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소비 트렌드 확산, 온라인에서는 육류가공품 구매 크게 늘어
언택트 소비 트렌드 확산, 온라인에서는 육류가공품 구매 크게 늘어
  • 박영선
    박영선
  • 승인 2020.03.12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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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온라인 식품 쇼핑 늘어, 스테이크∙ 불고기∙보양식까지 다양한 제품 인기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물건을 구입하는 언택트(Untact) 소비가 트렌드화 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인기를 얻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음식료품 및 농수축산품 분야 거래액은 16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되고 외식 대신 집안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면서 CJ제일제당의 온라인몰 'CJ더마켓'의 2월 마지막주 간편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아워홈이 운영하는 '아워홈몰'의 2월 매출도 매주 전주 대비 약 30~50%씩 증가했다.

온라인 가공식품 구매 빈도가 높아진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19 가공식품 소비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식품 품질 만족도가 5점 만점에 3.85점으로 전체 만족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육류 가공 식품은 지출액 기준으로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푸드의 경우 다양한 육류 가공식품을 출시, 지난해 국내 소비자가 즐겨찾는 소포장 양념육 16종을 선보여 육가공 제품을 처음 선보인 2016년에 비해 6배 증가한 수치의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이 10일 발표한 최근 식음료 이슈 분석에서도 코로나19 발발 이후 온라인 식품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육가공 부문의 클릭량 회복 속도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식사를 위한 가정간편식이 대중화되고 육류 가공 식품의 선호도가 다양해지면서 식품업계는 스테이크부터 보양식, 불고기까지 다양한 육류가공제품을 발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 한식 집밥엔 불고기! 앵거스박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

쇠고기 전문 기업 앵거스박의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한식 백반의 인기 메뉴인 불고기를 집밥을 차려내야 하는 주부에게 인기인 제품이다. 엄선한 미국산 블랙앵거스 소고기에 국내산 팽이버섯과 특급 비법으로 제조한 특제 간장 소스를 이용해 불고기의 부드럽고 깊은 맛을 재연했다. 당면이 함께 들어 있어 푸짐하고 든든하게 불고기를 즐길 수 있다. 앵거스박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생산된 블랙앵거스를 사용한 불고기로 풍부한 육즙을 자랑한다.

■ 프리미엄 스테이크도 간편하게! ''돈스파이크 프라임 킹스테이크'

'돈스파이크 프라임 킹스테이크'는 미국산 소고기 최상위 등급인 프라임급 소고기로 만든 프리미엄 스테이크로 지난해 6월 GS홈쇼핑 런칭 이후 연속 6회 매진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판매 시작 47분만에 6,300세트를 조기 매진시키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최근 외식보다 집밥을 즐기는 가족이 늘면서 외식 대신 근사한 요리를 집에서 즐기고자 하는 가족들에게 인기다.

'돈스파이크 프라임 킹스테이크'는 북미산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Excel®)'의 냉장육을 사용해 뛰어난 스테이크 맛을 선사한다. '엑셀비프'는 2018년 5월 미국 PIERS 리포트 기준으로 국내 미국산 소고기 시장 점유율의 37%를 차지할 정도로 한국에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는 소고기 브랜드로 풍부한 육즙과 풍미를 자랑한다.

■ 집에서 즐기는 소고기 보양식! '이혜정의 일품 소한마리탕'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의 조리 비법으로 진한 국물이 특징인 '일품 소한마리탕'은 소에서 나오는 갈지, 양지, 스지 등 귀한 부위를 정성스럽게 끓여 만든 푸짐한 보양식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면역과 체력을 높이기 위해 소고기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품 소한마리탕'은 프리미엄 소고기를 엄선해 영양과 식감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집밥의 인기와 함께 가정간편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빅마마의 '일품 소한마리탕'은 NS홈쇼핑에서 80만 개 이상이 누적 판매 되었으며, 빅마마 가정간편식 시리즈 베스트 상품이자 스테디셀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 언택트 소비가 트렌드화 되고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식품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라며 “특히 육류 가공 식품의 수요가 늘면서 다양한 육류 가정간편식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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