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탐방①]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직장인이 빅데이터(파이썬, 판다스, ADSP, SQLD)를 배우는 이유
[이슈 탐방①]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직장인이 빅데이터(파이썬, 판다스, ADSP, SQLD)를 배우는 이유
  • 오승훈
    오승훈
  • 승인 2020.08.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IC, info-communications),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발달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클라우드 컴퓨터, 가상현실(VR), 자율주행차 등이 주도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빅데이터(Bigdata)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정보를 다루는 모든 직무에서 활용성이 높아 직장인 및 취업준비생까지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빅데이터란 무엇이고 활용 분야와 관련 자격증까지 자세히 알아볼까 한다.

빅데이터(Bigdata)의 필요성
빅데이터란 모든 업무에서 생산되는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 구글, 네이버 같은 포털 홈페이에서 검색, 유튜브 같은 비디오 플랫폼에 업로드 되는 동영상,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소비자가 검색 또는 구매하는 물량, 금액, 결제방법 등 수많은 날 것의 데이터가 생산되는 것이다.

빅데이터는 과거에도 존재했다. 다만 수집하는 방법도 간단한 전산화로 이뤄져 있거나 많은 양의 데이터는 엑셀의 DB 형태로 보관 및 검색하는 방법을 이용했을 뿐이다. 여기서 진화한 것이 이 많은 양의 비정형 데이터를 파이썬(Python), 하둡(Hadoop), 빅데이터R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수집, 저장, 분석 등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모든 분야에서 생산되는 내부, 외부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리스크(Risk, 위험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품질의 제품 생산으로 기업 경영을 지속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 기획자, 마케터, 물류·유통 등 직무 활용성 높은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소비자 또는 이용자가 생산해내는 데이터만 수집, 저장하는 것에서 나아가 분석 및 가공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빅데이터 전문가란, 정보 가공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지표를 시각화하여 기업 경영에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표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때문에 빅데이터는 시스템 설계 엔지니어, 프로그래머(개발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이 많지만, 요즘에는 빅데이터 정보 처리 기술의 발달도 더 많은 분야에서 도입되고 있다. 유통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계절별 판매 상품을 예측할 수 있으며 제조분야에서는 부품, 제품 생산과 불량, 재고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의료분야, 정부 공공 서비스 분야 확대, 금융 서비스 강화 등 연결된 모든 업무에 도입·확대되고 있어 직장인 및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빅데이터를 배워야 한다.

빅데이터 전문가 되기 : 파이썬, 판다스, ADSP, SQLD부터 준비하자
빅데이터 통계처리는 대부분 R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R은 자바(Java), C, C++, 파이썬(Python) 등 다른 프로그램 언어와도 쉽게 연동할 수 있으며, 윈도우, 리눅스 · 유닉스, 맥(Mac) OS 등 대부분의 개발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를 배운다고 하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실력이나 분석, 통계학 등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할 것 같지만 사실 프로그램을 몰라도 누구나 배울 수 있다. 파이썬(Python), R, 판다스(Pandas)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의 흐름, 수집, 정보가공과 분석 그리고 시각화까지 스스로 직접 만들 수 있다.

빅데이터는 단순한 기술이나 분석기법이 아닌 현장에서 추출되는 현재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현장의 리스크를 줄이고 신상품 개발 등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단순한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에서 동영상, 음성, 사진, 신문형태의 비정형 데이터까지 목적에 맞는 빅데이터 응용을 위해 국가공인자격증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SQL개발자(SQLD/SQL Developer) 자격증 취득이 매우 도움이 된다.

빅데이터는 수강료 부담 덜어주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시작
▷빅데이터 R, 파이썬(Python), R, 판다스(Pandas),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SQL개발자(SQLD/SQL Developer) 교육은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이용해 수강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빅데이터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빅데이터 처리 흐름과 수집 방법, 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가공방법을 제시한다. 제조, 물류, 유통, 쇼핑몰 홈페이지, 매장 판매 촉진과 재고처리 등 현장에서 필요한 빅데이터 가공 방법을 가설로 세우고 이에 맞는 데이터 처리를 통해 시각화하는 방법으로 빅데이터 자격증 취득까지 연결한다.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박수민 수강생은 “기초통계와 고급통계로 나누고 기본적인 데이터의 흐름부터 기초통계, 다변량 분석, 시계열 분석 등 다양한 통계분석과 가공방법부터 배운다.”면서 “시각화 인사이트 프로세스”를 통해 탐색-분석-활용 단계를 배워 데이터 시각화를 완성하고 데이터의 실무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고 수강소감을 전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송파, 안양, 의정부, 안산 등 전국 16개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까지 IT 전문교육학원까지 운영 중이다.

초보자·비전공자, 모든 직무에 필요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빅데이터. 나날이 기술이 발전하는 지금 빅데이터(Bigdata)는 관심이 아니라 필수로 갖춰야 할 전문 기술이 아닐까.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