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 "정치권 이모저모"
조국 사퇴 "정치권 이모저모"
  • 박민화 기자
    박민화 기자
  • 승인 2019.10.1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너무 늦었다...文대통령 사과해야 / "사필귀정(事必歸正)...문 대통령과 여당은 만시지탄(晩時之歎)"임을 알아야

[박민화 기자]자유한국당도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 "잘못된 인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지난 한 달여간은 자격 없는 국무위원과 그자를 비호하기 위한 대통령의 오만한 국정운영이 나라를 얼마나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 시간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동안 가족의 수사를 방해하며 법치를 무너뜨리고, 국민을 기만해 온 조국의 사퇴는 지금도 그때가 늦었다"며 "온 가족의 계획적인 범죄를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며 끝까지 국민을 기만하며 국민 분열과 혼란에 대해서는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는 조국은 국민 분열의 '불쏘시개'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극심한 갈등과 분열조차 못 본 체 하더니,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과 집권여당의 지지율이 폭락할 위기가 오고 나서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을 임명하여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조국과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치와 민주주의를 정상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변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사필귀정(事必歸正)이지만, 너무 늦었다"며 "대한민국을 두 동강을 내고 민심이 문 정부를 이미 떠난 뒤늦은 사퇴다. 문 대통령과 여당은 만시지탄(晩時之歎)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으려 한 조국도 문제고 억지로 입히려 한 대통령도 문제였다. 잘못된 인사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국 사퇴와 상관없이 조국 일가의 불법과 편법을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고 그 실태를 국민께 밝혀야 할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대한민국 검찰 개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 장관은 이날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님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조 장관은 "제가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가 가능한 시간이 왔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에 불과하다.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조국 사퇴 존중, 이제 패스트트랙 처리해야”

민주평화당이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임과 관련해 “이제는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입장을 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조국 사태가 조 장관의 사임으로 일단락됐지만 사퇴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며 “이제는 진정한 개혁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의 이같은 발언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 있는 선거제 개정안과 공수처 및 검경수사권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경제개혁과 민생개혁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어야 한다”며 “‘헬조선’에서 신음하는 청년들을 좌절하게 만든 금수저 전형과 입시비리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이상 분열의 정치가 계속되어서는 안된다”며 “선거법 개정과 동시에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이 즉시 추진되어야 하며 그것만이 이번 광화문집회와 서초집회에서 확인된 승자독식을 위한 진영정치, 싸움질 정치를 끝낼 수 있는 길”이라 강조했다.

더불어 박 대변인은 “개혁진영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진정한 개혁, 국민을 위한 개혁에 헌신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도 개혁저항정치, 반사이익정치, 꼬투리 잡는 정치를 그만두고 보수혁신과 민생정치에 매진해야 한다”고 개혁 법안의 처리를 촉구했다.

▲대안신당 "확인된 민심에 맞서...청와대와 여당 리더십은 유감"

대안신당도 이날 조국 장관 사퇴와 관련해 "조국 장관 사임은 민심의 요구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다"고 밝혔다.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 사회는 이 문제로 큰 사회적 비용을 치렀다면서 결정을 지체하며 이미 확인된 민심에 맞서 온 청와대와 여당의 리더십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국민적 화두가 된 검찰개혁은 더욱 속도감 있게 진행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역량 있는 개혁가를 발탁, 새옹지마의 결과를 만들어내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검찰은 조국 장관 관련 수사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 높은 수준의 사회정의를 원하는 국민적 요구에 정확히 응답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우리공화당 "조국 사퇴가 아니라, <조국 구속>이다!...꼬리 자르기 하지 마라"!

우리공화당은 이날 "조국 법무장관이 이제야 사퇴하였다면서 조국 씨, 사퇴가 아니라 조국 구속이 바로 국민이 원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당 대변인실은 이날 논평을 통해 "죄를 지었으면, 처벌을 받는 것이 법치국가라면서 조국에 의한 국정농단과 국민 분열은 사퇴로써 끝낼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전체가 조국이란 자로 인해 분노와 좌절을 겪고 있다면서 법이 무너지고, 제도를 믿을 수 없게 만든 조국은 구속이 답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조국-문재인 정치공동체, 경제공동체에 대한 철저한 수사, 정권게이트에 대한 심판이 이제야말로 제대로 시작돼야 한다며 그것이 바로 제대로 된 검찰개혁이고 검찰정의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공화당은 "가족사기단, 비리덩어리 조국 일가에 대해 조국 법무장관 사퇴 정도로 꼬리 자르기 하지 말라면서 사퇴가 능사가 아니라, 지은 죄들에 대해 철저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10월 대한민국의 광장에 가득 모인 태극기 애국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조국이라는 자가 드러낸 불의한 권력의 실체, 문재인 정권 퇴진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우리공화당은 이제 본격적으로 일어난 태극기 애국국민들과 함께, 조국 구속과 문재인 퇴진 투쟁을 승리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면서 "우리공화당과 함께, 불의한 권력 문재인 정권 퇴진 때까지, 다 함께 투쟁"하자고 주문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