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공수처 기소권 폐지·추미애 탄핵 추진...총선 공약 발표"
안철수, "공수처 기소권 폐지·추미애 탄핵 추진...총선 공약 발표"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0.02.1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당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민당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신성대 기자]국민당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은 1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기소권 폐지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탄핵 추진 등을 총선 공약으로 발표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사법정의를 바로세우는 국민당 혁신안’에서는 사법정의가 검경의 조사실 ‘안’과 재판부의 법정 ‘안’에서 살아 숨 쉴 수 있는 방안을 내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위원장은 "사법정의의 핵심은 탈정치화와 수사 및 소추기관 간 견제와 균형으로, 사법기관은 청와대 종속에서 해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공수처장 임명 절차를 재검토하고 공수처가 다른 수사기관 사건의 이관을 요청토록 한 권한을 삭제하는 한편 기소권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안 위원장은 또 "경찰의 수사 종결권은 검찰에 이관하는 게 맞다"며 "수사 개시권을 경찰과 전문수사기관에만 부여하고 검찰의 수사 개시권 및 직접 수사권은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21대 국회에서 범야권과 연대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수사를 방해하기 위한 추 장관의 검찰 인사 농단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전문가 칼럼'을 서비스합니다. 전문가 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