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실버콘텐츠크리에이터 양성프로그램 개최
함평군, 실버콘텐츠크리에이터 양성프로그램 개최
  • 강진교기자
    강진교기자
  • 승인 2020.08.01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한 영상 만들기 교육, 유튜브에 “나비마을TV”채널 개설
우리 마을 콘텐츠 제작에 관심, 경로당, 지역 행사, 축제 등에서 제작 영상 상영

전남 함평군이 노인복지관에서 지난 626일부터 오는 1120일까지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정보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00세의 삶이 보편화되는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현재를 살아가는 노년은 평생을 고수해 온 가치관과 익숙한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받으며, 생애동안 축적된 지혜와 경륜 등 무형의 자원을 통합하여 새로운 노년 문화 정형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적 역할 부여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가는 첨단 IT기술의 속도를 따르지 못하는 노인세대의 소외로 인한 사회문제는 세대간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심각한 상황으로, 의사 소통의 단절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정보화 교육 학습의 장 마련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화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세대와 교감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 참여를 지원함과 아울러 변화하는 IT 트랜드에 조응하는 선배시민 커뮤니티 활성화 교육을 마련했다.

또한 함평노인복지센터 김복희 관장은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조직된 힘으로 마을 콘텐츠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단순히 영상 작품을 만드는 의미를 넘어, 70~80년을 살아온 우리 마을에 대해 알리고, 나누며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화합하는 활기찬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계기 마련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연자 실버크리에이터가 유튜브 교육을 통한 사례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연자 실버크리에이터가 유튜브 교육을 통한 사례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주요 교육과정은 마을에 대한 이해, 스마트폰 조작법 및 이해, 스마트폰 실전 촬영 기법, 스마트폰 편집 어플리케이션, 마을TV 기획하고 구상하기, 팀별 콘텐츠 기획하기, 촬영계획 수립하기, 내레이션, 영상편집, 제작 드론항공 촬영 및 이해, 팀별 연합 활동으로 진행한다.

한편 특별강연으로 한연자 실버크리에이터가 10분 동안 유튜브를 통한 발표와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액티비시니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1인미디어산업협회 강진교 광주지회장은틀에 박힌 정형화된 이론교육을 지양하고 마을 탐방 프로그램, 우리지역 역사 기행, 팀별 UCC 제작 등 마을의 원로인 선배시민으로서 마을로 스며들어 이웃과, 마을의 삶을 생생한 영상으로 담아내는 실천적 경험을 어르신들의 유튜브 영상제작과 미디어교육을 통해 당당하고 주체적인 선배 시민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영상물에 담아 후배시민에게 유산으로 전수하여 세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선한 사회적 풍토 조성과 함평이라는 지역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며 유튜브 영상교육을 교육자로 뜻깊은 활동과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