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어휘, 무조건 반복 암기만 하면 될까?”… ‘공무원 어휘끝’ 저자 김기훈이 추천하는 어휘 학습법
“공무원 어휘, 무조건 반복 암기만 하면 될까?”… ‘공무원 어휘끝’ 저자 김기훈이 추천하는 어휘 학습법
  • 김현희
    김현희
  • 승인 2019.08.2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시험의 영어 영역 고득점을 위해 아무렇게나 나열된 수천 단어를 무조건적으로 반복암기하기만 하면 되는 것일까? 가장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반복에만 매달리는 것은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이며 그 과정은 매우 고단할 것이다. 쎄듀01 <공무원 어휘끝 어원북 & 테마북>은 급급한 마음에 비효율적인 어휘 암기 방법에만 몰두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저자 김기훈 선생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학습법대로 이행한다면, 진정한 어휘력을 갖추고 합격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저자 김기훈 선생은 공무원 영어 어휘 학습법에 대해 자세히 밝혔다.

Q. 공무원 영어 시험에 출제되는 어휘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A. 원래 언어 시험은 출제 목표에 따라서 어휘를 포함한 모든 출제 요소들의 난이도를 일정한 범위 내로 엄격히 통제해야 하지만, 공무원 시험은 그렇지 않아 보인다. 심지어 수록 어휘 수가 2, 3만 개가 넘어가는 Advanced Learners 대상의 영영사전에서도 찾을 수 없는 기출 어휘가 있다. 공시 범위에 해당하는 어휘를 모두 외우겠다는 목표는 애초에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Q. 그렇다면, 어떤 어휘를 공부해야 하는지 범위 설정이 불가능한가?
A. 장기적으로 보자면 가급적 많은 수의 어휘를 암기하는 것이 고득점을 위해 필수적인 것 같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어휘가 공시에 똑같은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1년마다 돌아오는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에 대한 설정이 필요하다. 3가지 정도가 최우선 암기 대상일 것이다.

(1) 기출 어휘
기출 어휘는 재 출제 가능성도 있고 공시 경향 파악을 위한 기출 문항 학습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다뤄야 할 가장 유용한 어휘들이다. 최근 시험의 출제 기조를 볼 때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기출된 모든 필수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
(2) 역대 수능 및 모의평가 + EBS 연계교재 지문의 필수 어휘
공시에 지문이 통째로 문항만 바꿔 재 출제되는 비율이 높다. 공시 기출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필수 어휘들을 한층 폭넓게 담고 있으므로 학습 가치가 매우 높다.
(3) 영어 어휘 학계에서 권장하는 어휘 목록 
위의 (1), (2)는 이미 출제된 지문과 문항에서 얻어진 어휘들인데, 시험에 출제되는 지문이 이들 자료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므로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영문 자료를 대상으로 학계에서 엄선한 권장 어휘들을 출제 예상 어휘로 암기할 필요가 있다.

Q. 위에서 3가지로 분류해 주신 어휘들의 양이 상당히 많을 것 같다. 단순히 단어와 뜻만 비교해가며 암기해도 될지?
A. 우선, 공무원 시험은 말하기, 쓰기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영어의 발음은 암기에 지장을 받지 않을 정도로만 알면 됩니다. 이 정도는 mp3파일을 들어보는 정도로 해결이 가능하다. 그 다음은 철자, 뜻, 예문, 유의어&반의어 4가지를 모두 유기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1) 철자
유사 철자 어휘가 어휘 문항 선택지에 함정으로 등장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휘를 보고 의미를 혼동하지 않을 정도의 구별력은 필요하다.
(2) 뜻
어휘의 제1뜻뿐만 아니라 제2, 3의 뜻, 그리고 문맥 속에서의 정확한 뜻 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어휘 간의 소소한 의미 차이에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guffaw는 ‘박장대소’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smirk(능글맞게 웃다)가 아니라 belly laugh와 의미가 가깝다(2019년 서울시 9급). 또한, 우리말 뜻을 확실히 이해하면서 암기할 것을 당부한다. irrigate가 ‘관개하다’라는 뜻임을 알고 있어도 ‘(작물이 잘 자라도록) 땅에 물을 대다’란 의미임을 이해하지 못하면 모르는 단어인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3) 예문
단어-뜻을 익혔으면 반드시 문맥 속에서 이를 확인해 그 뜻을 올바로 이해했는지 점검해야 한다. 다소 긴 예문은 끊어 읽기를 통해 독해력도 향상된다.
(4) 유, 반의어
어휘 문항에 직접적으로 출제되므로 두말 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유, 반의어를 서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셨다. 그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방법도 알려주실 수 있는지?
A. 막강한 어휘력을 필요로 하는 공무원 시험을 위해 아무렇게나 나열된 수천 단어를 그냥 열심히 무조건적으로 반복 암기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 없다. 가장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반복에만 매달리는 것은 그 끝을 알 수 없을뿐더러 그 고난의 과정은 생각하기만 해도 괴로운 일이 될 것이다.

어휘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험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반영한 좋은 교재를 학습하는 것이다. 암기하는 방법까지 학습자가 배우고 터득해야 한다면 여러 과목을 단기간에 학습해야 하는 공시생들에겐 너무 가혹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책의 흐름을 따라가고 주어진 자료만 잘 활용해도 중요한 포인트와 필수 암기 사항을 쉽게 터득할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해답일 것이다.

Q. 최근 출간한 ‘공무원 어휘끝’이 그런 교재인지?
A. 요즘의 공무원 영어 학습 환경을 보면 분명 더 좋은 컨텐츠를 통해서 공무원 영어를 단기간에 정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영어의 특수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해법을 제시한 어휘 교재는 아직 없다고 생각했다. 공시 수험생들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유용한 어휘만을 쏙쏙 뽑아 빠짐없이 담고 있는 교재를 만들었다고 자신한다.

Q. <공무원 어휘끝>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A. <공무원 어휘끝> 집필 과정에서 가장 집중한 것은 ‘공무원 어휘끝 하나로 끝내자’ 였다.

(1) 학습해야 할 필수 단어들을 빠짐없이 수록하되, 암기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
(2) 기본적인 독해용 어휘부터 고난도 어휘문제용 어휘까지 용도에 맞게 두루 학습할 수 있게 할 것
(3) 학습 부담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Knowhow와 부가자료를 완벽하게 제공할 것

3가지 기준을 통해, 암기량은 최소화하며 어휘력은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했다.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린다.
A. ‘쎄듀01’에서 ‘01(공일)’은 “공무원 1회 응시로 합격”을 의미한다. 많은 청년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고 있고, 영어라는 과목에 어려움을 느끼며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부디 ‘영어만큼은 초시로 결판 내 주자!’가 ‘쎄듀01’을 만들고 공단기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된 이유다. 영어 과목에서 여러분들의 안정적인 점수를 위해서는 어휘의 정복은 필수이고, 그 해법을 제시해 드리고자 ‘공무원 어휘끝’을 출간했다. ‘공무원 어휘끝’과 함께 꼭 공무원 1회 응시 합격을 이루시길 바란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