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중고차 대한모터스, ‘중고차, 차만 좋아서 구매하지 않고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
대구중고차 대한모터스, ‘중고차, 차만 좋아서 구매하지 않고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19.08.21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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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정찰제’ 실시로 최소 마진 고객서비스 극대화, 카카오톡 영상으로 매물 확인토록

자동차는 이제 재산의 개념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의 개념으로 넘어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꼭 필요한 물품의 개념으로 구매를 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다. 그중에서도 중고자동차의 경우 딜러를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할 수 있는데 많은 고객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발품을 팔아도 제대로 된 내 차를 구매하기란 여간 어려운 난관이 아닐 수 없다.

 

대한모터스’. 황원식 대표는 황원식 딜러, 황여사중고차라는 블로그를 통해 입소문에 입소문으로 이어진 온라인 판매를 하다가 매출이 좋아 이번 광복절을 맞이해 대구광역시 엠월드 단지 내 42대를 주차할 수 있는 규모의 대한모터스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

 

황원식 대표는 경북 울진 평해 출신으로 대구에는 20대에 올라와서 현재 30대 중반에 CEO가 됐다. 두 대표는 이미 경북 울진에서 소문이 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영업방침에 많은 고객들을 확보한 가운데 대구에 대한모터스를 오픈했다.

 

황원식 대표는 평소에 친하게 지낸 지인이 중고차 딜러를 10년 넘게 하고 있어 방문했다가 나이가 많은 부장님들도 중고차를 판매하는 모습을 보고 나이와 상관없이 오랫동안 가질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해 중고차 시장에 뛰어 들게 됐다고 한다. 그래서 중고차 딜러라는 직업이 제2의 직업을 꿈꾸는 분들도 한 번쯤 배워 볼 만한 직업이라고 추천한다.

 

·오프라인 매장의 차이는 고객들이 온라인은 사이트에 있는 차만 보고 오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차를 파는 사람 즉 딜러를 보고 옵니다. 인터넷은 같이 겸용하고 있는데 사고팔고 모두 사람을 공개하니 믿고 찾아와 주십니다. 요즘 고객들은 워낙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정보를 입수하고 문의를 주기 때문에 그만큼 더 어렵습니다. 그래도 한번 문의를 주신 고객들이 결국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믿고 찾아와 주십니다라며 자부심을 내비친다.

 

또한 대한모터스에서는 가격 정찰제를 실시하고 있어서 가격과 함께 마진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사고파는 사람도 블로그에 올려서 내 차가 어디서 어떻게 됐는지를 알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을 위해 신뢰를 바탕으로 가능하면 중간마진을 줄이고 고객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하는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라며 영업방침을 소개한다.

 

중고차 매매시장의 경우 인터넷이 워낙 강세라 고객들의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그래서 남들과 차별화 된 좋은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 고객의 발길을 유치하기 힘들다.

 

단순히 차만 좋아서는 힘듭니다. 클레임을 최대한 고객 입장에서 해결하고 정비와 후속조치까지 최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배려합니다. 차량도 비교견적으로 차이점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해드리고 있습니다라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소개하는 황 대표.

 

황 대표에 의하면 허위 매물 같은 경우 와서 보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대한모터스에서는 카카오톡으로 현장에서 직접 매물의 사진이나 영상을 보내주므로 황 대표를 찾는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제대로 된 정직한 매물만을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이것이 바로 황 대표의 가장 큰 영업 전략이기도 하다.

 

가족 같은 분위기의 딜러들과 실제 여동생이 함께 운영 하다 보니 믿고 살 수 있는 체제는 이미 갖춰져 있습니다. 고객님들이 중고차 구매에 있어서 가장 크게 걱정하는 부분은 주행거리 조작, 침수 차 속여팔기, 전손이력 차량 판매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중고차 법이 개정돼 손님이 원하지 않으셔도 의무적으로 고지를 하게 돼 있으며 시운전 및 협력 정비업체로 입고 후에 부식, 미세누유 등 고지를 정확히 한 후에 판매를 하고 있고 원부조회, 보험이력까지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라며 운영방침을 소개한다.

 

그 동안 많은 인연으로 이어진 고객 들 중 경주에 살고 계신 65세 여성 고객이고 한다. 이 고객은 생에 첫차를 황 대표에게서 구매했는데 운전이 서툴렀지만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도전하는 모습에 감동을 많이 받아서 어머니라 생각하고 정비를 꼼꼼히 서비스로 해드린 기억이 난다고 한다. 이처럼 감동 받은 고객은 언제나 또 다른 고객들을 소개해 준다고 하니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직감케 한다.

 

중고차. 이제는 더 이상 속고 사는 것은 아닌지, 혹 허위매물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 심리적 스트레스와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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