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매일경제tv '생생건강정보'서 교정치료에 대한 정보 제공
[메디칼이코노미] 매일경제tv '생생건강정보'서 교정치료에 대한 정보 제공
  • 권성민
  • 승인 2019.07.0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드림치과는 한성훈 원장이 지난 22일 방송된 매일경제tv '생생건강정보'에 출연해 교정치료에 대한 정보들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매일경제tv 생생건강정보는 시청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건강상식, 진료법, 질환예방법 등에 대해 각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을 패널로 초청해 올바른 의학 정보를 전달하는 의학전문 프로그램으로 김정연 아나운서가 mc를 맡고 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한성훈 화이트드림치과 원장은 교정치료에 대해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설명하고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비발치부분교정, 발치전체교정 등 교정방법과 교정치료 시 주의사항을 소개했다.

한성훈 원장이 소개한 바에 따르면 교정치료는 기능적으로 치아를 올바른 위치에 배열하여 치아들이 잘 맞물리게 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시술이다.

불규칙적인 치아배열로 인해 구강관리가 힘들었던 부분을 효율적으로 칫솔질을 가능하게 해줘 구강위생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심미적으로 얼굴 전반에 걸쳐서 균형 있는 아름다운 외모를 만들어 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길고, 발치에 대한 우려되며, 비용에 대한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치열의 불규칙 정도와 돌출이 심하지 않을 경우 고려해 볼 수 있는 게 비발치부분교정이다.

비발치부분교정은 환자 본인이 정하는 게 아니라 전문의와의 상담 및 검진 등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치아가 고르지 못하더라도 턱뼈 후방 공간이 넓어서 이용 공간이 있거나 성장 시기에 맞물려 턱뼈가 확장할 여지가 있다면 비발치부분교정을 선택할 수 있다.

발치전체교정은 비발치부분교정이 적용되지 않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턱뼈가 작을 경우 턱 크기에 맞는 치아를 가지는 것이 알맞기 때문에 발치전체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발치전체교정이 비발치부분교정과 비교해 치아의 이동거리가 더 멀기 때문에 교정기간도 길다. 하지만 발치전체교정은 치료 후 개선된 모습을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치가 필요 없어도 발치하게 되면 입이 심하게 들어간 모습처럼 보일 수 있어 이점은 주의해야 한다.

그는 또 "발치전체교정과 비발치부분교정은 둘 중 하나가 더 좋거나 나쁘거나 한 것이 아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적용 여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어떤 교정치료를 선택할지는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정밀검사를 받고 상담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