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새내기 탁구단 선수들.. 탁구실력·인문학·리더십까지 ‘싹쓰리’
한국마사회, 새내기 탁구단 선수들.. 탁구실력·인문학·리더십까지 ‘싹쓰리’
  • 고성철 기자
    고성철 기자
  • 승인 2020.07.16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내기 탁구단 선수들 대상 맞춤형 기본소양 증진 교육 시행.. 선수이기 전에 한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인식에서 출발
한국마사회 새내기 탁구단 맞춤형 교육시행(사진=서울홍보부)
한국마사회 새내기 탁구단 맞춤형 교육시행(사진=서울홍보부)

코로나로 모든 대회가 멈췄지만 지난 6월부터 매주 수요일, 한국마사회 새내기 탁구선수인 안소연, 최해은, 이다은 선수는 사뭇 들떠 숙소를 나선다. 세 선수는 올해 3월, 만 18세의 나이에 실업 탁구선수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냉정한 승부의 세계에 홀로 맞서기에는 아직 어린 나이, 탁구 실력 뿐 아니라 인문학 소양, 리더십, 외국어, 선수로서의 기반이 되는 인터뷰 스킬까지··· 채워 넣어야 할 ‘여백’이 많은 소녀들이다.

‘운동선수는 실력이 우선‘ 이라는 말은 이미 옛말이 돼버렸다. 최근 SNS와 미디어의 발달로 스포츠 선수들에게도 대중과의 소통, 공감 능력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 함양, 도덕성 등이 더욱 엄격하게 요구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한국마사회 또한 선수단 ’전인교육‘을 통해 선수 개개인의 건강한 인격과 사회성 함양을 통해 인간 중심의 스포츠 현장을 만들기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난 5월부터 교육 수요 조사를 통해 선수단 의견을 반영하며 사전 준비를 했다. 그리고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고교 신인 선수들의 가치관 형성과 기본소양 증진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시작했다.

단순 일회성이나 의무 법정 교육이 아닌 교육 수요자인 선수들의 소양을 최대한 고려해 총 4개월간 운영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단순히 경기를 뛰고 성적을 내는 사람이 아닌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존중받고, 자존감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이번 선수단 교육은 찾아가는 음악, 미술여행, 역사로 배우는 리더십 등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은 물론 정서 교육도 병행해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한 사회 구성원으로의 역할을 키우는데 중점을 뒀다. 정서 교육은 스포츠 선수라는 특성을 고려해 스포츠 리더쉽, 커뮤니케이션 스킬 과목으로 구성했다.

마지막 과정은 선수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강좌들로 꾸려졌다. 경기력 강화를 위한 올바른 영양섭취, 국제무대에서 활약을 대비한 외국어 교육에서 향후 선수생활을 위한 성희롱 예방 등 인권의식 배양을 위한 교육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교육에 임하는 선수들의 반응 또한 사뭇 진지하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마사회 탁구단 이다은(19) 선수는 ’교육 일정이 훈련 스케줄 및 선수들의 개인 컨디션을 고려해 짜여있어 학교 수업보다 훨씬 더 부담이 덜하다‘며 ’음악연주 감상, 미술관 체험은 학교에서도 접하지 못한 교육이라 흥미로웠고 영어인터뷰나 경기력 강화를 위한 영양섭취는 선수생활 내내 유용할 것 같아 기대가 된다‘며 수업에 강한 열의를 보였다.
 
현정화 감독은 ’평소 프런트와 함께 건강한 스포츠 현장을 만들기 위한 소통 활동을 꾸준히 해왔다‘며 ’인권 보호지침의 수립과 함께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합리한 병폐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인문학적 지식과 스포츠, 외국어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병행돼 선수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한국마사회는 선수단을 대상으로 한 교육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의 훈련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인권보호 지침을 수립해 최종 의견을 수렴 중이다. 선수와 지도자 또는 선후배 간에 일어날 수 있는 인권 침해를 원천차단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선수로서의 품위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마련해 이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이번 교육은 아직 미성년인 선수들이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먼저라는 인식에서 시작됐다”며 “스포츠 현장에서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성숙한 ’스포츠人‘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탁구선수 프로필]

 

성 명

연 령

전형

주요 성적

비 고

이다은

18

(2002.12.30.)

오른손

공격수

올라운드

‘18. 대통령기 단식 1

‘18. 문화체육부장관기 단식 1

‘18. 전국체전 개인단식 1

19. 전국남녀 종합탁구대회 종합단식 1

‘19. 아시아주니어대회 단체 3

여자주니어

국가대표

(‘19.)

최해은

18

(2002.3..8.)

오른손

공격수

뒷면핀플

‘19.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단식 1

19. 대통령기 전국시도탁구대회 단식 1

19. 홍콩주니어카뎃오픈 단식2, 복식3

‘19. 아시아주니어대회 단체 3

여자주니어

국가대표

(‘19.)

안소연

18

(2002.2..10.)

왼손

공격수

올라운드

18. 전국종별대회 단식 3, 복식 2

19. 전국종별대회 단식 2, 단식 3

‘19.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단체 1

19. ·고 회장기대회 단식 3, 복식 1

국가상비2

(‘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