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임의 휴먼&테크] '전국 디지털역량센터 교육생 및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 소식을 전하며
[윤성임의 휴먼&테크] '전국 디지털역량센터 교육생 및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 소식을 전하며
  • 윤성임기자
    윤성임기자
  • 승인 2020.08.1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누구나 가기쉽고, 찾기쉽고, 배우기 쉬운 디지털 역량센터 전국 1,000개소 운영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디지털 역량은 4차산업혁명 시대 사회 전반에 걸친 일상 생활의 절대적인 필수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디지털 역량 교육 사업'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전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에 함께 할 교육생, 강사 및 서포터즈를 5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보화진흥원, '전국 디지털역량센터 교육생 및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
정보화진흥원, '전국 디지털역량센터 교육생 및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

디지털 역량교육은 지자체별 '(가칭)디지털 역량 센터'에서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되며 센터마다 디지털 교육 강사 2명과 서포터즈 2명을 선발해 배치한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코로나19로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디지털 격차가 사회·경제적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국민 누구나 집 근처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 디지털 역량교육을 오는 8월 말부터 본격 추진한다.

광역시도별로 전문 교육사업자를 선정해 소관 지자체별 디지털역량센터에서 교육이 운영되며 교육생과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 결과는 광역시도별 교육사업자에게 전달돼 별도 안내와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디지털 역량 센터'는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디지털 활용에 어려움을 느낄 때 언제든 찾아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센터마다 디지털 교육을 위한 강사 2명 외에도 교육을 보조하고 '(가칭)디지털 헬프데스크'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포터즈 2명을 배치한다.

교육 과정의 경우 계층별·수준별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위해 크게 디지털 기초, 디지털 생활, 디지털 중급으로 구분하고 활용 교육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민으로서 필요한 소양·예방·참여 교육까지 포함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스마트 기기, 비대면 화상회의 솔루션, SNS 등의 기본 활용법부터 교통, 금융, 전자정부·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편의 서비스까지 생활 속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교육과정

교육내용

디지털 기초

스마트 기기(스마트 폰, 태블릿, AI 스피커 등), 비대면 화상솔루션, SNS 등의 사용법과 활용 역량 향상을 통하여 디지털과 친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

디지털 생활

교통, 금융, 전자정부·공공서비스(복지서비스, 지원금신청, 정부24)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거나 경제사회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서비스를 학습하는 과정

디지털 중급

경제사회활동과 직접 연계되거나 일정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수준 등 자기주도의 디지털 학습이 가능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디지털 역량교육교육과정]

디지털 역량 교육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교육생'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강사와 서포터즈도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생과 강사·서포터즈 사전 모집과 관련한 세부내용 안내 및 신청은 ‘'디지털포용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카카오톡에서 '디지털 역량센터검색  및 전화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NIA 문용식 원장은 "8월부터 본격 추진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역량교육을 통해 국민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생활하고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디지털 포용사회의 전기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전문가 칼럼'을 서비스합니다. 전문가 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