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탄탄 일자리를 향한 새로운 시작’ 어르신 일자리 통합평가회 성료
‘동행, 탄탄 일자리를 향한 새로운 시작’ 어르신 일자리 통합평가회 성료
  • 남승열기자
    남승열기자
  • 승인 2019.12.0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 지난 25일 ~ 28일 어르신 600여명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 가져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올해 노인 인구는 768만 명, 내년이면 800만 명 돌파를 예측했다. 초 고령사회를 눈앞에 둔 사회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수요와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건 제도를 탓하기 보다는 정책을 펴는 기관들의 의지가 약해 빚어지는 현상 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생교육사업, 노인상담사업, 노인일자리사업, 경로당활성화사업, 건강생활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요하고 있는 지금 이러한 정책을 효율적으로 펴고 있는 곳이 있다. 그로인해 타 기관들의 부러움을 사고 어르신 복지정책을 추진을 위해 애쓰는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위치한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관장 최혜욱)이 그 중심에 서있다.

복지관은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와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으로 총 10개 ▲실버정류장봉사대 ▲실버폴리스봉사대 ▲실버공원봉사대 ▲아이사랑보육시설도우미 ▲아름다운동행 ▲동탄공원봉사대 ▲동탄폴리스봉사대 ▲동탄동행봉사대 ▲시장형 ‘차왔슈’ ▲ 사회서비스형 등의 노인일자리사업단(726명)을 운영하고 있다.

 

복지관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종료시점이 다가오고 있음에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2019년 한 해 동안 적극적으로 활동했음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시간을 갖고자 통합평가회 동행, 탄탄한 일자리를 향한 시작을 지난 25일 부터 28일 까지 4일간 진행됐다.

행사는 지난 25일 실버공원봉사대 총 14426일 실버정류장봉사대, 아름다운동행, 아이사랑보육시설도우미 총 22527일 실버폴리스봉사대 105마지막 날인 28일 동탄공원봉사대, 동탄폴리스봉사대, 동탄동행봉사대, 시장형차왔슈’, 사회서비스형 118명 등 총 600여명이 행사에 참여했다.

평가회를 통해 한 해 동안 각 사업단에서 가장 고령으로 열심히 활동한 참여자를 선발했으며 실버정류장봉사대 한○○ 어르신(93) 12명이 공로상을 수상했다. 또한 각 사업단에서 솔선수범한 르신 48명에게는 감사장을 전달하고 올 한해 노인일자리 활동 모습을 시청하며 올 한 해를 되돌아보며 식사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올 한해도 일자리 참여를 통해 건강과 친구를 얻을 수 있었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됐으며 어르신들을 위해 노력해주는 복지관이 있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최혜욱 관장은 올 한 해 동안 적극적인 활동을 해준 어르신들에게 감사하고 내년에도 행복하게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끝으로 복지관은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신청은 오는122~ 13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령 인구가 연금제도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어르신들 스스로가 할 수 있는 한 일을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더 바람직한 일로 내년에는 어르신들의 일자리가 넘쳐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