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개발자가 알려주는 치과 선택 방법과 주의사항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개발자가 알려주는 치과 선택 방법과 주의사항
  • 서울탑치과 염문섭 원장
    서울탑치과 염문섭 원장
  • 승인 2019.07.0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의 잇몸 뼈의 건강상태와 치아의 위치, 크기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깊이로 인공치근을 식립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었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가상의 모의 수술을 통해 최적의 수술방법을 찾아내고 사전에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차단하는 3차원 영상 기술을 활용한 3D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디오나비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소화된 수평 오차로 치간이 좁거나 식립 후 즉시 보철이 필요한 경우 등에도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키트를 제공함으로써 임플란트 시술의 안정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기술의 개발은 3D CT 촬영과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존보다 임플란트 식립의 정합도가 크게 상승하였으며 잇몸의 절개를 최소화하여 출혈과 통증 붓기가 현저히 감소했다.

일반 임플란트의 경우 현재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알고 술자의 감각과 경험에 의해서 골삭제를 하고 목적지에 도달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지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경우는 CT분석과 3D 구강 스캔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임플란트 모의 시술을 통하여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경로로 시술이 가능하다.

절개가 최소화되는 네이베이션 임플란트는 특히 당뇨나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에도 기존 임플란트 시술보다 적은 위험성으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임플란트를 하는 동안 가수면 상태를 만들어 두려움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수면 투시 임플란트 시술과 수 조개의 초극세 물방울로 진행되는 물방울 레이저 임플란트 시술 등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두려움은 점차 감소될 예정이다.

고령화 시대에 맞추어 올바르게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부작용없이 오래 잘 사용하여 잘 먹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올바른 임플란트의 선택이 중요한 시대에 와 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식립방법을 통하여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는 임플란트를 시술받고 건강한 미소를 찾으시길 바란다.

칼럼니스트

[사진=오목교 목동서울탑치과 염문섭 대표원장]

염문섭

목동 서울탑치과 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노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