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열의 [단상] 성공에 필요한 것들
황상열의 [단상] 성공에 필요한 것들
  • 황상열 작가
    황상열 작가
  • 승인 2019.09.1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상] 성공에 필요한 것들

추석연휴가 끝나고 오랜만에 일상에 복귀했다. 아침 회사로 출근하면 제일 먼저 이메일 확인을 한다. 그 중에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기 위해 긍정적인 내용을 매일 담아 보내주는 ‘행복한경영이야기’와 ‘따뜻한 하루’를 제일 먼저 열어본다. 오늘 ‘행복한경영이야기’에 나오는 내용은 성공을 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 중 운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가끔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기본적인 실력, 추진력 등도 필요하지만 운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게 된다. 오늘은 ‘행복한경영이야기’에서 언급한 성공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성공을 위해선 지능, 추진력과 끈기, 교육과 스킬, 감성, 성장마인드셋, 인맥, 운, 자기관리 등이 필요하다.”

1) 지능

개인이 어떤 문제를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인지하여 해결하는 학습 능력을 말한다. 태어나서 아이큐가 좋은 사람도 있지만, 기본적인 학교교육을 받고 독서 등을 통해 어느 정도 기를 수 있다.

2) 추진력과 끈기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밀고 나아가는 힘을 말한다. 누구나 일을 처음부터 추진할 수 있지만, 끈기있게 하는 사람은 소수이다. 사람 성향마다 차이가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교육과 스킬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분야의 대가나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고 자기만의 스킬을 발전해 나가야 한다. 대가나 전문가를 만날 수 없다면 그 분야의 책을 먼저 여러 권 찾아 읽으면서 스스로 교육하고 스킬을 배워야 한다.

4) 감성

성공을 위해서 사람의 심리를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공감해야 한다. 혼자가 아니라 협업과 소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감성이다.

5)성장마인드셋

자신의 지능이나 성향, 장점등이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계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배움에 항상 개방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는 마음이다.

6)인맥

지금은 네트워크 시대이다. 온라인 상에서 밴드, 단톡방, 카페 등을 통해 넓은 인맥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플랫폼을 만들고 자기를 지지하는 매니아가 늘어날수록 성공에 가까워진다.

7)운과 타이밍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때가 중요하다. 그 타이밍에 운까지 있다면 금상첨화다. 운을 좋게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계속 실천한다.

8)자기관리

순간의 실수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자기관리를 잘 못하는 편인데 다시 한번 반성해 본다.

모두가 성공을 원하지만 실제로 달성하는 사람은 소수다. 성공을 위해서는 위 8가지 조건 말고도 더 있을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위의 조건들이 적당한 시기에 충족될 때 이루어지는 듯 하다. 당장 큰 성공을 바라지 말고, 오늘부터라도 자기가 할 수 있는 여건에서 작은 성공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위 8가지 조건을 기억하며 조금씩 노력하는 자세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아가다 보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황상열 작가
글쓰기를 좋아하는 서툰 아재이자 직장인이다. 저서로 <모멘텀(MOME독서와 MTUM)>, <미친 실패력>, <나를 채워가는 시간들>, <독한 소감>, <나는 아직도 서툰 아재다>, <땅 묵히지 마라>가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