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모공각화증 튼살제거, 일상생활 지장적은 효율적인 치료 원한다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모공각화증 튼살제거, 일상생활 지장적은 효율적인 치료 원한다면?
  •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 승인 2019.07.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노출의 계절과 모공각화증 

노출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면서 닭살, 튼살을 가진 이들에게는 커다란 외모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더운 여름을 조금이라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팔 다리가 많이 드러나는 옷을 입으려고 해도 닭살이나 튼살로 인해 신경이 쓰여 자꾸만 가리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모공각화증(닭살)은 각질층의 융기가 형성되어 오돌토돌한 피부결이 나타난다. 하지만 시간이 지속되면 이후 울긋불긋한 색소침착이 일어나고 검붉은자국을 동반한다. 주로 팔뚝(상완), 허벅지, 종아리, 어깨, 엉덩이, 가슴, 얼굴 등에 모공각화증이 잘 생기며, 조기 제거시 치료 효과가 좋다.

오돌토돌한 모공각화증은 보통 필링이나, 한방필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는 피부재생력을 높여 각질교체주기를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붉은기나 갈색 색소침착이 심한 경우에는 저통증 레이저치료를 고려해봐야 한다. 주로 루메니스나 NY 레이저를 사용하며, 시술 시 통증이 거의 없고, 시술 후 딱지가 없고 붉은기가 적어 바로 샤워가 가능하다.

이런 저통증 레이저 치료는 최근 비교적 비용이 저렴해졌고, 필링이나 한방필링과는 달리 각질이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붉은튼살의 치료

튼살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되며 피부가 트는 증상으로 붉은색 선이 띠를 두른 것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붉은튼살이 점점 피부 탄력을 잃고 흰튼살로 변하면 울퉁불퉁한 자국을 남기게 되어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체중변화나 급격한 성장, 임신 등으로 종아리나 배, 가슴, 어깨, 허벅지, 팔뚝, 엉덩이 부위에 튼살이 생길 수 있으며, 조기에 제거시 치료 효과가 좋다.

붉은튼살은 루메니스나 VLS레이저로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멀티스태킹 기법으로 하면 좋은 치료효과는 물론 통증도 적고 시술 후 딱지가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얀튼살은 튼살 부위에만 레이저를 조사 할 수 있는 튼살 전용 레이저인 e-레이저 등을 이용한 리폼법으로 치료하면 효과가 높다. 하지만 흰튼살 부위에만 수를 놓듯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시간이 길고 의사의 많은 시술경험과 섬세함이 필요하다. 특히 마이크로 빔으로 하면 통증은 적으면서 튼살 피부에만 깊숙이 자극을 전달하게 때문에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은 줄이면서 튼살 부위에만 집중 치료가 가능하다.

과거 닭살과 튼살은 눈에 띄는 개선효과를 보기 어려워 난치성 피부질환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닭살과 튼살제거에 효과적인 레이저기기와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충분히 호전시킬 수 있다.

칼럼니스트

[사진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이상민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