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탐방] 치아교정, 아는 것이 힘이 될 수 있어
[메디칼이코노미 탐방] 치아교정, 아는 것이 힘이 될 수 있어
  • 연세플라워치과병원 원장 
  • 승인 2019.07.0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탐방 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탐방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음식을 먹다보면 이에 잘 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치아 배열이 불균형한 사람들은 구강 위생 관리 측면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 충치 발생률이 높아지고 나아가 저작 기능이 약화되어 위장 장애와 같은 소화기 질환 발병 가능성도 높아지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치아교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일 것이다.

치아교정은 치열에 교정력을 가하여 이뤄지는데 브라켓이나 교정장치를 이용한 기계적인 교정력은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처음 장치를 하고 와이어를 끼우면 6~7일 정도는 다소 불편함이 있다. 치아가 움직이느라 통증이 동반되는데 기간은 환자의 치아와 브라켓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삐뚤삐둘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펴지게 하는 과정으로 성장한 치아를 움직여야하기에 통증은 불가피하다.

교정치료는 정확한 진단과 계획을 세우고 세심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데 교정 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보다 만족스럽게 진행할 수 있을지 분석하고 그에 다라 치료계획을 세우게 된다. 일산교정전문치과 연세플라워치과병원은 다양한 교정장치를 보유해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케이스를 권해드리며 그 중 인코그니토 교정은 더욱 업그레이드 된 심미성과 교정능력으로 결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교정전문치과 선택시 꼭 체크해 봐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 얼굴뼈와 치아, 턱관절에 대해 가장 잘아는 교정원장이 직접진료하는지의 여부이다. 치아교정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고 해서 모든 치과의사가 교정과전문의는 아니다. 전문의 자격이 없더라도 치과의사라면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교정학에 있어 더욱 체계적인 경력을 갖춘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시술을 안전하게 잘 받았지만 이내 다시 불규칙한 구강구조로 돌아갈 수도 있다. 치아는 원래 있던 곳으로 되돌아가려는 회귀성을 가지고 있어 교정이 끝난 후 고르게 자리 잡은 치열을 유지하게 해주는 고정식 유지 장치를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성장이 덜 된 학생들의 경우 교정 유지 장치를 하지 않거나 턱을 괴는 습관 한쪽으로 음식물을 씹는 습관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부정교합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교정 후 생활 습관 개선에 신경을 쓰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교정치료는 꾸준한 관리와 시간투자가 필요한 치료이다. 다양한 치아교정에 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갖춰진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칼럼니스트&도움말 소개

일산교정전문치과 연세플라워치과병원 원장  

 미국교정전문의 자격증을 보유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