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VS 황교안, 온라인 노출량 비교해 봤더니
이해찬 VS 황교안, 온라인 노출량 비교해 봤더니
  • 이준규
    이준규
  • 승인 2019.12.16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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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웹크롤링 기술을 이용하여 최근 유력 정치인의 온라인 상 노출도를 비교하는 서비스가 나와서 관계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여론연구소는 온라인 상에서 뉴스, 블로그, 카페에 올라온 관련 게시물을 웹크롤링 방식으로 추출하여 빅데이터를 통해 각 분야의 유력한 키워드의 노출 정도를 비교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름하여 "노출도 비교 프로젝트" 이다. 

연구소는 지난 16일 "노출도 비교 프로젝트" 두번째 시리즈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당대표의 노출도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기간 내의 총합계 결과치 
분석기간인 최근 1달 간 노출량 추이 

분석기간은 2019년 11월13일 부터 2019년 12월13일 까지 최근 한달 간이다.  

 

기간 중 뉴스 노출도 비교 
기간 중 뉴스량 변화 추이 

 

블로그 노출도

조사 기간 중 블로그 노출 비교 
조사기간 중 블로그 노출 변화 추이 

카페 노출도

조사기간 중 카페 게시물 양 비교 
조사기간 중 카페 게시물의 숫자 추이 

노출도 비교 결과 뉴스와 블로그, 카페 등 모든 온라인 영역에서 황교안 대표가 이해찬 대표를 큰 차이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웹크롤링은 온라인 상에 노출된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모든 문서를 추출하는 기술로 특정 키워드에 대한 호불호에 상관없이 노출된 빈도를 측정할 수 있다. 

본지는 한국여론연구소 (Korean Public Opinion Lab)와 협업하여 최신 트렌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여론 동향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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