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하는 마케팅 우수사례가 한 자리에
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하는 마케팅 우수사례가 한 자리에
  • 임영우
    임영우
  • 승인 2020.04.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5월 15일 개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오는 5월 15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린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산업계에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시상은 개인부문, 단체부문, 상품부문, 그리고 소비자조사부문 4개 부문에 걸쳐 이뤄진다.

개인부문은 지난 한 해 동안 특별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개인을 선정하며, <최고경영자상>에는 락토핏 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한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 <한국의 마케터>에는 테라와 진로를 히트시키며 주류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오성택 상무(하이트진로)'가 각각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단체부문에는 국내 SPA브랜드 1위 규모의 '스파오', 지난 10년간 2000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PR전문기업 '프레인글로벌', 비즈니스의 핵심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패스트파이브',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피부 분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룰루랩'이 수상사로 선정됐다.

키즈 전용 화장품으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꼬모조이(영실업)', 글로벌 시장에 최고 품질의 김치를 알리고 있는 '이킴'이 상품부문의 <히트예감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소비자조사부문에서는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이하 HTHI)>,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이하 KPEI)>,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 등에 대해 시상한다.

는 기업의 SNS 운영 현황을 평가하는 조사로, KB국민카드, SK매직, 경찰청, 금융감독원, 설화수(아모레퍼시픽), 키드키즈(이케이 주식회사), 하이트진로, 한샘 등이 수상한다.

SK매직은 환경가전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로 조사됐다. 올해 조사결과에 따르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3개 채널에서 850점 이상의 고득점을 기록했으며, 특히 블로그 채널은 328개 조사 대상 중 23위에 자리했다.

키드키즈 브랜드로 유아교육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케이주식회사는 유아교육컨텐츠 산업군에서 4년 1위로 조사됐다. 키드키즈는 경쟁브랜드 대비 블로그, 유튜브 채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국민카드는 유튜브 채널에서 SNS 우수기업으로 조사됐다.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은 금융업계 최대 구독자(52만)를 보유하고 있으며, HTHI 조사 대상 중에서도 구독자수 상위 10위에 포함되어 충성도 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난 해부터 유튜브 채널의 집약적 성장 목표를 위해 ▲MZ세대 소통 ▲인터랙티브 ▲크리에이터 ▲콜라보레이션 ▲공익성 에 목적을 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며 구독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한샘은 전년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블로그 채널에서 SNS 우수기업으로 수상한다. 한샘 블로그 채널은 한샘 신상품, 인테리어 제안, 이벤트 등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 제공하여, 활동성, 공감성, 쌍방향성 3개 지표 모두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는 조사에서는, 다우니(한국피앤지), 맘마밀(매일유업), 머시론(알보젠코리아), 세라젬, 요플레(빙그레), 코웨이, 페브리즈(한국피앤지) 등이 수상한다.

머시론은 KPEI 조사가 진행된 이래, 피임약 산업군에서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1년 이후 9년 연속 국내판매 1위를 기록, 경구피임약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코웨이는 비데와 정수기 2개 산업군에서 1위로 조사됐으며, 비데 산업군에서는 7년 연속, 정수기 산업군에서는 5년 1위에 올랐다.

코웨이 비데는 지난 2002년 첫 제품 출시 이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에 맞춰 건강하고 편리한 화장실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코웨이 정수기는 30년 넘게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피앤지의 다우니(섬유유연제 산업군 6년 연속 1위)와 페브리즈(섬유탈취제 산업군 5년 연속 1위)도 해당 산업군에서 꾸준하게 안심브랜드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밖에 부모들의 식품 안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2016년부터 안심정보공개시스템을 구축한 맘마밀이 4년 연속 1위에, 척추 온열 의료기기로 의료가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세라젬이 3년 연속 1위에, 그리고 30년 이상의 발효 전문 기술 노하우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요플레가 4년 연속 1위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에는 한미약품 케어가글액이 수상한다. 케어가글액은 입안 청결 유지 뿐만 아니라 세균 제거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구강질환에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엔터테이너에 대해 시상한다. 1차로 한국마케팅협회 이사단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수상후보를 선정했으며, 이후 소비자 조사 및 심의를 통해 최종 30인을 선정했다.

올해는 강희웅(대니), 대도서관(엉클대도), 류스펜나, 뷰스타 레이나, 사나고, 여행하는 사나, 유나설 등 7명이 수상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 및 기업의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라며, "본 시상제도를 통해 한국산업"고 전했다.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자)
▲최고경영자상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

▲한국의 마케터
오성택 상무(하이트진로)

▲단체부문
스파오(이랜드월드), 패스트파이브, 프레인글로벌

▲히트예감브랜드
꼬모조이(영실업), 이킴(주식회사 이킴)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
기업 부문 : SK매직, 설화수(아모레퍼시픽), 키드키즈(이케이주식회사), 하이트진로, 한샘
공공 부문 : 경찰청, 금융감독원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SNS우수기업
블로그 부문 : 하이트진로, 한샘
유튜브 부문 : KB국민카드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다우니(한국피앤지), 맘마밀(매일유업), 머시론(알보젠코리아), 세라젬 의료가전, 요플레(빙그레), 코웨이 비데, 코웨이 정수기, 페브리즈(한국피앤지)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케어가글액(한미약품)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
강희웅, 대도서관, 류스펜나, 뷰스타 레이나, 사나고, 여행하는 사나, 유나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