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인터뷰] 블록체인투자연구소 송인규 교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위해 교육에 힘쓰다
[명사 인터뷰] 블록체인투자연구소 송인규 교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위해 교육에 힘쓰다
  • 서해
    서해
  • 승인 2019.08.03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n투데이 명사 탐방 : 블록체인투자연구소

블록체인투자연구소를 이끌고 계시는 송인규 교수(고려대)를 만나 국내 블록체인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송인규 교수는 현재 블록체인투자연구소를 이끌고 있으며, 블록체인 암호화폐 생태계 조성 관련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고 있다.

송인규 블록체인투자연구소장/고려대 교수

 

1. 현재 국내 블록체인 업계에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고수로 알려져 계신데요, 그래도 모르시는 분을 위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블록체인투자연구소 송인규입니다.

저는 자산운용사에서 펀드매니저로 일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템플턴 자산운용, 우정사업본부 등에서 자산운용업무를 했습니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 겸임교수로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경영과 블록체인의 산업화 등의 과목을 개설해서 석박사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 블록체인투자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면서 블록체인 캐피탈리스트 아카데미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와 대기업 임원, 관련 업계 공무원들이 많이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2.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에 기회가 있다고 보십니까?

현재 암호화폐 투자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저는 분명 암호화폐 투자에 전망이 있다고 보고요, 현재 초기 시장이라서 개인의 역량에 따라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대신 충분한 학습이 선행되어야합니다.

3. 블록체인캐피탈리스트 과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블록체인캐피탈리스트 과정은 블록체인투자연구소의 투자.금융에 특화된 과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호응속에 3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전반에 걸친 이해와 투자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초기 생태계를 스타트업과 개미들이 만들어 가고 있는데 , 저는 이것을 기관과 대기업으로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은 물론 기관과 전통 대기업 관계자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 블록체인에 합리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캐피탈리스트 2기 졸업식 기념사진
블록체인캐피탈리스트 2기 졸업식 기념사진

4.전문가로서 블록체인이 향후 나아갈 방향을 어떻게 보십니까?

현재 두가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봅니다.

첫번째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누구나 참여 할수 있는 시장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개방적이고 완전 탈중앙적인 형태의 시장이 있고, 두 번째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중앙에서 통제하지만 블록체인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장이 있다고 봅니다. 두 개의 축이 같이 발전할 것으로 봅니다. 페이스북 리브라 등의 출현 움직임과 각나라별 중앙은행의 암호화폐 발행 검토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앙통제와 탈중앙화는 당분간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최근 부산이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되어서 다양한 시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은행이 암호화폐 비슷한 상품권을 발행하고 결제할거라는데, 다양한 시각이 존재합니다. 지역화폐와 상품권, 블록체인 암호화폐는 조금씩 성격이 다릅니다. 지역에서 폐쇄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상품권과 같은 개념으로 엄밀히 블록체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현재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투자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라고 말씀하셨는데요, 투자 생태계의 미래 방향성에 대해 한말씀해주세요. 또 예비 투자자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앞으로 정부는 무조건 암호화폐를 규제할 수 만은 없게 됩니다. FATF의 암호화폐 규제 권고안 통해서 암호화폐를 무조건 규제를 할수는 없고, 일정 조건을 갖춘 거래소와 업체들이 살아남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시장은 현재까지 개미 투자자들이 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나, 이미 해외에서는 큰 자금을 가지고 있는 기관 투자자들이 블록체인 시장으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벌써 해외에서는 블록체인으로 본격적인 큰 자금의 투자가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는 거래소별 가격에 대한 차등이 있어서 지금은 기술적인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많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자금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 진입의 기회를 보고 있는 상황으로 기술적인 트레이딩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사기라는 영역이 아닌 미래에 대한 산업으로 준비를 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나라가 살아남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고요, 블록체인으로 다시 한번 기회가 온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공부하고 준비해야합니다. 

6. 국제컨퍼런스 전문가로도 정평이 있으시죠?

국제컨퍼런스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스위스에서 컨퍼런스 제안이 들어와서 검토중에 있고요, 현재 진행하는 아카데미와 별도로 블록체인 관계자들이 모여 네트워킹 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meet-up 도 많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주최하는 행사들은 금융과 투자를 중심으로 하는 행사여서 다른 컨퍼런스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분야를 포함하여 게임,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컨퍼런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끝)

 

송인규 교수 소개 

 

DConference 운영

블록체인투자연구소 소장 (B캐피탈리스트 과정 운영)

고려대학교 - Korea University, Seoul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

한국경제신문사 전문위원 근무

삼일PwC컨설팅 전무로 근무

Korea Post 근무했음

Templeton Asset Management에서 Senior Research Analyst(으)로 근무

KDLC Hong Kong에서 Executive director(으)로 근무

University of Seoul , south korea에서 Finance 박사 전공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MBA Finance 전공

Seoul National University에서 국제경제학 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