수치료와 침 치료, X-ray 등 첨단 진단 검사기를 이용해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 맞춤형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척추질환, 통증치료, 수술재활, 교통사고 후유증 등의 현대병들을 위주로 한방 치료 분야에서 그 역할을 담담해오고 있다.

또한 장시간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오장육부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원인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하여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체질을 개선하고 건강한 체질로 변할 수 있도록 음주해독치료, 공진당, 불끈당,시온청정한약 등의 다양한 한방치료를 시행중에 있다.

인체의 정신작용, 감정 활동 등에 의한 원인으로 현대병에 고민하고 있는 환자들을 중심으로 과학화 된 한의학을 바탕으로 중점적으로 치료하고 있는 서울 은평구 응암동에 위치한 시온한방병원의 정진우 원장을 찾아 인터뷰 했다. 

정진우 시온한방병원장은 "한방의 과학화, 세계화에 힘쓰겠으며 나아가 사회공헌 활동에도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찾아오는 모든 환자들은 모두 내 가족처럼 여기는 환자 중심의 경영을 해나가겠다"고도 했다.  "앞으로 한방 비수술  명성과 자부심을 마음에 새겨 통증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도 밝혔다.

◆시온한방병원을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온한방병원은 은평구 응암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수술 후 재활과 후유증을 위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한방·양방 통합치료를 통해 한국인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과 서양의학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환자 한분 한분 체질과 질환에 맞춰 근원부터 치료하는 진료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말 공휴일은 오후 2시까지, 평일은 저녁 8시까지 365일 진료하고 있습니다.

◆양·한방 협진을 통해 체질이나 다양한 통증증상에 따른 맞춤치료? 

시온한방병원은 각각 개인의 체질에 따라 질환에 걸리는 경향 및 작업의 능력, 기타 여러 가지의 내외조건에 견딜 수 있는 능력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 병원은 양·한방 협진입니다. 양방은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계십니다. 그 선생님께서 주로 X-RAY나 영상 판단을 해주시고 혈액검사 등 검사 부분들을 담당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한의사들은 체질에 맞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시온은 주로 교통사고 환자분들이 반 정도 됩니다. 무릎이나 어깨 ,허리에 수술하시고 오신 분들이 반 정도 됩니다. 주로 양방 쪽에서는 기계를 이용한 물리치료를 물리치료사들이 하는 도수치료를 하는데 한의사들은 추나치료와 침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구조적인 문제를 잡고 구조적으로 인해서 변해있는 근육들이나 붕대들까지 손으로 풀어내는 치료법입니다.

◆양·한방을 설립한 계기는? 

 2016년도에 불광동에 중화한의원이라고 교통사고 전문 한의원을 개원을 했었습니다. 한방만 운영을 하다 보니 양방원장의 도움이 필요한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규모는 지금보다 많이 작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크게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양방 원장님 모시고 진료를 하다 보니 예전에 놓치게 되던 것들을 좀 더 확실한 검사를 통해서 할 수가 있습니다,

◆특화된 진료와 별도의 서비스가 있다면? 

주로 통증을 위주의 내장비적인 문제를 주로 보정하지요. 어떤 한 사람이 나를 때리지 않는 이상, 어디 부딪치거나 다치게 하지 않은 이상, 이외의 모든 병들은 다 환자 본인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 병들을 치료할 수 있게 환자분들의 마음을 다스린다던가 아니면 몸 안에서 독소를 배출해내던가 하는 것이 타 병원보다는 조금 특별합니다.  이는 알고 보면 특별한 것이 아닌 것 같아도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랑할 만 한 특별한 것이지요. 몸 안의 독소 배출하는 것, 이를 위해 기계에서 따뜻한 물을 데워놓고 직접 만든 한약제를 넣어서 몸의 독소를 빼내는 방법. 이런 치료과정이 알고 보면 예전보다 조금 과학화된 것이지요. 그리고 환자들과 상담 할 때 길고 편안하게 합니다. 그래야 환자들은 안심하고 말을 합니다. 환자의 아픔을 알게 되지요. 얘기 중에 환자에 관한 모든 습관으로 인한 병과 그 원인들을 깊게 들여다 볼 수가 있습니다.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내면에 있는 아픈 부분들을 치료하려고 합니다. 언제나 진지한 상담을 통해 얻은 환자의 정보를 이용해서 치료하는 정신적인 면을 참고로 한방치료를 합니다. 이것이 환자의 심적인 상담을 통한 일대일 환자 중심 치료입니다. 이런 치료가 한방 치료에서는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환자들을 위한 환자 중심의 치료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마음을 생각하는 환자 중심의 치료가 타 병원과는 특화된 치료방법입니다.

◆양방은 주로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는지요?

양방은 원장님께서는 영상이나 촬영해서 온 자료를 근거로 해서 도수치료를 하거나 기계나 자체 내 MRI와 CP, X-RAY나 초음파 등 과학화된 선진 기계적 치료를 하고 있는 것이 자랑입니다. 

한방만 고집하지는 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직 환자를 치료하여 생명을 다시 회복 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의료 사회봉사활동은? 

본 병원의 의료팀이 은평구 그리고 홍천군과 자매결연을 하여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체육대회도 하고 의료지원 서비스도 합니다. 함께 어울리는 것, 좀 더 시민과 함께 하는 것 이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구민과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이것이 제가 항상 강조하는 환자 중심치료 즉 정신적인 상담의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은평구 체육회에 소속이 돼있어서 은평구의 관내 행사가 있을 때마다 우리 의료진들이 함께 의료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노인분들을 위해서도 별도 의료서비스도 하고 있으며 협약되어 있는 노인정과 일정에 맞게 그때그때 방문하여 상담을 통한 의료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추나요법에 대해 설명을?

추나요법이란 뜻만 풀이하면 밀고 당기고 라는 뜻입니다. 뼈를 밀고 당기고 해서 구조적으로 변형이 온 부분을 제자리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추나요법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인체가 구조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척추는 바른 S자 라인이 돼있어야 하는데 심하게 굽어있다던가 하면 속안에 장기들도 눌려서 소화가 안 된다던가 가슴이 답답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속안에 있는 내장기능들이 정상이 되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지금은 한방에서는 이런 추나요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추나요법과 카이로프택틱이란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추나요법과 카이로프택틱은 다릅니다. 추나는 한의사들이 한의사 면허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치료하는 것이고 카이로프락틱은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들이 따로 배워서 하는 것입니다. 치료는 추나요법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카이로프택틱은 의료인이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서 의료행위로는 볼 수 없습니다.

◆환자들을 치료하고 완치되면 느끼는 보람은?

당연히 저희 병원에 오셨으면 이분들이 병이 낫게 되어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닙니까? 보람을 느끼기 보다는 치료를 못해주고 좀 더 원하는 만큼 호전을 시켜주지 못했을 때가 더 안타까움이 있죠. 항상 부족한 의료기술을 반성하는 시간이 더 많은 것이 더 기억됩니다.

그리고 여기저기 병원은 다 다니셨다고 하는데 오셔서 치료를 한 일주일 정도 받고 한약 좀 먹고 나서 그런 증상들이 다 사라졌다고 했던 분들이 계시긴 해요. 그런데 저는 먼저 언급했지만 당연히 병을 낫게 하는 것이 의사로서 보람이기 이전에 당연히 해야 될 일이라는 것만 생각합니다.

◆디스크의 증상과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디스크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신경학적인 증상이라서 저리거나 마비가 된다거나 그런 느낌들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뼈를 설명을 드리면 이렇게 붉은색을 표시한 위치가 나와 있죠? (사진 참조)그게 디스크가 튀어나온 것입니다. 구조적으로 이렇게 많이 눌리면서 삐져나오면  신경이 눌리게 되고 신경들이 관장하고 있는 부분들이 눌리면서 거기가 저리거나 마비되거나 그런 느낌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갑자기 허리를 필 수가 없거나 숙일 수가 없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고 할때 이때 대처하는 방법은 양방이든 한방이든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적혀있어요. 

심상안정이라고 바르게 누워서 무릎 세워 놓고 무릎에 베개를 한 2개정도 놓으시면 됩니다. 

목은 문제가 되지 않게 수건 하나 동그랗게 말아서 뒤통수 바닥에 닿게 게워 놓는다던가, 하는 것도 하나의 디스크 예방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베개를 높게 베는 것은 건강에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양방 한방 요법을 통한 건강한 체질개선과 한방 다이어트란? 

한의학에서 주로 쓰는 다이어트 약들을 보면 속안에 있는 지방들을 태워내게 끔하는 약들을 많이 씁니다. 몸에 있는 습기를 빼 내는 약을 좀 많이 쓰거나 해독을 통해서 몸에 있는 노폐물들을 빼내면서 새로운 세포들을 유지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한의학을 폄하하는 커뮤니티나 사람들이 많은데 한의학은 몇 천년동안 이어져 내려오는 학문이다 보니 비과학적이다 그런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 한의학 만큼 과학적인 학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몇 천년동안 이어져 온 학문이고 의술입니다. 최신 연구를 통해서 여태까지 나왔던 것들이다 증명을 하고 있습니다. 시온한방병원은 환자 체질에 맞게 치료해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고대로부터 동양문화의 뿌리가 되어온 음양설(陰陽說)과 오행설(五行說)을 근본으로 이루어졌다고 했다. 인체는 온통 기(氣)의 몸 덩어리로 되어있다고 했으며, 이는 자연계의 생명은 음과 양의 상대성의 상보성 그리고 상련성 등의 원리의 생명력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한의학의 신비로움을 알 것이다. 

한방(韓方)은 인간의 생명활동에 기를 다스리는 치료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방의 세계화를 위해 오늘도 연구하는 정진우 원장의 모습을 보면 한방의 미래가 보인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협진 2020-10-03 23:54:29 (121.142.***.***)
국책사업으로합시다.
국민건강만 생각하시네요 . 좋아요 최고~~~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