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자 "딸 논문.사모펀드 등 각종의혹 부인...흙수저 청년들에게 미안"
조국 후보자 "딸 논문.사모펀드 등 각종의혹 부인...흙수저 청년들에게 미안"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19.09.02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신창이 됐지만 해보겠다...할 일 하고 일반 시민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모펀드에 관련한 질문에 자료를 보여주며 답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모펀드에 관련한 질문에 자료를 보여주며 답하고 있다.

[정성남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아닌 '기자간담회'가 2일 국회에서 열렸다.

조 후보자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전격적으로 마련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민 앞에 섰다.

여야 이견에 당초 예정된 2∼3일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면서 조 후보자가 직접 대(對)국민 소명에 나선 것이다. 장관급 이상 후보자와 관련해 청문회 대신 기자간담회 형식의 소명 자리가 마련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날 오후 3시 반 국회 본청 246호에서 시작된 기자간담회에는 조 후보자를 향한 세간의 큰 관심을 반영하듯 기자들이 대거 몰렸다.

기자 등 150명이 자리를 채운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박주민 최고위원과 이해식 대변인, 박찬대 원내대변인 등이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지켜봤다.

조 후보자가 "시간도 주제도 제한이 없다"고 말한 것처럼 간담회는 '무제한' 형식으로 진행됐다.

간담회는 1부(오후 3∼6시)와 2부(오후 7시∼8시40분)에 이어 3부까지 이어졌다. 3부는 오후 9시에 재개됐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사회를 봤으나 질문자를 지명하는 정도였고, 조 후보자와 기자들 사이에 직접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조 후보자 딸 논문과 입시 특혜 의혹 및 장학금 문제, 조 후보자 배우자와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등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조 후보자는 '여야 의원'이 아닌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장식으로 각종 의혹을 소명하는 데 주력했다.

조 후보자는 차분한 어조로 망설임 없이 답하면서도 때로는 목소리를 높이거나 가족, 특히 딸과 관련한 해명에서는 울컥하는 모습도 보였다.'

조 후보자는 기자간담회를 시작하면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라며 자세를 낮추면서도 각종 의혹에는 '불법'은 없었음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딸 논문이나 사모펀드 투자 등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딸이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과 관련,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다"며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또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따라서 관여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해명하는 중간중간 직접 준비한 독서대에 관련 자료를 올려놓고 설명하기도 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자신의 딸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청년층이 공분하고 있음을 의식한 듯 거듭 유감의 표시했다. 이 과정에서도 '불법은 없었다'는 점을 전제로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들에 관련한 질문이 이어지자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들에 관련한 질문이 이어지자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조 후보자는 "저희 아이가 당시에 합법적이라고 하더라도 그 제도를 누릴 기회가 흙수저 청년들에게는 없었을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는 지금도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딸 관련 언급을 하면서 "심야에 혼자 사는 딸아이 집 앞에서 남성 기자 둘이 문을 두드리면서 나오라고 한다. 그래야만 하는 것이냐. 저희 아이도…"라고 말한 뒤 수초간 말을 잇지 못했다.'

조 후보자는 여야 이견에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열리지 못해 소명 기회가 없었다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3주 동안 저는 입이 없었다"며 "저와 가족에 대해 엄청난 낙인이 남았다. 해명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그러면서 "허위 사실이 너무 많았다"며 청문회 준비과정에 겪었던 개인적 고통과 어려움을 피력했다.

특히 '여배우 스폰서' 의혹과 딸의 포르쉐 소유 의혹을 언급하면서는 양손을 좌우로 펴면서 "제가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조 후보자는 다만 "비난과 야유, 공격을 받더라도 할 일을 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조 후보자는 "제 개인적 차원에서는 다 떠나고 싶다"며 "그러나 여기에 있는 이유는 다른 이유 때문이다. 평생을 공적인 인간으로서 해온 것을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상적 기준으로 금수저가 맞고, 강남좌파로 불리는 것도 맞다"며 "제가 금수저라고 하더라도 제도를 좋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현 시기 법무부 장관이 해야 할 일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것으로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한 법질서 확립이 그것"이라며 "그런 역할이 끝나면 흙수저, 동수저 출신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돈 더 벌겠다고 자리를 탐하겠다는 생각이었으면 여기 와 있지 않을 것"이라며 "장관이 될지 안 될지 모르겠다. 만신창이가 됐지만 할 수 있는 데까지 다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힘 부치면 조용히 물러나겠다"며 "지금 시점에서 거취표명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는 기자간담회 시작 약 한 시간 전인 오후 2시 28분 일반 방청객이 출입하는 국회 본청의 1층 후문에 도착했다.

100여명의 기자가 대기한 가운데 백팩을 멘 조 후보자가 모습을 보이자 취재진의 카메라에서 일제히 플래시가 터졌다.

조 후보자는 직접 신분증을 제시하고 받아든 출입증을 가슴에 달았다.

이후 조 후보자는 다소 굳은 표정으로 포토라인에 선 채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꺼내 읽었다.

조 후보자는 입장문에서 "오늘 불가피하게 언론이 묻고 제가 답하는 것으로 국민께 판단을 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견은 기자의 질문과 조 후보자의 답변형식으로 진행되었으나 조 후보자의 답변시간은 무제한 이었으며 기자들의 질의시간과 추가 질의에 대해서는 제한을하는가 하면 그외 어느 특정된 질문에는 검찰 수사중, 그리고 후보자로서의 언급이 적절치 않다는 등으로 이어져 그동안의 의혹에 대하여 알지못했다. 과거교육관행이다, 전혀몰랐다라는 말로 되풀이하며 그동안의 의혹에 대해 일체를 부인하며 의혹에 대한진실을 밝히는 것이 아닌 의혹이 일어나게된 경위에 대한 해명의 회견으로 마무리 되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