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선거의혹] "좌파성향 시민의눈 조직원 수 만명이 중립적인 개표사무원?" (1)
[부정선거의혹] "좌파성향 시민의눈 조직원 수 만명이 중립적인 개표사무원?" (1)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0.07.03 16:24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정치색을 띄고 있는 것으로 의심받는 시민의눈 관계자가 김어준 방송에 출연했다. 

4.15 총선 부정선거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2017년 좌파 성향의 사람들 중심으로 선거를 감시한다는 목적으로 결성된 "시민의눈"이란 단체가 조직적으로 4.15 총선 개표사무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특정 정치성향을 가진 사람은 개표사무원으로 지원할 수 없게 되어 있다. 특정 정치색을 띈 사람이 개표사무원으로 개표소에 입장을 하게 되면, 부정선거 및 선거조작, 개표방해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시민의눈은 지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당시 , 새로운 대통령 선거에 조직적으로 개표참관을 하기 위해 좌파성향의 지지자들로 구성되어, 특정 정치색을 띄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는 평가다.  시민의눈은 문성근, 김어준 등 대표적인 좌파 스피커들도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의눈을 모집하고 있는 김어준 (2016년 김어준의 파파이스 영상 링크)

                                

이후 이 단체는  선거 때마다 개표참관인과 개표사무원을 모집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이 모집해서 어떤 경로를 거쳐 중앙선관위에 위촉이 되어 있는지는 현재 취재중이다. 

시민의눈 텔레그램 채널에 따르면, 자신들의 정체성은 선거부정 감시단이라 되어 있다. 이들이 하는 일은, 각 선거에서의 투표함관리, 투개표소 참관하기를 주 목적으로 하며, 댓글을 조직적으로 달아주는 '시민의손', 청년층 선거를 독려한다는 '시민의발' 등으로도 분화되어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특정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는 시민의눈 /사진=시민의눈 텔레그램채널
특정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는 시민의눈 /사진=시민의눈 텔레그램채널

시민의눈이 4.15 총선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이들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 수만명의 인원을 개표장에 파견한데 이어, 이번 4.15 총선에도 수천명을 개표참관인과 개표사무원으로 파견했기 때문이다. 

원래 개표사무원과 개표참관인은 특정 정치색을 띄는 사람은 선관위 규정에 의해 개표장에 개표사무원으로 참여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을 뿐더러, 상식적으로도 민주주의 투표에서 특정 정치성향의 사람들이 단체로 개표장에 얼씬거리는 것은 공정한 선거를 해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만약 특정 정치색을 띈 커뮤니티에서 대규모로 선거 개표장에 개표사무원과 개표참관인을 파견한다면, 공명한 선거가 되지 않음은 물론, 부정선거를 조직적으로 자행하거나, 선거부정 행위를 조직적으로 눈감아 줄 수 있는 상황이 연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지가 지난 6월15일 시민의눈에 전화를 걸어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시민의눈 대표자로 보이는 여성은 "저희는 인터뷰를 하지 않습니다." 라면서 "특정 정당을 지지한 바 없습니다." 라며 전화를 끊었다.

일각에서는 "중앙선관위가 2014년까지는 개표사무원 모집 공고를 내서 뽑았는데, 그 이후에는 모집 공고를 본적이 별로 없다." 라면서 특히 "문재인 정권하에서 진행된 6.13 지방선거와 4.15총선에서는 개표사무원 모집 공고가 없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개표사무원은 각 선관위 마다 어떻게 모집한 것일까? 

구로 선관위에 따르면 개표사무원은 공무원이나 은행원 등 신분이 확실한 사람 위주로 위촉하는데, 기존에 있던 사람들 위주로 연락을 해서 위촉을 했다. 그 외에는 지원자에 한해서 개표사무원으로 썼다고 하며 별도의 모집 공고는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개표사무원의 신원확인은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을 판단할 자료도 없으며, 특히 시민의눈과 같은 특정 단체에서 대거 유입되는 경우 걸러낼 수 없다. 특정 정당을 지지 여부를 확실히 했는지를 묻는 본지의 질문에 구로 선관위 관계자는 "본인이 정치적으로 중립적이라면 믿을 수 밖에 없다." 라고 답했다.

중앙선관위에서는 심지어 개표사무원의 국적 쓰는 란도 없앤 것으로 드러났다. 국적을 표기하지 않아도 되다보니, 조선족 (중국동포)이든 중국인이든 마음대로 대한민국의 개표사무원으로 마음대로 신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봉규TV에 출연한 시민단체 소속 안미라씨가 시민의눈에 대해 폭로하고 있다.
이봉규TV에 출연한 시민단체 소속 안미라씨가 시민의눈에 대해 폭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6월12일 이봉규 TV에 출연한 시민단체 소속 안미라 씨에 따르면, 시민의눈 으로 보이는 조직원들이 마치 선관위의 내부 직원 처럼 활동해 왔다는 폭로도 나왔다. 개표장에서도 시민의눈 소속 관계자들이 활동을 한것을 봤다는 폭로도 이어졌다. 또 이들이 선관위에서 야간 작업과 숙식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면서 "이런 것으로 볼때 CCTV도 없는 관외사전투표 보관소에서 부정한 일이 없었다는 보장이 없다."고 주장했다. 

복수의 정치평론가들은  "시민의눈의 정치적 편향성이 더 밝혀지고, 시민의눈과 선관위의 밀접한 관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은 막대할 것" 이라고 입을 모았다.  

일단 은평구와 구로구 선관위 관계자는 자신들의 지역구에 특정 단체로부터 단체로 개표사무원을 청탁받은 사실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으나, 개표사무원으로 지원한 사람들의 소속 단체나 명단을 공개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중앙선관위의 의견을 물어야 한다면서 답변을 피했다.

그러나 일부 선거구에서는 의용소방대를 비롯한 특정 단체에서 개표사무원을 추천하고 이를 수락하는 식으로 개표사무원이 허술하게 관리된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중앙선관위의 누가 개표사무원 신청서에 국적을 적는 란을 없앤 것인지에 대한 것도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구리선관위 담당자에 따르면 개표사무원 신청 양식은 중앙선관위에서 내려오는 양식으로, 각 선관위는 이 양식대로 개표사무원 신청을 받고 위촉장을 준다.  (계속)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영도 2020-07-28 20:02:07 (124.50.***.***)
파이넨스투데이의 인세영 기자가 요즘 너무 일을 많이 한다.
다른 언론에서 쳐다보지도 않는 쪽을 아주 시원하게 잘 파헤쳐주어 목마름을 달래줍니다.
고맙습니다.
강기범 2020-07-05 17:20:47 (1.224.***.***)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국회청원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 법은 명백한 국민기본권 침해이자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희대의 악법입니다. 국회청원은 10만명 다 되면 효력이 발생해서 법에 관한 검수 과정을 다시 거치게 됩니다. 부디 청원부탁드립니다. 시간이 얼마 없어요. 국민들의 기본권, 표현의 자유를 지키는 데 기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https://petitions.assembly.go.kr/status/onGoing/A77AF229A28B2E60E054A0369F40E84E
바로미터 2020-07-03 23:00:14 (106.102.***.***)
비열하고 역겨운 청와대 무리들과 그 추종자들..제대로 된 정책이나 비전으로 국민들에게 평가 받을 생각은 안하고 뒷구멍에서 권력쟁탈과 정권유지와 잇속 챙기기에만 혈안이 돼서 온갖 부정과 부패와 반민주적 행태를 자행하다니..이 무리들 특징은 입 따로 행동 따로, 늘 따로 논다는 게 문제다.공정과 정의를 입에 달고 사는 것들이 부정선거를 위해서 해온 그동안의 짓거리들을 보면 소름끼치고 토 나온다.더구나 김어준 같은 구더기들이 권력에 기생하며 세력을 키워 이 나라를 쥐락펴락 하고 있는 현실이 참혹하기만 하다.부정선거 끝까지 파헤치고 거기에 관련된 부역자들까지 모조리 찾아내 정의의 칼날 앞에 세우는 것까지가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윤재원 2020-07-03 20:07:06 (175.200.***.***)
이건 청와대와 중국이 합작한 4.15 조작선거입니다. 당장 원천 선거 무효시키고 이일에 동참한 사람들 조사해서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조치해야합니다. 대한민국 역사에 또 한번에 큰 획을 긋겠네요..
청와대와 그 일당들 당장 끌어내려야합니다. 더이상 대한민국을 저들에게 맡길수없습니다.
대한민국을 홍콩처럼 중국에 갖다바칠려는 자들을 대한민국과 국민들을 맡길수없습니다.!!!!!
중앙선거조작위원회 2020-07-03 17:43:08 (110.70.***.***)
아주 오래 전부터
치밀하게 기획한
4•15 개표조작 부정선거.

오랜 준비시간이 무색하게도
너무 빨리 드러난 조작의 흔적때문에

문재인 독재정부나 반민주당 관계자들은
행여 주모자로 찍힐까

시종일관 침묵하고,

이상한 나라의
언론•야당•검찰•대법원도

일사불란 침묵하고,

급기야 잃어버린 표를 찾아
거리로 나선 분노한 국민들도
세기적 부정선거 진상을 밝히라며

검은 옷에 침묵시위.

이제
조용한 아침의 나라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칠흑같은 침묵의 나라가 됐습니다.
구름 2020-07-03 17:24:13 (106.101.***.***)
그냥 공산당 멍청이 국민들 ㅠ
권미혜 2020-07-03 16:58:24 (223.62.***.***)
이쪽사람들 진짜 대단하다...
고구마 마냥 줄줄이 엮여있어...ㅜㅜ
이쯤되면 무섭기까지 하다.
기사다운 기사 써주신 인세영기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