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중국 군사력 증강 대비 韓과 동맹"
폼페이오,"중국 군사력 증강 대비 韓과 동맹"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0.06.01 09: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위협 대응 관련 파트너십 언급…"다음 세기도 서방 주도의 세기 되도록 보장"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중국의 군사적 역량 확충을 '위협'으로 규정, 이에 대한 대응으로 서구 주도의 '다음 세기'를 준비해 나가는 과정에서 동맹들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한국 등을 명시했다.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을 고리로 경제와 군사, 인권 등 전방위적 분야에 걸쳐 중국과 신(新)냉전에 돌입한 가운데 동맹을 상대로 반중(反中) 전선 참여 압박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보인다.

나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주요 7개국(G7)을 대체할 주요 10개국(G10) 내지 11개국(G11) 체제를 언급하며 한국의 합류를 희망한데 이어 폼페이오 장관이 '서구 주도의 다음 세기'를 거론하며 동맹의 동참을 강조하는 등 대중 견제용 미국의 세계질서 새판짜기 시도가 가속화하고 있어 한국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 인터뷰에서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대한 질문에 "중국 공산당의 군사적 발전과 관련, 그것은 현실"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직접 겨냥, "시 총서기는 그의 군사적 능력을 증강하는데 몰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은 그동안 시 주석에 대해 'president'라는 호칭을 써왔으나, 최근 미중 갈등이 최고조에 치달으면서 '공산당 총서기'를 뜻하는 'General Secretary'로 부르기 시작하는 등 직접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에 대해서는 '중국 공산당'(CCP) 이라는 표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구 주도의 민주 자유 진영과의 대비를 통해 '공산정권'의 본질을 부각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의 국방부는 이러한 위협을 분명히 이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 트럼프 대통령하에서 우리의 국방부와 우리의 군, 우리의 국가안보 기관들은 우리가 미국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고, 정말로 우리가 인도, 호주, 한국, 일본, 브라질, 유럽 등 전 세계 우리의 동맹들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상태를 유지시킬 것이라는 점을 나는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이들 나라)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다음 세기도 계속해서 우리가 이곳 미국에서 누리는 자유를 본보기로 한 서방(주도)의 세기가 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거론한 동맹들 가운데 한국, 호주, 인도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G7의 확대개편을 언급하면서 거론한 나라들이기도 하다.

그는 "오늘날의 중국공산당은 10년 전과는 다르다"며 현 중국공산당이 서구의 신념과 민주주의, 가치를 파괴하는데 몰두하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미국 국민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중국공산당이 시 총서기가 오랫동안 통치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규칙을 개정했을 때 상황이 상당히 바뀌었다고 정말로 생각한다"며 시 주석의 장기집권 체제까지 건드린 뒤 "동시에 나는 중국 공산당 발(發) 위협은 중국 공산당의 교리와 이념이라는 본질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나는 이것이 미국이 서구의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전세계의 파트너들과 함께 해 나가야 할 무언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동안 이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며 공산주의 대 자유민주주의 진영 간 대결 구도를 부각, 반중 전선 구축을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처리 강행과 관련, 중국이 본토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홍콩을 대한다면 미국 역시 홍콩을 중국 본토와 다르게 대할 근거가 이제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홍콩의 지위에 대한 재검토를 계획 중이라며 중국 군과의 연계 가능성이 있는 미국 내 중국 학생들에 대한 조사도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홍콩 내에서 자유를 파괴한 개인에 대한 제재 문제도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와 함께 유럽연합(EU)이 여전히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의 통신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다는 진행자 질문에 "그들은 그것(화웨이)을 그들의 시스템에서 퇴출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들은 에릭슨이든 간에 노키아든 간에 아니면 그 외 다른 것이든 간에 서구의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며 유럽 동맹들을 상대로 반(反)화웨이 전선 동참을 거듭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트위터에 미국은 중국공산당 독재정권으로부터 스스로 지켜낼 것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척결 2020-06-04 11:10:44 (112.160.***.***)
그리고 때를 기다린 시간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중공 우마오당의 대한민국 인터넷 여론 전술,각종 언론들과의 합작,각계 각층의 침묵과 짜 맞추기 너무나도 위험할뻔한 대한민국 ㅋㅋㅋ 그런데 이상하게 미국에선 트럼프가 당선 되었고 바로 ccp 패 죽이고 있네? 그리고 아주 서서히 깨어나는 국민들 그걸 필사적으로 막을려고 하는 각종 장치들. 언론의 침묵과 무시 및 진 빼기 전술,조작된 여론 조사 기관을 통한 심리적 고립과 압박감,언론을 통한 공포성 메시지 은연중에 전달 등등 국민들이 죽기를 각오 할때 이런건 쉽게 깨지지만 과연 가능 할까? 또 다시 눈 감고 귀닫는 노예가 될껀가.. 이건 북한의 해방 및 접수와는 무관하게 우리 스스로 해야 하는일.. 노예로 살껀가 자유사회의 시민으로 살껀가..
사회주의척결 2020-06-04 11:02:57 (112.160.***.***)
문이 참가 하던 안하던 결과는 정해져 있다. 다만 죽느냐 사느냐가 이제 선택의 갈림길이지 ㅋㅋㅋ 지 혼자 살려고 할까 아니면 버티다 자기도 죽는 길을 택할까. ㅋㅋㅋ 내가 알기엔 북한은 이미 비핵화 완료 되었고 화려한 쇼를 통한 북한 접수냐 문서형식의 조용한 접수냐만을 선택권으로 남겨 둔걸로 아는데 ㅋㅋㅋ 북한이 그동안 얼마나 중공과 남한을 넘나 들면서 정보를 수집 해왔을까? 그건 이미 트럼프의 손에 넘어 간걸로 보이는데. 목줄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협상이냐 죽음이냐 ㅋㅋㅋ 그때가 시작되면 반드시 군대는 일어나게 되어 있고 군대의 통제권을 행사하는건 한미 연합사령부 ㅋㅋㅋㅋ 그래서 이새끼들만 들어서면 전작권을 회수 할려고 했구나. 아주 오래전부터 준비된 조작과 세뇌를 통한 국민 우민화
kang 2020-06-02 08:20:10 (183.91.***.***)
자기 이념하고 같은 나라를 겨냥 한다.
과연 문통이 여기에 참여 할까? 참여안하고 미국이 경제 압력 오지게 오면 반미정서 만들꺼 같은데....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