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뜨는 직업 웹디자이너 모바일 UI-UX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국가기간전략훈련 국비교육 ‘취업 지름길’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뜨는 직업 웹디자이너 모바일 UI-UX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국가기간전략훈련 국비교육 ‘취업 지름길’
  • 김현희
  • 승인 2019.07.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취업준비생, 디자인 전공자 또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자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웹 디자인이다. 웹 디자인은 디자인과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의 성장 및 대중화와 함께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 현재는 전문 인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디자인 분야의 아티스트로서 활동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웹 전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꾸준히 채용 인원을 늘리고 있어 웹 디자인 분야는 취업 전망이 좋은 유망 직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홈페이지를 기획 및 디자인해 실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축하는 웹 분야는 크게 웹 디자인, 웹 퍼블리셔로 분류한다. 웹 디자인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업무로서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모바일 웹, 모바일 앱디자인, UI/UX디자인으로 직무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프로그램으로 2D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을 배운다.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기능사,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전문가, GTQ 포토샵, GTQi 일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다.

코딩으로 불리는 웹 퍼블리셔는 컴퓨터, 휴대폰 접속기기 및 웹브라우저에 맞게 홈페이지의 정보를 최적화해 잘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것을 반응형 홈페이지라고 부르는데 홈페이지 디자인만 있다면 코딩으로 PC와 모바일까지 모두 서비스가 가능해 많은 기업들이 구축한다. ▶CSS, Html5, 제이쿼리(Jquery),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웹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취업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다. 포토샵, 일러스트, 자바스크립트 등 웹 디자인과 코딩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사용자환경(UI / User Interface)에 맞게 웹디자인해 국내,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란 다소 어렵다. 

브랜드, 기업, 서비스 분야마다 사용자 타겟팅 및 이용 목적 등 웹트렌드가 세분화 되어 있어 포트폴리오 제작 기준과 범위, 목적성, 타겟팅 등 치밀한 기획부터 팀별 프로젝트 협업으로 진행하는 웹 실무 교육이 기반되어야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 제작이 가능한 것.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종로캠퍼스 웹디자인학부 김슬기 수강생은 “커피, 마트, 아이스크림, 옷과 화장품까지 홈페이지가 소비자 연령대, 주요 상품 레이아웃, 컬러까지 모두 영향을 받는지 몰랐다”고 말했다.

또한 “예전에는 이벤트 응모나 위치, 상품정보를 보는 정도로만 이용했는데, 홈페이지 구축 기획부터 디자인과 퍼블리싱까지 단독 구축, 팀별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직장인 이상의 경험을 한 것 같다. 비전공자로서 포토샵도 몰랐지만 이제 취업에 자신감이 저절로 붙게 됐다”고 덧붙였다.

웹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취업 준비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활용하면 경제적 부담이 다소 줄어든다. 구직자(취업준비생)를 위한 국비지원 무료교육 지원제도는, 국가기간 전략산업 전액 100% 무료교육, 구직자 취업성공 패키지,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대상에 따라 100~80%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하다.

매월 훈련장려금도 주어지며,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성공수당도 제공된다. 자신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지는 관할 고용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인 HRD-Net 홈페이지에서 교육동영상 시청 후 고용센터에서 직업상담을 진행,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취업 후에도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제를 활용해 재직자 국비지원 무료교육도 가능하다.

대한민국 내에 홈페이지 없는 브랜드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만큼,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직업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다. 웹 트렌드부터 파악해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곳으로는 서울과 경기를 잇는 교통권이 편리한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이 추천되는 추세다. 

이 곳은 ▷서울 종로구(종각역, 종로3가역, 종로5가역), 동대문구(동대문역, 청량리역, 답십리역, 장한평역), 중구(서울역, 용산역), 성북구(광운대역, 석계역), 도봉구(창동역, 방학역), 강북구(미아역, 수유역, 쌍문역), 은평구(연신내역, 불광역), 성동구(왕십리역, 성수역)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인천시, 부천시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