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열의 [단상] 지금 삶이 복잡할 때 비워내고 정리하는 방법
황상열의 [단상] 지금 삶이 복잡할 때 비워내고 정리하는 방법
  • 황상열 작가
    황상열 작가
  • 승인 2019.10.0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삶이 복잡할 때 비워내고 정리하는 방법

 

성향 자체가 생각이 많은 사람인지라 머리 속이 늘 복잡했다. 뭔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여 미리 준비하는 타입이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이 잘못될까봐 미리 걱정하며 노심초사한다. 그렇게 일이 진행되고 지나가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가 더 많다.

이런 단점을 고치고 삶을 가볍게 살고 싶어 관련된 책을 찾아보고 읽으면서 조금씩 고쳐나갔다. 이렇게 하다보니 예전보단 많이 비워내고 단순한 삶으로 많이 바뀌어 가고 있다. 오늘은 지금 삶이 복잡하여 머리가 아픈 분들에게 비워내고 정리하는 나만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일단 종이에 내 머리를 아프게 하는 일들을 다 적어보자.

어떤 일이든 생각이 정리가 되지 않을 때는 종이 위에 쭉 적어보는 것이 첫 번째다. 지금 당신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들은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무조건 쭉 적어보자. 일단 다 적고 한번 다시 흝어보면 적기 전보다 조금 짐 하나 덜었다는 느낌은 든다.

2) 적어놓은 목록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따져본다.

적어놓은 목록 중에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우선순위 중 가장 위에 올리자.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지우고,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 있으면 넘기는 것도 좋다. 그렇게 목록을 정리하여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한 일 두 세가지만 남겨두자.

3) 가장 중요한 한 가지에만 집중하자

우선순위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 목록이 지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 일에만 집중하자. 지금 본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본인 밖의 영역이라 생각하면 그냥 마음편히 포기하자.

나는 위의 세가지 방법으로 달성한 목록을 하나씩 지워갔다. 한 목록을 지우고 나면 기억에서 지우고 그 다음 목록을 진행하도록 하자. 이렇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연습을 계속 하고 있다. 물론 아직도 일이 잘못될까 쓸데없는 걱정을 미리 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그리 오래가진 않는다. 단순한 인생을 산다는 것은 지금 여기 자신의 삶에만 집중하고 충실하라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지금 당신의 삶에 어떤 문제가 있어 복잡하다면 한번 위의 방법을 이용해보자. 조금은 마음이 편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단순한 인생은 바로 지금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여 살아가는 것이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