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병원 선택을 위한 3가지 기준
하지정맥류 병원 선택을 위한 3가지 기준
  • 송파 편안하지흉부외과 이승철 원장
    송파 편안하지흉부외과 이승철 원장
  • 승인 2019.06.2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관 중 일부가 늘어나고 피가 역류하면서 여러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날씨가 더워지면 혈관이 더 늘어나는 현상때문에 여름이 다가오면서 하지정맥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기 시작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 치료를 위한 병원이 너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환자들 입장에서는 좋은 병원을 고르기 여간 까다롭지 않다. 하지정맥류 치료 병원 선택의 기준은 몇가지가 있다. 

첫째, 흉부외과 의사가 진료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흉부외과의 정식 명칭은 흉부심장혈관외과이다. 하지정맥류는 혈관 수술이며 모든 혈관은 심장과 연결되어있다. 따라서 심장과 혈관 수술에만 집중해서 모든 수련을 받은 의사와 그렇지 않은 의사 사이에 차이는 있을 수 밖에 없다.

둘째,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일수록 좋다. 인체에는 많은 질환이 있고 더불어 혈관 질환에도 여러가지 질환과 상태가 있다. 이 다양한 상황 중 모든 인력, 장비 등이 하지정맥류 단일 질환에 맞춰져 있으므로 하지정맥류 한 가지에만 집중하여 그만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성형외과 병원들이 요즘에는 눈 또는 코 성형 전문병원으로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특정 수술만을 전문으로 표방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요즘 환자 분들의 요구임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셋째로 담당의사의 풍부한 경험이 중요하다. 최근 몇년 사이에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많이 줄인, 베나실이나 클라리베인과 같은 새로운 하지정맥류 수술법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물리적인 손상이나 열에 의한 주변 조직, 특히 신경 손상이 없어 내시경 할 때와 비슷한 수면 마취 및 국소 마취만으로도 가능하며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수 십 년 동안 특별한 변화가 없던 하지정맥류 수술 분야에 환자들의 불편함과 장벽들을 허무는 새로운 수술 방식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법에 대해서 단순히 선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수술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최근 국내 최초로 베나실 2,000혈관 수술을 기록했으며, 클라리 베인 수술도 500혈관 이상 수술하고 있다.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선택한 환자들은 혈관전문의가 즉시 시행한 혈관 초음파를 통해 본인의 증상과 상태를 확인하여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수술 후 미용 또는 마무리 치료를 위한 혈관주사치료 등의 사후관리도 본인의 스케줄에 맞춰 비교적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칼럼니스트 

이승철 

송파 편안하지흉부외과 / 흉부심장혈관외과 전문의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