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 적기는 방학…‘치과 교정과 전문의’ 선택이 중요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 적기는 방학…‘치과 교정과 전문의’ 선택이 중요
  • 창원마산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
    창원마산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
  • 승인 2019.06.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코너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치아교정은 장치를 통해 치아를 이동하여 교합을 갖추는 치료방법으로 여름방학을 앞두고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생, 대학생까지 치아교정 치료와 관련한 상담을 원하는 환자들이 교정치과를 찾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성인이 되어 교정치료를 받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고,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여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치아교정 치료는 검사부터 진단, 본을 뜨고 장치를 부착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다 장치를 부착한 후, 적응기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은 방학을 기점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아교정 치료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치과와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요인은 바로 '전문성'이다. 치아교정 치료는 긴 치료기간과 높은 난이도의 치료이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치과인지를 살펴보고,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치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과 교정과 전문의는 보건복지부가 인증한 지정병원에서 수련 과정을 거친 후, 국가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함으로써 얻는 자격을 의미한다. 즉, 엄격한 치과 교정 전문과정을 수료한, 전문 지식과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을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한곳에서 치아교정 치료만을 시행해온 치과인지도 체크해보아야 한다.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은 철저한 계획에 따라 치아를 천천히 이동시켜 자리를 잡게 하는 치료로 치과가 폐업하거나 주치의가 변경되면 계획이 틀어져 올바른 교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며, “장기간 한자리에서 치과를 운영했는지를 확인하고, 교정 시작 전 상담부터 계획수립, 치료 중 은물론 치료 후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 주치의가 진행하고 있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접근성 역시 치과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치아교정 치료는 장치를 부착한 후, 2년 동안 치과에 들러 상태를 체크해야하고, 교정치료가 끝난 이후 유지기간에도 이동된 치아가 잘 자리잡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또한, 치료 중간에 장치가 탈락하거나 끊어지거나 분실한 경우, 응급상황이 생긴 경우에는 즉시 내원해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한다.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접근성과 함께 야간진료나 주말진료 가능 여부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시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야간이나 공휴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원하는 시간에 치료를 받아야 관리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만족스러운 교정치료 결과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환자의 의지와 협조가 중요하다. 환자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치료에 임해야 하며, 주치의가 권고하는 주의사항을 잘 따르고, 예약한 날짜에 치과를 방문하는 등 협조도가 높을수록 더욱 효율적인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조 원장은 “꼼꼼하게 조사하여 치과와 주치의를 선택했다면 정밀 검사를 통해 구강구조와 치아 및 잇몸상태, 치열 등을 체크한 후, 현재 상태에 가장 적합한 교정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며, “아무리 좋은 치과, 의료진이어도 환자가 교정치료 계획이나 주의사항을 잘 준수하지 않는다면 계획에 차질이 생겨 교정치료 중 문제가 생기고, 교정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 창원마산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 
[사진 : 창원마산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

 

칼럼니스트 

조문기

창원마산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대표원장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