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칼럼] 전자상거래 창업의 8가지 방법
[창업 칼럼] 전자상거래 창업의 8가지 방법
  •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 승인 2019.12.0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의 점포 없이 가정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예비창업자들이 도전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 중의 하나가 바로 전자상거래 창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창업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1.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들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

  메이크샵, 카페24, 가비아, 후이즈, 고도몰 등과 같은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는 인터넷쇼핑몰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solution)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매월 3-5만원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다. 인터넷쇼핑몰은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창업자들은 상품이 300-400개 정도를 판매하는 전문쇼핑몰 창업이 더 유리하다.

2. 카페(caf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서 무료로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는 카페(cafe)는 공통의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교류하는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커뮤니티에 결제 기능이 있다면 전자상거래 창업이 가능하다. 현재,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의 카페에는 상품등록게시판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상품등록게시판에 상품을 등록하면 3가지의 결제 시스템(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또한 이니P2P에서 제공하는 안전 거래 중계 모듈을 활용하여 카페의 게시판에서도 전자상거래를 할 수가 있다.

3. 국내 오픈마켓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현재 옥션,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에는 창업자들이 스토어(store) 혹은 미니샵(minishop)를 개설할 수 있는데, 이것은 창업자가 운영하는 또 하나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창업자들이 옥션에 스토어(store)를 개설하거나 G마켓에서 미니샵(minishop)을 개설한 후에 창업자의 오프라인(off-line)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들을 등록하여 판매할 수가 있으며, 스토어(store) 및 미니샵(minishop)은 별도의 인터넷 주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홍보 및 광고도 가능하다.

4. 도매사이트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현재 다음(Daum), 네이버(Naver), 네이트(Nate)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도매, B2B(Business-to-Business) 등으로 검색해 보면 다양한 도매사이트들이 있는데, 이러한 도매사이트들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창업을 할 수 있다. 즉, 도매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도매가격으로 구입하여 판매하거나 상품이미지만을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에 제공 받아서 별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대표적인 도매사이트로는 나까마, 베스트켓, 도매토피아, 한아름기프트 등이 있다. 특히 도매토피아에서는 온라인 판매자들을 위해 상품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매토피아 및 바이앤몰 등에서는 판매된 상품에 대한 포장과 배송까지 지원하고 있다.

5. 이베이(eBay)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이베이는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이며, 현재 39개국에 진출하여 200개 국가 2억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옥션과 G마켓에서 상품판매를 해 본 경험이 있으면 누구나 이베이(eBay)에서 상품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이베이에서는 개인 창업자를 위한 스토어(store)를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는데, 창업자의 오프라인(off-line)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들을 등록하여 전 세계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베이 외에도 아마존, 알리바바 등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은 안방에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상품을 수출할 수 있는 글로벌 창업을 할 수 있다.

6. 해외 고객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

  현재 임대형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의 고객들에게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시장에 진출하려면 메이크샵이 개발한 메이크트랜스를 사용하여 인터넷쇼핑몰을 만들면 된다.

  드림웹에서는 한국어 쇼핑몰뿐만 아니라 영어, 일어, 중국어로 인터넷쇼핑몰을 제작해 주고 있기 때문에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메이크샵에서는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판매 DGG, 잉글리쉬 HTML, 메이크글로비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7. 프랜차이즈 개념을 도입한 전자상거래 창업

  일반적으로 인터넷쇼핑몰은 회사 혹은 개인이 하나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하여 운영한다. 하지만, 인터넷쇼핑몰 창업에 프랜차이즈 개념을 도입하게 되면, 여러 개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을 여러 명의 창업자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 오프라인(off-line)에서만 존재하던 프랜차이즈 창업이 온라인(on-line)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메이크샵에서는 A타입(본사 결제), B타입(대리점 결제), C타입(대리점 결제 + 본사지원 상품)의 전자상거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C타입은 가맹점(혹은 대리점) 자체상품을 100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사의 전자상거래 비교하여 차별화를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창업은 본사 및 가맹점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러 사이트에서 본사의 상품과 가맹점의 상품을 공동으로 판매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본사 및 가맹점들이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8. 인지도가 높은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는 전자상거래 창업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독립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인지도가 높은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유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매할 상품의 수가 많지 않을 때에는 독립적인 전자상거래 창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전문적인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위에서 제시한 전자상거래 창업의 8가지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예비창업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다양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직접 판매할 수 있으며, 국내 및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상품판매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여러 개의 전자상거래 창업도 동시에 가능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칼럼니스트 소개 

 

김영문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