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에 민주노총?" K방역 이중잣대 논란
"정부 위에 민주노총?" K방역 이중잣대 논란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0.08.22 10:4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규정 없는 우선검사대상자선정 관련,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세부적인 지침을 정해서 시행하도록 조치할 것"
8.15 광화문 바로 인접한 종각 사거리에서 민주노총 회원 3000명이 거리를 가득 매우고 자동차를 향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이 15일 열린 두 집회에 이중잣대 들이대면서 스스로 신뢰도를 무너뜨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방역당국은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와 같은 시간에 종각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집회에 대해 "위험도가 낮아 검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서 빈축을 사고 있다.

종각은 광화문과 바로 인접해 있으며, 이날 열린 민주노총 집회에서는 3000여명의 사람이 비말(침방울)이 튀는 구호를 외치고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전파환경이 충분히 조성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8·15 광화문 집회에서 가장 위험한 노출은 사랑제일교회로, (검사는) 당시 감염력이 있는 시기에 밀접 접촉한 집회 참여자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며 "집회가 진행됐던 양상이나 장소, 시간 등을 조금 더 세분화해 우선순위를 가지고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그런 한계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본부장은 "세부적인 지침을 정해서 시행하도록 그렇게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 본부장의 이 발언은 결국 어떤 대상을 먼저 조사해야 하는 명확한 기준과 세부적인 지침도 없이 방역당국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특정 집단을 전수조사 한다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이를 매우 위험한 발상으로 보인다. 정부가 마음대로 특정 집단을 전수조사 하도록 지시하여 여론의 뭇매를 맞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8.15 광화문 바로 인접한 종각에 민주노총 회원 3000명이 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질병관리본부장)은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 2000명 정도가 모여 집회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다만 이 집회와 광화문 집회의 감염 위험도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봤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확진자가 확실히 있었고, 이를 통한 감염확산의 우려, 또 확진자가 발생했던 사랑제일교회의 관계자분들과 교인들이 광화문 집회에 참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봤다"며 "이런 위험도를 근거로 두 집회는 같은 날 시행됐음에도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고 조치하고 있다"라는 다소 황당한 설명을 내놨다. 

그러나 민주노총 집회에 모인 3000명 안에도 확진자가 들어 있을 확률은 얼마든지 있었다. 

집회 전에 연합뉴스 및 일부 친정부 성향의 언론사들은 "교회=코로나" 라는 프레임을 세워놓고 집중적으로 교회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을 조성하고 있었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똑같은 논리로 민주노총에 대한 코로나 감염 위험을 지속적으로 언론에 노출시켰다면, 과연 민주노총에서 코로나 확진자 1-2명이 나오지 않았으리라는 보장도 없다는 것이다.  

불확실한 코로나 확진자의 집회 참석 가능성만 가지고, 같은 지역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집회를 진행한 두 단체에 대해 이처럼 방역당국의 대우가 달라지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는 "정부가 정확한 세부적인 지침도 없이 대상에 따라 이중잣대를 들이댄다."라는 주장이 나온다. 

또 민주노총은 문제가 된 15일 광화문 인근 집회 후에도, 20, 21일 천안의 한 수련원을 집단으로 방문해 수련회를 열어 빈축을 사고 있다.

민주노총 측은 "친목도모 행사 없애고 회의만 진행"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전국에서 대의원이 모이는 행사를 이런 시국에 강행하면서 정부의 방역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공정한 잣대를 가지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보여야 하는데,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와 민주노총집회에 대한 잣대가 이렇게 달라서 되겠냐?" 라는 반응과 함께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와 정부의 K방역 자체의 신뢰가 떨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중잣대 때문이다." 라고 안타까워했다. 

우선검사 대상자 선정에 대한 세부지침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차라리 조금씩이라도 전국민 전수조사를 시작하는 편이 낫지 않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어차피 무증상 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시점에서, 방역당국이 특정 집단을 마녀사냥식으로 '타겟 조사'한다는 비판에서 벗어나려면 모든 구성원을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범수 미래통합당 의원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 "집회 관리를 위해 투입한 경찰은 전부 코로나 검사를 하는데, 정부는 실제 집회한 민노총 사람들에겐 왜 자가격리, 진단하란 소리를 안 합니까"라면서 "국민 안전 앞엔 여야 구분이 없다"며 "진영 대결, 이념 대결로 갈라치기를 하지 말라"고 따졌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그래야 할 것 같다"라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8.15 을지로 집회에서 부정선거 진실규명 이라는 피켓을 든 블랙시위대가 4.15총선의 의혹을 규명하라는 항의시위를 하고 있다. 

한편 이날 광화문 인근 을지로에서도 5000명 가량이 4.15총선의 부정선거 의혹을 규명하라는 블랙시위가 펼쳐진 바 있다. 이들중 일부는 부정선거 의혹을 규명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광화문 쪽으로 이동하기도 했던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블랙시위대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방역당국은 부정선거의혹을 제기하는 국투본 및 블랙시위대가 언론에 언급되어 수면위로 부상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 같다." 라면서 "이들 블랙시위대는 수천명 단위로 지난 5월부터 벌써 4달째 매주 토요일 서초역에 모여 집회와 거리행진을 한다. 방역당국에서 이들에게 코로나 검사를 받으라고 쓴 소리를 한 적이 없다. 도무지 방역에 대한 형평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지원 2022-07-04 05:54:46 (118.235.***.***)
이중잣대고 나발이고 다 필요없고, 그냥 모든 방역해제하라!
감기보다 못한 바이러스 가지고 언제까지 국민을 통제할끼고!
평균 치명율 0.15%다! 나참 기가 막혀서. 대체 뭐가 위험하노?
의미없는 확진자 숫자 카운팅하는것도 중단하고.
제발 사람 좀 살자!!!
대한국인 2020-08-23 08:24:56 (39.7.***.***)
파이낸스투데이 응원합니다. 인세영기자님 응원합니다
중앙선거조작위원회 2020-08-22 19:18:19 (175.223.***.***)
최근 보건당국이 실외 100명 이상, 실내 50명 이상 모임을 갖지말라는 취지는 다중의 모임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신체안전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위험에 노출되는 걸 막기위함이다.

지난 8•15 때 종각에 모인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3천명이나 을지로에서 모인 국투본의 4•15 총선 부정선거 진상규명 촉구집회 5천명은 이번 실외모임 금지 기준의 30배 내지 50배다.

곧 국민의 생명과 신체안전이 극도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위험에 노출됐다고 할 수 있기때문에

보건당국은 종각 민주노총 집회나 을지로 4•15 부정선거 진상규명 촉구집회 참석자들에게 지금 당장 코로나바이러스 전수검사 행정명령을 내려
신속한 치료로 집회참여자의 생명과 신체안전을 지켜줘야한다.

국민의 생명과 신체안전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앞선다.
김재은 2020-08-22 19:15:55 (116.123.***.***)
인세영 기자님 늘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정말 가뭄에 단비같은 기사입니다.
사람들은 진실을 알려고 하지 않고 있으니 거짓에 속고 있으니 답답합니다.
SBS에서 신의한수 신혜식 대표, 엄마방송 주옥순 대표님 양성판정으로 병원에서 방송한다고 욕이란 욕을 다 하더라고요 사람들이.
양성판정인데 왜 저리 멀쩡해?라고 생각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은데 사람들 눈과 귀과 왜 이리 닫혀있는지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이 바이러스의 최초 발원지는 중국입니다.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이 7번이나 읍소하며 제발 좀 중국인 좀 막아달라 그렇게 요청했는데 전문가의 말을 무시하고 자국민 고생하고 있는데 지금도 8.10일 우한 지역 중국인 입국 허용해놓고 자국민 때려잡으며 범죄자 취급하는 정부당국에 정말 읍소합니다.ㅠㅠ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