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고객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
해외 고객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
  •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1.2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실정인데, 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가 충분히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집에서도 컴퓨터 1대를 활용하여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국내외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아울러 해외 고객들을 위한 국내의 인터넷쇼핑몰 솔루션들도 이미 개발되어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자영업자 혹은 소기업에서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하는 것은 전문 인력의 부재, 실무지식의 부족 등으로 인해 쉬운 일이 아니며, 상품을 등록하고 매출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조언과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최근 KOTRA가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으로의 우리 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결정을 하면서 많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내외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활용한 상품의 직접 판매 혹은 판매대행은 유망한 무점포 1인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들과의 폭넓은 인맥이 있는 중장년층에게는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global) 창업자로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 창업아이템의 개요

  해외 고객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은 두 가지의 방법으로 진행할 수가 있다. 첫째, 해외에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상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판매대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 기업상대(B2B)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알리바바닷컴, 중국 최대의 일반인 대상 내수 소매 사이트인 타오바오닷컴, 이베이, 일본의 오픈마켓인 라쿠텐 등에서 상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다른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판매를 대행할 수 있다.

  둘째, 창업자가 직접 해외 고객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개발한 후에 상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판매대행을 할 수 있다. 국내의 여러 임대형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의 고객들에게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메이크샵에서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일본시장에 진출하려면 메이크샵에서 개발한 메이크트랜스를 사용하여 인터넷쇼핑몰을 만들면 된다. 또한, 드림웹에서는 한국어 쇼핑몰뿐만 아니라 영어, 일어, 중국어로 인터넷쇼핑몰을 제작해 주고 있기 때문에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2) 벤치마킹할 수 있는 창업사례

  국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대행업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국내 오픈마켓의 판매를 대행하는 와이드아이티씨, 미국의 이베이(eBay)와 일본의 라쿠텐의 판매를 대행하는 이미지스튜디오, 일본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판매를 대행해 주는 플러스엠에프 등이 있는데, 창업자는 이러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벤치마킹(benchmarking)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핵심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

  해외 고객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의 주요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다양한 외국어로 상품 설명을 작성할 수 있는 어학 실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2-3개 정도의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구글의 번역기를 활용하면 한글을 영어 및 일어로 자동 번역을 할 수 있다.

  ②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구조 및 주요 기능에 대한 이해, 광고를 하는 방법, 해외 배송 등에 대한 실무지식이 필요하다.

  ③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판매경험을 통해 독립적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개발 및 운영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관련 법률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인터넷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할 때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④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환경 및 국내 전자상거래와 비교한 차별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국가의 고객들의 구매특성에 대한 파악도 사전에 진행되어야 한다.

  ⑤ 배송은 어떻게 할 것이며, 환불 및 반품에 대한 준비 및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고객이 전화 혹은 메일로 문의를 할 경우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⑥ 외국의 주요 포털을 조사하고 키워드 광고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메이크트랜스를 사용하여 일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창업을 한다면, 일본의 어느 포털에서 키워드 광고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⑦ 상품사진의 촬영에 대한 전문지식, 촬영한 상품사진을 활용하여 상품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포토샵(Photoshop)에 대한 실무지식,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실무지식 등이 있어야 한다.

  ⑧ 포토샵(photoshop)으로 만든 상품이미지를 상품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에 등록해야 하는데, 상품이미지 호스팅 사이트는 매월 1-3만원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유료 사이트들이라고 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상품이미지 혹은 호스팅 사이트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드롭박스, Imgur, Fileslink, postimage 등과 같은 사이트들도 상품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와 같은 목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⑨ 해외에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직접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할 경우에는 상품을 직접 제조할 것인지 아니면 국내외의 여러 기업으로부터 상품을 공급 받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의 동대문, 남대문 및 화곡동 도매시장을 방문하여 조사를 하는 것도 필요하며, 중국의 이우시장 및 일본의 오사카 도매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4) 결론

  컴퓨터와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으면, 누구나 안방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상품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 새로운 창업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수명이 길어지는데 비해 경제적 수입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삶의 환경을 고려하면,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창업 혹은 부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활용하여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창업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김영문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